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Drive 동기화 아이콘 이란 

윈도우 10에는 원드라이브라는 기본적인 클라우드 드라이브가 같이 따라 옵니다. 이 클라우드 드라이브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동기화 아이콘을 확인 하는 것인데요 이 동기화 아이콘이 제대로 표시가 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관련 내용은 드랍박스 홈페이지를 참조 하였습니다.

https://www.dropbox.com/help/154

 

  1. 클라우드 싱크 아이콘 개수

    윈도우 7,8, 10 모두 싱크 아이콘 개수 제한이 있습니다. 만약에 내가 구글드라이브, 원드라이브, 드랍박스를 쓴다면 싱크아이콘이 3개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각 계정마다 싱크 아이콘 개수가 틀립니다. 예를 들어 동기화 실패 아이콘, 진행중 아이콘, 동기화 성공 아이콘 모두 각각의 싱크 아이콘 개수를 잡아 먹습니다. 윈도우 10에는 기본적으로 15개를 지원한다고 하는데 방금 실험해본결과 15개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10개 까지 줄였을 때 작동합니다.

    싱크 아이콘을 보시려면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실행 시켜야 합니다. 윈도우 키 + X, R 을 누르고 regedit를 입력 하세요

    그리고 다음 경로를 찾아 갑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지금 저는 구글 드라이브 싱크 3개 드랍박스 8개 원드라이브 3개 오프라인모드등 2개 총 15개의 싱크 아이콘이 있습니다.

     

    분명히 15개라고 해서 이렇게 남겨 놨는데 그래도 작동이 안되길래 자주 사용하지 않는 구글 드라이브 아이콘을 삭제 하고 드랍박스 아이콘 5에서 8까지 (필수 아이콘이 아님)을 삭제 하여 보았습니다. 드랍박스의 각각의 아이콘 파일이 무얼 의미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5에서 8을 삭제했을 때 무리 없이 작동합니다.

     

    원드라이브와 드랍박스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10순위 안에 모두 넣은 것 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드랍박스와 원드라이브 모두 아이콘이 제대로 표시 됩니다.

     

  2. 만약 사용하는 클라우드 써비스가 4개이상일 때

    원드라이브는 윈도우의 기본 클라우드로 5개를 잡아 먹습니다. 그러니 3개이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싱크 아이콘이 모두 작동하게 하는건 불가능 합니다. 이건 윈도우의 기본 설정 문제니 마이크로소프트가 고치지 않는 이상 해결 불가능 할 것 같습니다. 혹시 작업중인 파일을 자주 클라우드에 저장하시는 분들께서는 원드라이브외에 주 클라우드 하나만 아이콘 표시 되게 하시고 나머지는 파일 저장 용도로 사용해야 합니다.

    마이크로 소프트가 빨리 해결하길 바랍니다.

     

     

  3. 드랍 박스 업데이트후

    원래 예전에 다 표시되게 만들었었는데 잊고 있다가 오늘 다시 안 나오길래 보니깐 드랍박스와 구글드라이브가 업데이트 되면서 아이콘이 8개로 다시 돌아와서 원드라이브 동기화 아이콘이 10번째 순위 이상으로 밀려 났습니다. 업데이트 될때마다 이 레지스트리 작업은 반복을 해줘야 합니다.

     

    클라우드에 자주 파일을 꺼냈다 넣었다 하시는 분들은 동기화 아이콘이 필수입니다. 한눈에 어떤 폴더에 어떤 파일이 동기화 되지 않는지 알아 있습니다. 저는 작업중인 파일은 사실 클라우드에 저장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동기화 문제는 어느 클라우드에도 생기고 이유는 클라우드의 태생 자체와 연관되기 때문에 풀기 힘들 같습니다. 클라우드 서버는 데이터 베이스 서버가 아니거든요. 만약 동기화 에러가 발생했다면 해당 파일을 그냥 로컬 폴더에 복사하시고 동기화 취소후 다시 클라우드 폴더에 옮기는 것이 가장 빠르고 확실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