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세스

엑세스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입니다. 제가 제일 애착이 가는 프로그램이 엑세스이지만 국내 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고 많이 쓰이지 않는 프로그램이라 제가 이 블로그의 장기계획중 젤 상세하게 다룰 프로그램입니다. 국내 작은 회사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업무도 엑셀로 처리할 경우고 많은데 엑세스를 이용 하면 작업시간이 10배까지 단축된다고 확신합니다. (엑세스의 활용예를 동영상으로 첨부했습니다.

 

  1. 엑셀 vs 엑세스

    사실 이 한번의 포스트로 엑세스의 장점을 다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우리에게 제일 친숙한 엑셀과 비교하여 설명하자면 엑셀은 데이터 시각화와 분석을 위한 도구이지 데이터 베이스가 아닙니다. 엑셀의 표와 다양한 차트, 데이터 분석등은 확실히 엑세스 보다 쉽고 뛰어 납니다. 그러나 엑셀은 데이터 용량이 커지게 되고 쉬트수가 많아지게 되면 셀하나 입력하는데도 버벅거리는 것을 많이경험 하셨을 겁니다. 엑셀은 데이트 추출을 할때 기본적으로 VLOOKUP 이나 HLOOKUP을 사용하고 엑세스는 퀴리를 상용하는데 속도 차이가 데이터가 많아지면 많아 질수록 넘사벽 입니다. 엑셀은 배우기 쉽지만 우리 부모님이나 컴퓨터를 모르시는 어르신들께 데이터입력을 부탁하기 힘듭니다. 반대로 엑세스는 배우기는 어렵지만 엑세스로 만든 앱 즉 엑셀의 파일과 같은것은 글만 읽을줄 아는 사람도 사용하기 쉽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얼핏 보면 엑셀과 비슷한 엑세스의 테이블 구조

  2. 다양한 확장성

    엑세스는 사실 전세계 200대 기업의 기업용 데이터 베이스 소프트로도 많이 활용 합니다. .데이터 베이스의 개념을 여기서 설명 드리기 힘들지만 삼성의 한달 스마트폰 판매량을 생각해 봅시다. 그 많은 핸드폰의 시리얼 번호와 보증기간 판매대수등을 모두 관리 하려면 하루치 데이터도 엑셀은 힘들어합니다. 엑세스는 자체 파일 지원 싸이즈도 훨씬 크지만 오라클 MySQL, My database, MS SQL server등 유명한 데이터베이스 전문 회사들과의 연동을 지원하며 엑세스를 자기 컴퓨터에 깔고 실제 삼성의 모든 데이터를 감시하는 데이터 베이스도 구축 가능합니다.

     

  3. 초보자들에게 쉬운 앱제작

    초보자들이 앱을 만들기가 쉽다는게 아니라 초보자들이 사용하기 쉽다는 것 입니다. 엑셀로 파일을 만들면 그래도 엑셀에 대한 어느정도 지식이 있어야 데이터를 조작하고입력가능 합니다. 그러나 엑세스는 철저히 엑세스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는 사람의 역량에 달려 있습니다. 버튼 클릭만 할줄아면 사용할수있는 고급 앱제작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엑세스 입니다.

    버튼 클릭만으로 모든 기능을 수행하도록 할수있습니다(엑세스로 제작한 앱)

    엑세스의 활용도는 제가 직접 제작한 어플을 통해서 동영상으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밑에 영상을 클릭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