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에 관한 모든 정보를 주는 스타일 창

홈탭의 스타일 탭은 내가 문서에서 사용할 스타일 셋트를 보여줍니다. 그렇지만 이건 단순히 빨리 가기 버튼이지 내가 문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스타일 메뉴를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스타일 탭에서 내가 사용하지 않는 스타일을 제거 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면 단순히 바로가기 버튼을 삭제한 것이지 문서에서 그 스타일이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문서에서 이용 가능한 모든 스타일과 스타일 옵션을 보여주는걸 스타일 창이라 하고 스타일 탭 에서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스타일 탭 vs 스타일 창

스타일 창

 

29연습파일.docx


29연습파일_최종본.docx


  1. 스타일 창 살펴 보기

    스타일 창을 활성화 하려면 탭에서 오른쪽 하단의 화살표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스타일 창은 이렇게 4개의 큰 영역으로 나뉩니다

    1번 영역은 현재 문서의 권장 스타일입니다. 옵션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2번 영역은 스타일 타입과 클릭 하면 그 스타일과 관련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3번 영역은 스타일 창의 보기 옵션을 정합니다.

    4번 영역은 스타일과 생성, 복사, 수정과 같은 스타일에 관련된 모든 작업을 하는 영역 입니다.

     

     

  2. 빨리 가기 스타일 목록의 수정

    지금 29연습파일 스타일 탭에는 본문에서 사용하지도 않는 많은 스타일도 같이 들어있습니다. 내가 사용할 스타일만으로 추려 주면 작업하기가 편한데 지금 사용하지 않는 몇 가지 스타일을 스타일 탭에서 지워 보겠습니다.

    지금 너무 많은 스타일 들이 있습니다.

     

     

    스타일을 내가 문서에서 사용하고 있는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은 스타일 옵션에서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 보시면 됩니다.

     

    제목2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현재 문서에서 제목2스타일을 사용하는 곳은 11개가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제목을 선택해서 한꺼번에 제목 서식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이 또한 스타일을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약한 강조에서 오른쪽 키를 눌러보면 현재 문서에서 사용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거 합니다.

     

    약한 강조 스타일이 이제 갤러리에서 제거 되었습니다.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거 되었지만 문서에서 제거된 것은 아닙니다. 스타일 창에 여전히 약한 강조 스타일이 있는데 오른쪽 키를 눌러서 다시 스타일 갤러리(빨리가기 메뉴) 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타일 갤러리를 자주 쓰는 갤러리로 수정 후 다시 스타일 셋트로 저장을 해주면 다른 문서에서도 똑 같은 갤러리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저장하지 않으면 현재 문서에서만 바뀐 갤러리를 이용가능 합니다.

     

    현재 문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8개의 스타일을 제외한 모두를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거 하였습니다.

     

     

    디자인 탭으로 가셔서 다른 이름으로 새 스타일 모음 저장을 해줍니다.

     

     

    지난번 포스트부터 따라오시던 분은 이미 폴더에 고대의 역사 스타일세트가 저장 되어 있습니다. 이제 새로운 스타일 셋을 저장하고 싶으므로 삭제를 하고 고대의 역사로 저장해 줍니다. 이번이 처음이신 분은 그냥 "고대의 역사"로 저장해 줍니다.

     

    빨리 가기 스타일 목록을 삭제하였지만 문서에서 이용 가능한 스타일이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퀵스타일 셋은 말 그대로 문서에서 이용 가능한 스타일 셋을 추려 스타일 갤러리에 넣은 빨리 가기 메뉴 입니다.

  3. 스타일의 영구 삭제 복사 이동

    앞에서 스타일 갤러리에서 제거하는거은 문서에서 스타일을 제거 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스타일 제거는 스타일 창의 옵션에서 해야 합니다.

    스타일 창에서 스타일 관리를 클릭해보세요.

     

     

     

     

    가져오기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현재 내 문서의 스타일은 내가 만든 것이므로 나의 normal.dotm에도 있습니다. 다른 문서로 이동하고 싶으면 현재 노멀 템플릿을 닫으시고 다른 노멀 문서를 선택하셔서 복사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삭제, 이름 바꾸기 등 스타일에 관한 모든 작업을 합니다.

     

  4. 스타일 창 옵션

    스타일 창에 표시되는 스타일들은 스타일 전부가 아닙니다. 엄청 많은 스타일이 있으며 다른 스타일들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이 옵션을 클릭하셔서 권장스타일을 바꾸셔야 합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초급 이므로 이런게 있다는 것만 짚고 넘어 가겠습니다

     

    저도 이걸 건들 일은 많이 없습ㄴ디ㅏ. 이런게 있다는 것만 짚고 넘어 갑니다.

     

  5. 사용자 지정 스타일 vs 기본 스타일

    워드에서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타일이 있고 내가 또 만들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타일은 삭제가 불가능 합니다

     

    팁은 제가 만든 스타일 이므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제목 스타일은 원래 제공되는 스타일이므로 삭제가 불가능 합니다.

     

  6. 스타일 vs수동 서식

     

    수동 서식을 보는 가장 빠른 방법은 가운데 스타일 검사 버튼입니다.

     

    연습파일 29의 타이틀 페이지로 가서 가운데 본문을 빨강색 밑줄을 주었습니다.

     

    여기서 내가 서식을 꾸밀 때 스타일을 사용하지 않고 수동으로 빨강색과 밑줄을 주었습니다. 이 서식은 글꼴 서식 입니다.

     

    단락은 표준 스타일이 적용되었고 글꼴은 강조 스타일이 적용되었지만 기타: 밑줄 빨강은 내가 수동으로 정한 서식입니다.

    수동 서식은 문서에 최소화 하는 게 좋습니다. 문서의 일관성과 수정의 용이함 때문입니다..

    제목 스타일은 반드시 사용하라고 강조 하였지만 다른 스타일은 옵션 사항입니다. 그렇지만 전 모든 문서에 거의 수동 서식을 사용 하지 않습니다. 스타일을 썼을 때의 편리한 점은 수정의 용이함, 문서의 통일감, 비슷한 문서 제작의 용이함 등 수없이 많습니다.

    만약 팁 스타일의 서식이 맘에 안 든다면 찾아 다닐 필요 없이 이렇게 같은 서식을 한번에 선택해서 수정 후 다른 스타일로 저장 가능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