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ms 엑세스다 (2)

앞으로 한동안 제가 제작한 어플을 통해 엑세스 프로그램이 어떤 것이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감을 살려 드리겠습니다. 엑세스 파일은 엑세스 프로그램이 없더라도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액세스 런타임만 있으면 얼마든지 실행이 가능하고 어플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제한은 전혀 없습니다. 단지 프로그램 제작을 하지 못할 뿐입니다.

어플은 지난 시간의 것과 동일하니 한번 다운 받으신 분은 다시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MyInventoryPlusVer1.0.accdr

  1. Kiosk (키오스크) 스타일 어플

    엑세스 어플을 만들 때 딱히 정해진 패러다임은 없지만 개인적으로 크게 두 가지로 잡습니다. 첫 번째가 제가 이번에 올려 드린 Kiosk 스타일 어플이고 두 번째는 제가 엑세스 동영상 예제에서 보여드린 네비게이션 스타일 어플입니다. 네비게이션 어플은 웹 페이지 스타일이라고도 하며 엑셀이나 워드와 같이 다수의 탭과 버튼들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한 페이지에 많은 정보를 담기에 유리해서 주로 비즈니스용 앱을 개발한다고 하면 이런 패러다임으로 갑니다. 반면에 주변의 지인들에게 만들어 주는 개인용 앱은 Kiosk 스타일 어플 입니다. 기차 표를 끊을 때 자동 시스템 매매기가 어런 Kiosk스타일 프로그램의 예제 입니다. 주로 메인 페이지에 집중을 하고 하나의 버튼을 누를 때 마다 거기에 해당 하는 페이지로 이동해서 페이지 마다 전혀 다른 기능을 제공 합니다. 컴퓨터에 잘 익숙지 않은 분들은 위한 어플을 만들 때 훨씬 직관적이고 버튼만 누르면 되게 할 수 있으므로 주로 개인용 어플을 만드는 데 사용 합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패러다임 이므로 정해 진 것은 없습니다.

     

    공식적인 명칭은 Kiosk스타일이 맞지만 언제 사용하는지는 정해 진 것은 없습니다. 이렇게 메인 페이지에 기능을 집중하고 입력은 하지 않는 것이 Kiosk스타일 입니다.

     

  2. 물품 상세 정보 검색 하기

    개인 물품 관리를 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제품 정보와 검색이므로 가장 첫 번째 버튼에 그 기능을 넣었습니다. 키오스크 스타일은 일반 유저들이 엑셀의 셀 같은 표를 볼일이 많이 없습니다. 최대한 쉽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야 하므로 모든 입력 폼은 웹 스타일 형식으로 만듭니다. 일단 메인 메뉴에서 물품 상세 정보를 클릭하고 물품 정보 입력 폼을 열겠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제품의 정보를 가장 상세하게 보여 주는 기본 화면이고 여기서 1번 지역의 화살표를 눌러서 내 제품을 한 개씩 검색 하거나 2번을 눌러서 제품의 전체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 검색의 화살 표를 누르면 내가 가진 모든 제품 정보가 표시 됩니다. 엑셀에서도 비슷한 걸 소개해 드렸죠? 드롭 다운 박스, 또는 콤보 박스라고 하며 엑세스가 훨씬 강력 합니다.

     

     

    제품이 수백 개가 넘도록 등록되어 있다면 저 드롭 다운 박스도 효율 적인 것이 아닙니다. 검색 창에 단어를 입력하기 시작 하면 제품 이름이 자동 완성되고 엔터를 누르면 바로 이동이 가능 합니다.

     

  3. 제조 업체, 구입처 추가 하기

    엑세스 등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항상 일관된 데이터를 유지 하는 것에 있습니다. 구입처 중에 삼성 대리점이라는 곳이 있다고 합시다. 이걸 단순히 구입처에 입력하게 된다면 입력하는 사람에 따라 대흥동 삼성 대리점, 삼성 점포, 삼성 서비스 센터 등 같은 곳이지만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생성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데이터 베이스의 기본 기능이며 구입처에는 고유의 값을 갖도록 데이터 베이스에서 정해 주면 됩니다. 나중에 차차 포스팅 하도록 하고 그렇기 때문에 내가 입력을 제한 하고 싶은 모든 필드는 콤보 박스로 입력을 일정 범위 안에서만 제한하고 있고 구입처와 제조사가 그것에 해당합니다.

     

    제조사는 내가 데이터 베이스에 입력한 값 이외의 다른 값이 들어가면 입력 자체가 되지 않도록 설정을 했습니다.

     

     

    구입처도 마찬 가지 입니다. 같은 구입처 이름이 데이터 베이스 상에 두 개 이상 존재 하면 안 되겠죠?

     

     

    만약 새로운 구입 처를 추가 하고 싶다면 구입처 입력 폼을 눌러서 추가를 하면 됩니다. 여기서 제가 실수로 전화번호 입력 틀을 넣지 않았네요. 그러나 보기에 그럴 뿐이고 저장되는 형식에는 상관 없습니다.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여기서 실수로 같은 구입처를 또 입력하게 된다면 중복이 일어 날 수 없도록 설정을 해 두었습니다. 불 필요한 데이터의 생성을 방지 합니다.

     

    구입처를 추가 하셨다면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봅니다. 그러면 지산 동 하이마트가 구입처 목록에 들어 갔습니다.

     

     

  4. 제품 정보 입력 하기

    위의 스크린 사진과 예제 파일의 버튼 이름은 다르지만 기능은 같습니다. 제품 추가가 약간 더 직관적인 것 같아서 그렇게 했습니다. 제품 추가 버튼을 눌러서 내가 가지고 있는 제품의 정보를 상세히 입력 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와 구입처는 나의 데이터 베이스에 없는 것은 입력 되지 않습니다. 만약 구입처가 리스트에 없다면 구입처 추가를 눌러서 업데이트를 누르면 구입처가 추가가 됩니다.

     

     

    제품 사진의 클립 모양을 더블 클릭하거나 영수증의 클립을 더블 클릭을 하면 영수증과 제품 사진을 해당 제품의 데이터 베이스에 부착 할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 스타일의 프로그램은 메인에 항상 모든 것을 집중 합니다. 이용자가 잘 모르면 일단 메인으로 오면 모든 기능을 한눈에 볼 수 있고 데이터는 하나도 없으므로 직관적 입니다.

     

    제가 어플 디자인에는 거의 신경을 안 썼는데요 예쁜 어플을 만드는 것은 어플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 보다 훨씬 쉬우니 걱정하지 마세요. 파워포인트처럼 버튼에 디자인, 효과 주기, 배경 색깔 정하기, 버튼 모양 디자인 하기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제가 워낙 디자인에 감각이 없기도 하지만 초급 코스의 분량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기본 디자인만 사용 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도 계속 제가 만든 어플을 중심으로 엑세스의 특징을 설명하고 충분히 감을 익히신 후 본격적인 강의를 시작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