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 (16)

엑셀 칸 나누기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병합된 셀을 원래 셀로 돌려 놓는 것 입니다. 두 번째는 행 이나 열을 삽입해서 셀 사이에 하나의 셀을 더 만드는 것 입니다. 엑셀은 하나의 열, 하나의 행에 두 개의 셀 주소가 들어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두 개의 셀 주소를 하나의 셀 주소로 병합하는 것은 가능하나 하나의 셀 주소를 두 개의 셀 주소로 나누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반드시 행 삽입이나 열 삽입이 동반 되어야 하고 여러분이 아시는 텍스트 나누기도 결국은 열을 하나 삽입 함으로써 기존의 셀을 엑셀 칸 나누기가 되는 것 입니다.

16연습파일.xlsx

16연습파일_완성본.xlsx

  1. 기존의 병합된 셀을 원래 셀로 나누는 방법

    엑셀에서 원래의 칸을 두 개로 나눌 수 있다면 병합된 셀일 경우 입니다. 병합된 셀이란 하나의 셀이 여러 개의 행과 열에 걸쳐서 있는 것을 말하고 셀 주소는 좌측 상단의 셀 주소를 가집니다. 셀 병합을 해제하면 하나의 셀 주소는 걸쳐서 있던 원래의 셀로 돌아가므로 행이나 열의 삽입이 없습니다.

     

    이렇게 5개의 열과 5개의 행이 걸쳐서 구성된 하나의 셀의 경우 삽입 없이 칸 나누기가 됩니다.

     

     

    엑셀 2013 이상 이용자는 단순히 우 클릭,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클릭 하면 됩니다.

     

     

    엑셀 2007 이상 이용자는 홈탭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해제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기존의 병합된 셀이 다시 여러 개의 칸으로 나뉘어 집니다.

     

  2. 행이나 열 사이에 새로운 행이나 열을 삽입해서 엑셀 칸 나누기 방법

    만약 병합된 셀이 아니라 1개의 열과 1개의 행으로 구성된 셀이라면 행 열 삽입 없이 두 개로 쪼개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그러므로 이 상황에서의 칸 나누기는 반드시 행과 열의 삽입이 동반 되어야 합니다.

     

    G열 옆에 새로운 열을 삽입해서 칸 나누기를 벌려 보겠습니다.

     

     

    G열을 선택한 상태에서 우 클릭 >> 삽입을 클릭 합니다.

     

     

    열 삽입은 항상 셀의 왼쪽 편으로 이루어 집니다.

     

     

    마찬 가지로 행을 선택하고 우클릭 삽입을 선택 합니다.

     

     

    행 삽입은 선택한 셀의 위쪽으로 항상 일어납니다.

     

    엑셀에서 하나의 셀을 여러 개의 칸으로 나누기가 될 때는 기존의 셀이 병합된 셀일 경우 입니다. 만약 병합된 셀이 아니라면 하나의 셀을 두 개 이상의 셀 주소로 나누는 것은 행과 열의 삽입 없이는 불가능 합니다. 그러므로 엑셀의 칸 나누기는 행 열 삽입이 되며 행은 항상 선택한 행의 위쪽으로, 열은 선택한 열의 왼쪽으로 삽입이 됩니다.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가로세로 바꾸기 총정리  (0) 2016.03.17
엑셀 창 분리 총정리  (2) 2016.03.17
엑셀 함수빼기 알아보기  (0) 2016.03.17
엑셀 인쇄 영역 설정 총정리  (0) 2016.03.17
엑셀 선그리기 총정리  (0) 2016.03.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