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 작업과 프린트(5)
오피스 2016에서 가장 많이 변화한 기능이 있다면 공동 작업 입니다. 오피스 2013에도 공동작업이 되기는 했지만 제약이 많았죠. 오피스 2016에서는 원드라이브에 파일을 올려놓고 실시간 공동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누가 어느 부분을 수정하고 있는지 정확히 보여 주죠. 그러나 꼭 실시간 공동 작업이 아니더라도 구 버전부터 있던 메모 기능을 이용하면 간단한 공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많아지면 헛갈리지만 개인적으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다른 워드나 엑셀처럼 여러 사람이 공동 작업을 하는 경우는 많이 없다고 생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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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 삽입하기
메모는 워드의 코멘트와 비슷한 기능인데 다른 점이 있다면 워드의 코멘트는 각 문단, 개체마다 코멘트가 붙는 반면에 파워포인트에서는 슬라이드 전체에 코멘트가 붙습니다.
삽입 탭으로 가셔서 메모를 클릭 해 줍니다.
슬라이드에 내가 남기고 싶은 코멘트를 남기면 됩니다.
이렇게 다른 슬라이드로 넘어가면 코멘트는 그 슬라이드에 해당하는 것으로 바뀝니다.
이렇게 코멘트를 남기고 슬라이드를 원드라이브로 공유 하던가 이메일로 보내는 것이지요. 코멘트 밑에 자기의 답변을 달 수도 있습니다. 코멘트가 있는지 없는지 쉽게 확인 하는 방법을 소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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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 확인하기
메모 새로 만들기 옆의 화살 표는 항상 다음 메모가 있는 슬라이드로 빨리 이동합니다. 그렇게 해서 메모가 있는 슬라이드만 빨리 재 검토가 가능 합니다.
화살표 버튼을 눌러서 다른 슬라이드의 메모를 빨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확대한 사진 입니다. 언제 메모를 남겼는지 표시 되며 회신을 눌러 답변을 달 수가 있습니다.
메모를 확인 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작업 표시줄의 메모를 클릭 하는 것 입니다.
만약 메모가 보이질 않는다면 우클릭을 해서 메모를 체크 해 주면 됩니다.
만약 여러 사람이 공동 작업을 할 경우 오피스 2016부터 되는 공유 기능을 이용해 클라우드에 저장을 하고 원드라이브 계정을 이용 해 다른 사람을 초대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공동 작업은 워드나 엑셀의 경우는 꽤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는 기능이지만 서비스가 처음 시작될 때 테스트해 본 결과 오류가 자주 일어 납니다. 오류를 피하는 가장 확실한 공동 작업은 역시 마이크로 소프트의 유료 서비스인 쉐어포인트 서버를 이용하는 것이지만 유료 이기 때문에 패스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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