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보정의 끝판 왕 포토샵

제가 포토샵을 배우게 된 기기는 일러스트레이터를 마스터하게 되면서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한 가지 프로그램을 마스터 하게 되면 여러 프로그램은 절반의 노력만 들여도 하나씩 마스터 해 나가듯이 실험 장비를 좀 더 폼나게 그리기 위해 시작했던 일러스트레이터를 어느정도 수준까지 올리게 되자 다른 어도비의 프로그램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역시나 인터페이스와 단축키가 모두 유사하니 포토샵, 브릿지, 라이트룸 아크로뱃 프로, 플래쉬, 프리미어 프로 등을 차례로 배워 나가게 되었습니다. 사실 각각의 프로그램 모두 일반 유저들이 사용하기에는 너무 무겁고 기능이 과하다 싶을 정도로 많지만 포토샵과 라이트룸은 거의 국민앱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제이킴이 처음 목표로 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전 제품 사용법 + 어도비 전 제품 사용법을 완성하기에는 이제 제 시간이 더 이상 블로그만 매진하게 허락하질 않을 것 같습니다. 제가 어도비의 프로그램 중 가장 애착을 가지는 포토샵과 라이트룸,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세스는 반드시 제 블로그에 제가 아는 한 까지 모두 올리고 싶습니다.

포토샵이라고 하면 흔히 뽀샵으로 색깔 보정, 몸매 보정을 하는 툴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맞는 말이긴 하지만 포토샵은 이미 세상에 나온 지 20년이 되었고 다른 모든 사진 보정 프로그램은 사실 포토샵의 축소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포토샵은 이미 사진 보정 이외에도 동영상편집, 3D 이미지까지 그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포토샵은 사진 보정뿐 아니라 무에서 유를 창조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포토샵에서 일반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만 축소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내 놓은 것이 포토샵 엘리먼트라는 프로그램이며 일반 적으로 불리는 뽀샵은 이 포토샵 엘리먼트로 대부분 가능 합니다. 그러나 제이킴은 학교에서 포토샵 CC 2015 라이선스를 받게 되었으므로 포토샵 으로 강의를 진행 하겠고 포토샵의 방대한 부분 중 일반인들이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만한 스킬만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강의에서 주로 다루게 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진 합성 (Composition)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간단한 뽀샵은 아이폰의 1달러짜리 앱도 충분히 잘 하고 있죠? 그러나 어떤 프로그램도 포토샵의 인물을 따서 합성을 하는 기능을 따라올 만한 것은 없습니다. 사진에서 한 명의 인물만 따서 별나라 달나라로 보낼 수도 있으며 그룹 사진에서 한 명이 사진을 못 찍었다면 나중에 끼워 넣으면 됩니다. 포토샵의 합성을 어느 정도 까지 올리고 나면 과연 사진이 법정에서 증거 자료로 쓰일지 의구심이 들게 될 것입니다.

     

    제가 제공해 드릴 연습 파일은 모두 저작권이 없는 사진들만 올릴 것이고 설현씨 사진은 블로그에 올리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제가 원본을 유포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하지 않겠습니다. 배경에서 설현씨만 따서 다른 배경에 넣어 보겠습니다.

     

     

    약간의 연습만 하면 이 정도의 합성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석양을 받는 느낌을 살리기 위해 컬러 오버레이(Color Overlay) 라는 혼합 모드를 적용하였고 여러 효과를 이용하여 그림자를 만들었습니다.

     

     

    인물을 따는 것은 사실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정말 어려운 것은 배경에 인물이 얼마나 이질감이 들지 않게 넣는 것이냐 이며 사실 기술보다는 많은 센스와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제이킴은 포토샵은 잘 하지만 그런 센스는 정말 없습니다.

     

     

    요즘 대세는 설현씨라죠? 이런 인물 따기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머리카락의 처리이며 단일 레이어로는 어렵지만 여러 레이어를 중복하면 매우 자연스럽게 머리카락도 딸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늘에서 쉬는 모습을 넣으려면 역시 빛의 방향과 주변을 고려하여 여러 효과를 같이 적용해 줘야 합니다.

     

  2. 몸매 보정과 뽀샵

    뽀샵으로 피부 보정은 아이포토 정도도 거뜬히 해내지만 특정 신체부위의 몸매 보정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거의 포토샵이 유일합니다. 사진의 인물과 배경의 크기를 조절하여 착시 효과를 가지게 하는 것은 여러 사진 프로그램에서도 가능하지만 내가 원하는 신체 부위만 늘리거나 줄이는 것은 역시 포토샵을 능가할 만한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기존의 합성한 사진에 설현씨가 너무 아름답지만 몸매가 살짝 아쉽네요.

     

     

    먼가가 변했습니다. 사실 상상하는 모든 것이 가능하지만 제가 이것 이상의 강의는 하지 않고 배우신 것을 토대로 응용하시면 가능 할 거라 믿습니다.

     

     

    Fotolia.com이라는 사이트에서 저작권이 없는 사진을 받은 것 입니다. 똥배를 줄이고 팔뚝을 늘려 보겠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한 작업에 속합니다.

     

     

    일반 적인 뽀샵도 포토샵으로 하면 차원이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셔터 속도나 ISO의 잘못 설정으로 이렇게 Over Exposure된 사진도 매우 섬세하게 포토샵으로 처리 가능 합니다.

     

     

    사진 색상 보정, 피부 보정, 치아 보정, 주근깨 보정, 눈 동자 보정을 모두 다 따로 적용가능 한 것이 포토샵의 기능 입니다.

     

     

     

  3. 사진에 관한 모든 기능들

    포토샵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정말 상상을 초월합니다. 내가 이 사진을 가지고 어떤 효과를 내고 싶다고 한다면 포토샵으로 반드시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목적에 따라서 요구되는 스킬이 모두 다르겠지만 픽셀 단위로 수정이 가능한 포토샵은 여러분의 세계를 창조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방대한 기능들 중 제이킴이 한번 이라도 활용해 보고 또 간단하더라도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모두 소개 하겠습니다.

     

    연예인 사진을 블로그에 쓰는 것에 대한 저작권을 조사해본 결과 영리 목적이 아니고 개인 블로그의 경우는 거의 문제가 되질 않더군요. 그래서 공개 화보들만 올립니다. 이 사진을 스케치 톤으로 바꿔보겠습니다.

     

     

    제이킴이 세상에서 제일 싫어하는 것이 미술 시간이었습니다. 포토샵만 있으면 그럴듯한 스케치를 2분 안에 완성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특정 인물이나 물건을 제거 하고 싶을 때가 있죠? 2초면 됩니다.

     

     

    포토샵의 내용인식 (Content Aware)라는 기능으로 순식간에 배를 날려 버렸습니다.

     

    어도비의 플래쉬, 아크로뱃 프로 등은 사실 일반인들이 쓰기에는 Over Kill인 것이 사실 이지만 포토샵의 기능들은 활용하고 싶은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뽀샵 감각은 정말 없지만 포토샵의 기능은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다고 자신 합니다. 핸드폰의 사진 퀄리티는 점점 좋아지고 있고 누구나 예전의 사진 작가 퀄리티의 사진을 조금만 연습하면 뽑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100프로 만족하기는 힘들죠? 포토샵이 완벽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제이킴이 도와 드리겠습니다.

    포토샵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