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글꼴을 결정하는 표준 스타일

워드에는 표준 스타일이 기본 폰트이며 이 표준스타일의 폰트는 워드의 제일 기본적인 세팅 테마에서 상속됩니다. 그런데 이 테마에서 상속된 기본폰트를 표준스타일에서 바꿀수 있으며 바꾸는 순간 테마의 폰트는 더 이상 문서의 기본 폰트가 아니게 됩니다. 스타일도 마찬가지 입니다. 모든 워드의 기본 스타일은 표준 스타일을 기본 스타일로 하고 있습니다.

31연습파일.docx

31연습파일_최종본.docx

  1. 표준 스타일의 기본 속성

    표준 스타일은 문서의 모든 스타일의 바탕이 될 뿐만 아니라 기본 폰트를 정하는 스타일 입니다. 표준 스타일의 폰트는 테마로부터 기본적으로 상속 받으며 상속 받을 시 폰트 이름(본문 한글) 이런 식으로 본문의 기본 폰트를 사용한다는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표준 스타일은 기본 폰트이므로 폰트 사이즈는 보통 10에서 12정도가 적당하며 색깔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기본 색깔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여러 가지 기본서식들은 표준 서식에서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 하면 다음에서 설명 드릴 상속의 개념 때문입니다.

     

    표준 스타일은 스타일 무조건 단락 형식의 스타일이고 스타일기준은 없습니다. 서식의 기본폰트는 테마로부터 상속 받았을 때 (본문)이라고 표시 됩니다.

     

     

  2. 상속의 개념

    지금 저의 예제 파일에서 본문 폰트는 테마에서 상속받은 폰트인 맑은 고딕을 사용하고 있고 기본 맞춤 방식인 왼쪽 정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모든 스타일의 기준 스타일은 표준 스타일이라고 설명 드렸습니다. 그래서 표준 스타일의 속성을 바꾼다면 스타일을 사용한 문서의 모든 부분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예제를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제목 스타일의 스타일 기준도 표준 스타일 입니다.

     

     

    표준 스타일의 맞춤을 가운데 정렬로 바꾸어 봅니다

     

     

    표준 스타일만 바꾸었지만 제목 스타일 1,2,3, 팁 등 모든 스타일이 가운데 정렬 되었습니다.

     

     

    이렇게 때문에 표준 스타일은 기본 스타일로 남겨 두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것이 영향을 받을지 항상 예측 상황의 상황을 발생 시키기 때문입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수동으로 서식을 지정해 주는 것입니다.

     

     

    저자 정보는 여전히 가운데 맞춤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저자 정보라는 스타일을 만들 때 우측 맞춤은 수동으로 지정해 주었습니다.

     

    중요한 개념을 설명하겠습니다. 스타일의 속성이 상속될 때 모든 속성이 상속되지만 수동으로 정한 속성은 상속된 속성보다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내가 저자정보 속성을 만들 때 우측맞춤을 따로 정해 주었으므로 저자정보는 표준스타일의 가운데 맞춤 정렬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만약 내가 표준 스타일의 기본 폰트를 바꾼다면? 저자정보의 기본 폰트는 지금 맑은 고딕(본문 한글)즉 표준 스타일의 속성을 상속 받았습니다. 그러나 제목 스타일의 기본 폰트는 맑은 고딕(본문 제목) 으로 표준 스타일의 기본폰트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표준 스타일의 폰트를 바꾸면 저자정보 밑 다른 모든 폰트는 바뀌지만 따로 폰트가 지정된 제목 스타일은 바뀌지 않습니다.

     

    표준 스타일의 기본 폰트를 바꾸어 보았습니다.

     

     

    제목 폰트는 폰트가 바뀌지 않았습니다. 제목 폰트는 표준 스타일은 본문 폰트가 아닌 다른 제목 폰트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3. 기본 스타일 바꾸기

    만약에 표준 스타일을 바꿀 때 다른 것이 모두 바뀌는 것이 싫다면 또는 바꿔서 제목스타일이나 다른 스타일이 바뀔 때 거기에 따르는 다른 부분이 같이 바뀌게 하고 싶다면 기본 스타일을 바꿔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제목 스타일은 모두 제목 1을 기준으로 표준 스타일의 영향을 받지 않게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스타일 수정창에서 스타일 기준을 바꾸시면 표준스타일의 서식이 바뀌어도 제목 스타일이 바뀌지 않습니다.

    표준 스타일을 바꾸시고 업데이트 하셔서 뜻 밖의 상황을 만나셔도 이제 당황 하시지 말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