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_서식을 알려주는 ISBLANK, ISTEXT, ISNUMBER, ISNONTEXT – 함수 중급 (45)

엑셀에는 IS계열 함수가 있습니다. 논리에 따라 TRUE 아니면 FALSE값을 리턴 하는 함수인데 역시 단일 함수로 쓰이기 보단 다른 함수와 조합될 때가 많겠죠? 그중 특히 유용한 함수는 ISBLANK함수가 아닐까 합니다. 액세스에서도 아주 유용하게 써먹고 있는 함수이죠.

제가 기초 다지기 섹션에서 엑셀에서 데이터의 정렬은 하지 않는게 좋다고 했었습니다. 숫자는 우측 정렬, 문자는 좌측 정렬로 알아보기 쉽게 하기 위함인데 만약 내가 받은 데이터가 수동으로 우측 정렬 해 놨고 함수가 오류가 간다면 데이터 타입을 의심 해 봐야겠죠. 이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ISTEST, ISNUMBER, INNONTEXT 함수 입니다.

118연습파일.xlsx

118연습파일_완성본.xlsx

  1. ISTEXT, ISNUMBER, ISNONTEXT

    이 함수는 하나만 알고 써먹어도 됩니다. 그런데 같은 계열이니 한번에 묶어서 소개 하겠습니다.

     

    함수 이용법은 한번만 설명해도 되겠죠? 인수 하나만 필요합니다.

     

     

    입력된 인수가 문자일 경우는 TRUE를 반환합니다. 숫자처럼 보이지만 잘못 입력된 문자이지요.

     

     

    ISNUMBER는 ISTEXT와 정확히 반대 값을 리턴 합니다.

     

     

    ISNONTEXT는 ISNUMBER와 같지만 공백도 문자가 아니므로 공백일 경우도 TRUE를 반환합니다. 즉 ISNUMBER와ISNONTEXT의 차이점은 대상 셀이 공백일 경우 밖에 없습니다.

     

  2. ISBLANK 함수

    ISBLANK함수는 주로 IF함수와 응용이 많이 되는 편입니다. 만약 대상 셀이 공백이라면 아무것도 반환 하지 않는 대신 무슨 설명을 넣고 싶기 때문이죠.

     

    시험을 보지 않은 학생들에게 0점을 자동으로 주고 싶습니다.

     

     

    쉽죠?

    IS계열 함수는 ISTEXT ISBLANK 자주 쓰이는 같네요. ISNUMBER INNONTEXT 한번도 활용해 적은 없습니다.


'엑셀 2016 > 8_함수중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0 엑셀 수식 표시  (2) 2016.03.09
iferror 함수 이것만은 알자  (0) 2016.03.09
117 엑셀함수 CELL  (0) 2016.03.09
116 엑셀 셀서식 변경으로 앞에 0표시  (8) 2016.03.09
115 엑셀 substitute 이것만은 알자  (0) 2016.03.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