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_엑셀 논리함수 iferror 와 ifna – 함수 중급 (46)

엑셀 2003 버전 까지는 함수의 오류를 숨기기 위해서 ISERROR 와 IF함수를 조합 해야만 했었는데 2007 버전부터는 IFERROR와 IFNA함수로 한번에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이 함수를 쓰는 때는 내가 이 함수 리턴 값이 에러인 걸 알지만 에러로 표기 하기 보다 더 명확한 표현을 하기 위해 많이 사용 됩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IFERROR와 IFNA함수로 ERROR값을 감추고 좀 더 의미 있는 표현을 넣는 것을 소개 하겠습니다.

119연습파일.xlsx

119연습파일_완성본.xlsx

  1. IFERROR

    함수사용법

    IFERROR(함수) 는 지정한 함수가 ERROR 이면 TRUE값을 ERROR가 아니면 FALSE 값을 반환 합니다.

    설명 보다 한번만 보면 압니다. 쉬운 함 수 입니다.

     

    지금 판매와 지출이 같은 달이 생겨서 순이익이 0이고 순이익으로 나누는 수식이 0으로 나누는 에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매우 간단 합니다. 이 수식이 ERROR이면 "0으로 나눔"을 표기 하고 아니면 원래의 함수 값을 반환 합니다.

     

     

    좀 더 명확하고 보기 좋죠?

     

     

  2. IFNA

    함수 사용법은 같습니다. VLOOKUP함수와 같이 찾는 값이 없으면 NA를 반환하는 함수와 같이 많이 쓰입니다.

     

    실적이란 단어를 우리 데이터 에서 찾는 함수 입니다.

     

    찾는 값이 없습니다. 그런데 엑셀을 잘 모르는 사람이 보면 헛갈리겠죠?

     

     

    역시 찾는 값이 N/A이면 "찾을 수 없습니다"를 반환하고 아니면 원래의 함수 값을 반환 합니다.

     

     

    좀더 명확하고 깔끔하죠?

    그동안 ISERROR함수와 IF함수를 쓰셨다면 이제 새로 나온 함수도 쓰고 그러세요. 언제까지 엑셀 2003 머물러 있을 없자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