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 작업과 프린트(2) - 파워포인트 꽉차게 인쇄

언제부터 인가 대학강의에서 교수님들이 ppt로 강의를 하시고 강의 내용을 유인물로 나누어 주기 시작했죠. 유인물을 보통 나누어 주는 경우도 있지만 PDF파일로 보통 웹에 올려주시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 합니다. 이때는 자기의 용도에 따라 그리고 취향에 따라 인쇄 크기와 방향을 설정에서 프린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일반적인 발표를 하실 경우 유인물을 나눠주는 경우라면 청중들에게 발표가 끝나고 유인물이 나간다고만 말해 주시고 발표 후에 나눠줄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청중이 집중해야 할 것은 내 말이기 때문에 미리 나누어 주면 관심을 빼앗길 수가 있으며 또 유인물이 없다고 생각하면 필기에 쓸데없는 시간을 낭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건 순전히 제 개인 생각이니 각자의 상황에 따라 판단하세요.

77_준비작업과프린트.pptx

  1. 유인물 마스터 보기

    유인물을 인쇄 할 때 헛갈리기 쉬운 것이 프린터의 설정과 파워포인트의 설정입니다. 흔히 프린터 설정 에서도 한 페이지에 여러 슬라이드 인쇄, 가로 인쇄 등을 조정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유인물 인쇄를 결정하실 때 반드시 하셔야 할 것은 파워포인트의 인쇄 설정을 따를 것인지, 아니면 프린터의 인쇄 설정을 따를 것인지 결정 하는 것 입니다. 둘다 잘못 설정하시면 엄청난 재앙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유인물 마스터에서 설정한 모든 설정들은 프린터의 페이지 설정과는 전혀 무관하며 프린터에서는 모두 하나의 페이지로 인식 됩니다.

     

    유인물 마스터 보기로 들어가기 위해서 보기 >> 유인물 마스터를 클릭 합니다.

     

     

    유인물 마스터 보기에서 기본 설정은 세로 입니다.

     

     

    한 페이지에 넣을 슬라이드 수를 2개로 바꾸어 봅니다.

     

     

    유인물 마스터 페이지의 수가 2개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유인물의 4개의 기본 필드 머리말, 날짜, 바닥글, 페이지 번호를 주목 하세요. 머리글과 바닥글, 페이지 번호 등은 마우스 드래그로 위치를 조절 할 수 있지만 슬라이드의 크기는 조절 할 수 없습니다.

     

    여기 유인물 마스터의 4가지 필드는 슬라이드의 페이지 번호, 머리글, 바닥글과 전혀 무관합니다. 즉 슬라이드에서의 바닥글의 필드와 유인물 바닥글 필드는 독립적이고 따로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여기 유인물 마스터의 4가지 필드는 또 프린터의 설정 과도 무관합니다. 대부분의 프린터 드라이버들은 프린트 물에 페이지 번호와 날짜를 넣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유인물에서 날짜를 넣고 슬라이드에 날짜를 넣고 또 프린터 설정에서 날짜를 넣으시면 한 페이지당 날짜가 3개씩 인쇄되게 됩니다.

     

    유인물 스타일에 따라 이렇게 크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 하는 가장 자주 쓰이는 형태 중의 하나인 가로 4 슬라이드 인쇄를 설정 하겠습니다.

     

     

    한 페이지에 넣을 슬라이드 수를 4 슬라이드로 조정 합니다.

     

     

    슬라이드 가로 인쇄에 한 페이지당 4개의 슬라이드가 들어 가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의 기본 유인물 인쇄는 슬라이드당 간격이 넓습니다. 이걸 조정 할 수는 없으며 만약 한 페이지에 4장의 슬라이드를 인쇄 하면서 간격을 좁게 하려면 프린트에서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프린트에서 설정 할 수 없는 몇가지 유인물 보기를 파워포인트에서는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만 유인물 보기를 이용합니다.

     

  2. 유인물 머리글, 바닥글 설정

    유인물의 머리글과 바닥글은 슬라이드의 머리글, 바닥글과 전혀 무관합니다. 따로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일반 보기로 오셔서 삽입 >> 머리글 바닥글을 클릭 해 줍니다.

     

     

    반드시 슬라이드 노트 및 유인물을 클릭 하시고 페이지에 넣을 4가지 필드를 정한 후 모두 적용을 누릅니다.

     

  3. 유인물 마스터와 인쇄 미리 보기

    지금까지 설정한 모든 내용들은 파워포인트의 기능이며 프린트의 기능과 전혀 무관합니다. 인쇄 미리 보기에 나오는 모든 내용 들은 파워포인트의 설정이며 또 프린터의 설정과 무관합니다. 인쇄 미리 보기에 나타나는 내용들은 모두 유인물 마스터에서 정한 4가지의 필드 코드의 위치와 내용이고 프린터의 설정과 전혀 무관합니다.

     

    인쇄 미리 보기를 보기 위해 파일 탭 >> 인쇄를 클릭 합니다.

