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테마(Theme) 이해하기 (1)_ 테마의 정의

 

테마의 정의

 

오피스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처음 접하게 되는게 테마 입니다. 테마를 디자인 템플릿이라고 이해하는 분들이 많으시고 테마를 바꾸면 디자인이 확 바뀌는 것을 다들 알지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아는 분들은 많이 있지 않습니다. 또 복잡해서 테마를 안 사용 하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하지만 본인이 테마를 사용하지 않던 말던 테마는 어떤 문서에도 들어가 있습니다. 테마를 어떻게 설명 드릴까 많이 고민해봤습니다. 왜냐하면 테마를 변경하면 너무 많은 것이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인 테마는 몇가지로 정의 할수있습니다.

 

  1. 테마는 12가지 자주 사용하는 색상 셋과 폰트 2가지, 그래픽 특수효과, 그리고 레이아웃으로 구성된다

    이것이 테마의 모든 설정입니다.

     

    그렇습니다. 테마는 그렇게 간단한 것입니다. 같은 테마는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사용 할수 있습니다. 모든 오피스 2013 의 기본 테마는 오피스이고 기본 색상 셋은 오피스 색상이고 기본 폰트는 고딕체 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갈 것은 파워포인트에만 있는 레이아웃입니다. 나중에 파워포인트 편 에서 다시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지만 레이아웃은 테마에 저장되므로 파워포인트에서 테마를 바꾸는 것이 더 큰 디자인 변화를 가져 옵니다. 레이아웃은 파워포인트에서만 해당 하는 것이니까요. 그래서 자기가 원하는 완벽한 테마를 만들고 싶다면 워드나 엑셀보다 파워 포인트에서 만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테마의 구성요소

    그러면 테마의 기본 구성요소를 살펴 보겠습니다. 다시한번 강조드리면 테마는 기본 폰트, 기본 색상 12가지, 특수효과로 구성됩니다.

     

    색상 셋입니다. 저12가지 기본색상중 8가지지만 미리 보기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어,한글을 쓰기 때문에 4가지 폰트가 기본폰트가 됩니다.

     

    여기 효과들도 다 테마의 영향을 받는것들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각각의 테마 구성요소들이 어떻게 파일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MS Office 이해하기 > 테마(The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피스 테마의 구조  (0) 2015.10.20
테마에 포함된 레이아웃  (0) 2015.10.20
테마와 폰트의 이해  (0) 2015.10.20
테마에서 색상 이란  (0) 2015.10.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