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다지기 (2)

포토샵을 처음에 실행해서 멀 해보려고 하다가 닫게 되는 중요 이유중의 하나가 포토샵에는 일반 다른 프로그램들에서의 단축키가 통하지 않는 것이 많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공통된 것이 많지만 그건 비슷한 성격의 도구가 선택되어 있을 경우이고 도구 메뉴만 해도 20여가지가 넘는 포토샵에서 그냥 단축키를 적용하면 안 될 때가 많죠. 이미지 확대 축소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반 프로그램에서처럼 사진 모서리를 끌어서 확대를 하려고 해도 안 되고 포토 앱에서 흔히 보이는 확대 축소 메뉴도 보이질 않습니다. 포토샵이 불편한 것이 아니라 기능이 너무 많아서 찾기 힘든 것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토샵의 기본중의 기본이 되는 원하는 영역을 확대 축소해서 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2.zip

  1. 확대 축소 명령어 이용하기

    먼저 본론 들어가기 전에 솔직히 말하면 제이킴은 다른 방법이 있다는 것만 알고 있지 마지막에 설명드릴 단 하나의 방법만을 사용하고 가끔 사용하는 것은 컨트롤 + 0 혹은 컨트롤 + 1입니다. 사진의 확대 축소를 하는 것은 매우 기본 중의 기본이고 자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단축키 종류를 제공하지만 솔직히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진을 열어 보면 하단에 보이는 %가 현재 사진의 확면에서의 축소 비율 입니다. 즉 원본사진은 이것 보다 정확히 4배가 크다는 뜻 입니다.

     

     

    단축키를 따로 공부할 필요가 없는 것이 이렇게 메뉴에 보면 단축키가 거의 나와 있고 자주 쓰는 명령어들은 그때 그때 즉석에서 단축키를 외우 시면 됩니다. 확대와 축소의 단축키는 컨트롤 +, - 입니다.

     

     

    하단에 100%가 표시 되었다면 원본 크기와 내 모니터의 픽셀이 1:1 대응 된 것이고 지금 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한 이 파일의 이미지 입니다.

     

     

    계속 확대를 하게 되면 이제 사진의 픽셀이 보입니다. 픽셀의 의미는 이미 충분히 설명 했습니다.

     

  2. 돋보기 툴 이용하기

    위에서 설명한 확대 축소는 화면 전체를 확대하는 것이고 내가 원하는 부분만 확대하고 싶다면 돋보기 도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좌측 패널에 있는 돋보기를 클릭 하시면 커서가 돋보기 모양으로 바뀝니다.

     

     

    이때 내가 원하는 부분으로 가서 좌클릭을 할 때마다 조금씩 확대가 됩니다.

     

     

    이렇게 내가 확대하고 싶은 부분만 계속 확대 할 수 있습니다.

     

  3. 제이킴이 사용하는 단축키 단 4가지

    돋보기 도구를 사용하면 원하는 부분을 확대 할 수 있지만 보통 손 도구를 이용해서 다시 이동해야 할 경우가 많기에 제이킴은 거의 이용하지 않습니다. 제이킴이 확대 축소 그리고 화면 이동에 사용하는 모든 단축키는 컨트롤 + 0,1, 스페이스 바, 그리고 알트 + 마우스 휠 입니다.

    화면의 확대 축소

    알트 + 마우스 휠

    사진 손바닥 도구로 이동하기

    스페이스 바

    화면에 크기 맞추기

    컨트롤 + 0

    사진 전체 크기로 확대하기

    컨트롤 + 1

     

    컨트롤 + 0 을 누르면 사진이 내 모니터 크기에 맞게 딱 조정 됩니다.

     

     

    컨트롤 + 1을 누르면 사진의 크기와 컴퓨터 모니터 픽셀을 1:1 대응 시킴니다.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커서가 손바닥 모양으로 바뀌면서 사진을 화면 안에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외우지 말라고 했지만 알아야 하는 필수 단축키는 몇 가지 있습니다. 사진의 확대, 축소, 손바닥 도구 (Panning)이 그 중에 속하고 포토샵을 가끔씩 쓰더라도 알아둬야 하는 단축키 입니다. 이 단축키들은 모든 어도비 프로그램에 공통 단축키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