     

     

    프린트 에서 가장 자주 신경 쓸 부분은 3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1번은 프린트 범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세팅은 파일 전체 입니다. 만약 특정 범위만 인쇄 하고 싶다면 1-4 처럼 – 사인으로 구분 하시면 됩니다. 연속 되지 않은 여러 페이지를 인쇄를 경우는 1-4, 6-8 처럼 콤마로 구분하시고 범위를 정해 주면 됩니다.

    2번 영역이 유인물 마스터에서 설정한 내용 들 입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4가지 필드의 위치를 다시 유인물 마스터에 들어가서 고치면 됩니다. 페이지 전체의 바닥글은 희미하게 보이는 슬라이드의 바닥글과 무관합니다.

    3번은 미리 보기 영역으로 프린트 설정에서 1페이지에 해당 합니다. 이것이 무척 중요 합니다. 3번에 보이는 내용은 무슨 일이 있어도 프린트 설정에서 1페이지에 해당 합니다.

     

    이런 슬라이드에 필기 란 까지 같이 있는 세팅은 프린트 설정에서는 제공 하지 않고 무조건 파워포인트의 세팅에서 해줘야 합니다.

     

    유인물 마스터에서 한 페이지에 여러 슬라이드를 인쇄 할 때 슬라이드의 간격을 조정할 수 없습니다. 또 유인물 마스터에서의 슬라이드 간격은 넓은 편 이므로 만약 슬라이드 간격을 더 좁게 하시려면 프린터 드라이브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 하시면 됩니다. 모든 프린터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프린터에서 한 페이지에 여러 슬라이드를 인쇄 할 수 있으며 그 폭은 대부분의 경우 유인물 마스터의 간격 보다 좁습니다.

     

  4. 프린터 설정

    프린터에서 복수의 슬라이드를 하나의 페이지에 인쇄하는 것은 또 유인물 마스터의 설정과 전혀 무관합니다. 프린터에서의 한 페이지는 무조건 앞에서 소개해 드린 미리보기에 나타난 슬라이드의 개수 입니다. 예를 들어 미리보기에 4개의 슬라이드가 나타난 상황에서 프린터 설정에서 한 페이지에 4개의 페이지 인쇄를 설정하게 되면 4 x 4 = 16페이지가 인쇄되는 재앙이 일어나게 됩니다.

     

    프린터 설정은 인쇄 미리보기에서 프린터 속성을 들어 가시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한 페이지에 4개의 슬라이드를 프린터 설정을 통해 하고 싶다면 반드시 미리 보기에 슬라이드 1개만 나와야 합니다.

     

    지금부터 나오는 화면은 프린터 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캐논 프린터의 속성 화면 입니다. 페이지 셋업 탭에서 Page Layout (레이아웃) 에서 4 on 1을 선택 합니다. 프린터 마다 약간 씩 다르지만 거의 모든 기능은 비슷 비슷 합니다.

     

     

    다음 기능은 역시 프린터 마다 다 있을 거라 생각 되지만 위치는 다릅니다. 페이지 옵션으로 가보세요.

     

     

    슬라이드에 구분 선, 프린트 날짜 등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역시 여기서 설정하게 되는 날짜는 앞의 유인물 마스터와는 전혀 무관하며 만약 on을 하게 되면 중복 날짜가 인쇄 됩니다.

     

    이제 가장 흔하게 하는 실수인 유인물 마스터의 4페이지 모아찍기 설정과 프린터 4페이지 설정을 동시에 적용 했을시 어떻게 되는지 보겠습니다.

  5. 모아찍기 중복 설정

    미리보기에 나타나는 모아찍기와 프린터 설정의 모아찍기는 무관합니다. 둘다 적용해 보겠습니다.

     

    4슬라이드 가로를 선택해서 미리보기에 4페이지가 동시에 나타납니다.

     

    두둥~! 인쇄를 하면 이렇게 됩니다. 미리보기에 나타나는 화면은 프린터 에게 무조건 1페이지에 해당합니다.

     

     

    프린터 설정으로 4페이지를 인쇄한 것입니다. 슬라이드 사이의 간격이 좁습니다.

     

    만약 이 간격 보다 더 널게 하거나 좁게 하고 싶다면 당연히 프린터 드라이버에서 기능을 제공 해야 합니다. 이건 파워포인트와는 전혀 상관없는 프린터 드라이버에 의한 모아찍기 입니다.

     

    유인물 마스터로 4페이지를 인쇄한 것 입니다. 슬라이드 사이의 간격이 넓지만 유인물 마스터에서 넣어둔 4개의 필드가 같이 인쇄 되었습니다.

     

    유인물 마스터는 프린터의 설정을 하는 곳이 아니라 프린터 에게는 1페이지에 해당하는 페이지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입니다. 유인물 마스터 설정대로 인쇄를 하고 싶다면 프린터 설정은 전혀 손을 대지 않고 미리 보기에 나타나는 대로 인쇄를 하면 됩니다. 만약 양면 인쇄를 한다면 역시 프린터 드라이버 마다 다르며 프린터 매뉴얼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