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_엑셀 int, trunk 함수 – 함수 중급 (19)

ROUNDDOWN 함수로 소수점 이하의 숫자를 쉽게 날려 버릴 수 있지만 두번째 인수를 입력해 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INT와 TRUNC함수는 인수 하나만 입력해서 소수점 이하 숫자를 날려 버릴 수 있습니다. TRUNC함수는 두번째 인수를 옵션으로 받을 수 있지만 그러면 ROUNDDOWN에 비해 메리트가 없죠? INT와 TRUNC 두 함수가 차이가 존재 할 때는 비교 하려는 값이 음수 일 경우뿐 입니다. 둘다 소개는 하지만 제이킴은 TRUNC를 사용하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음수, 양수와 상관없이 똑 같은 기준으로 소수점 이하를 날려 버립니다. TRUNC 함수는 영어 단어 Truncate (잘라내다) 에서 왔고 INT 는 Integer (정수) 에서 왔습니다. 롤플레잉 게임의 Int = Intelligence (지능, 마법력) 과 혼동하지 마세요 

함수 사용법

=INT (숫자) 는 정수를 반환합니다

=TRUNC (숫자) 는 정수를 반환합니다. 

92연습파일.xlsx

  1. 양수일 경우

    양수일 경우는 TRUNC와 INC의 리턴 값이 완전히 동일 합니다.

     

    두 함수다 소수점이하의 숫자를 아무 생각없이 두번째 인수필요없이 날려 버릴 때 사용합니다.

     

  2. 음수일 경우

    음수일 경우 INT를 사용 하실때는 매우 주의 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필자는 항상 TRUNC만 사용합니다.

    TRUNC는 소수점이하의 숫자를 날려 버리는데 반해서 INC는 음수일 경우 1의 자리 숫자를 한단계 더 내려 놓습니다.

    정확히 어떤 의도로 엑셀의 INT함수가 디자인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경험상 항상 TRUNC 사용하고 다른 특별한 값을 원할 때는 ROUND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실수를 줄이는 방법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