27 아웃룩 – 이메일 쓰기와 보내기 (7)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는 파일이 생성되는 순간 테마로부터 기본 글꼴을 받아 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 글꼴을 바꿀려면 테마 글꼴을 바꿔야 합니다. 특이하게 아웃룩은 테마 기능을 지원함에도 불구하고 또 이 제이킴이 강력히 추천함에도 불구하고 테마를 이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사실 아웃룩의 테마는 헛갈리게 편지지랑 편집할때의 테마랑 또 다릅니다. )또 아웃룩의 메일은 워드 엔진을 사용 함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테마가 적용 안된 상태이고 테마가 없이 기본 글꼴 변경이 가능 합니다. 테마는 저의 다른 포스팅인 워드나, 아니면 테마이해하기 포스트를 참조 하시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 글꼴만 바꾸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1. 기본 글꼴 바꾸기

    아웃룩은 말했다시피 테마 없이 글꼴 변경만 가능합니다.

     

    먼저 백스테이지로 가셔서 옵션을 클릭해 줍니다.

     

     

     

    메일 텝으로 가셔서 편지지 및 글꼴을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 잠깐 설명을 드리면 아웃룩의 편지지란 워드나 파워포인트의 서식 파일과 같은 개념입니다.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 즉 편지지 같은 기능을 한다고 해서 아웃룩에서는 편지지라고 합니다.

     

     

    테마가 선택 되지 않았습니다. 글꼴을 클릭해서 글꼴 변경을 해줍니다. 주목 하실 것은 답장 이나 전달 할 때의 글꼴을 따로 설정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한글 글꼴을 사용 하고 크기와 색깔 글꼴을 HY얕은샘물M으로 바꿨습니다.

     

     

    이제 새로운 메일을 보내면 새 글꼴이 선택 됩니다.

     

     

  2. 편지지 기능 살펴 보기

    사실 내가 만들어서 테마(아웃룩에선 편지지)를 사용하는 경우는 있어도 (아웃룩에서만, 워드나 파포에선 테마를 매우 자주 바꿔가며 사용합니다) 아웃룩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편지지를 사용한 적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기능이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면 필요한 사람에게 유용하게 사용 될 것 같아서 소개를 하고 넘어 갑니다.

     

    테마를 선택합니다. 이때의 테마는 워드나 파포에서 부르는 그런 테마가 아닙니다.

     

     

    모자이크를 선택해 줍니다. 이때의 글꼴은 스타일을 적용했을 때의 글꼴입니다.

     

     

    배경이 들어가고 글꼴이 바뀌었습니다.


    편지지는 워드의 서식 파일의 개념과 비슷하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서식파일에서 기본 글꼴을 바꿔주면 새로 만든 문서에서 기본 글꼴이 변경 되듯이 아웃룩에서 편지지 기본 글꼴을 바꿔주시면 새로운 메일 기본 글꼴이 변경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