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효과 넣기 (3) – 그림 배치

개인적으로 그림을 배치 할 때는 지난번 포스팅처럼 반드시 표에 넣어서 배치를 합니다. 표의 배치를 흩어지게 않게 하고 또 내가 컨트롤 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캐주얼 하게 보이는 그런 일상 글들은 그렇게 까지 형식을 지킬 필요는 없습니다. 사각형 배치를 하여 글들이 주변을 둘러 쌓게도 하고 때로는 투과하게 옵션을 주어서 배경 화면으로 사용 할 때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림 배치에 따라서 텍스트가 어떻게 이동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그림 서식 탭의 그림 정렬 탭에 관한 내용 입니다.

55연습파일.docx

55연습파일_완성본.docx

  1. 텍스트 레이아웃 옵션에 따른 배치

    워드 2013, 2016은 그림의 배치 옵션이 그림을 클릭하면 바로 선택할 수 있게 되어 편합니다. 만약 구 버전 사용 자라면 리본의 그림 서식 탭을 이용 하셔야 합니다.

     

    워드 그림의 기본 옵션은 텍스트 줄 안입니다. 그림 하나 하나가 마치 커다란 그림처럼 문단 안에서 같이 이동합니다.

     

     

    정사각형 옵션은 기본적으로 그림이 텍스트랑 같이 이동하면서 그림의 주변에 사각형의 보이지 않는 테두리가 있어서 그 주위로 텍스트가 둘러 쌓게 됩니다.

     

     

     

    위의 사각형 옵션과 비슷하지만 택스트의 간격이 줄었습니다.

     

     

    이 옵션의 차이점을 보려면 그림이 사각형이 아닐 때 명확 합니다. 그림의 형태대로 텍스트가 둘러 쌓게 됩니다.

     

    제가 좋아하는 위아래 배치 입니다. 좀 공식적인 문서 느낌을 주게 됩니다.

     

     

     

    투명도를 조절하여 배경화면으로 사용 될 때 이 옵션을 사용 하지만 개인적으로 한번도 안써봤습니다.

     

     

    이건 텍스트를 가려 버리니 거의 사용할 일이 없네요.

     

     

  2. 정사각형 배치

    원래 사진은 거의 표에 넣지만 캐주얼하게 보이면서 좀 깔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이 사각형 배치 입니다. 둥근 그림이든 사각형 그림이등 글자의 배열은 라인을 이루어야 보기가 좋죠.

     

    다음 그림들을 모두 정사각형 배치로 바꿉니다.

     

     

    그림의 배치를 바꾸면 이렇게 문단의 구성에 따라 그림이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갈 때가 있는데 어쩔 수 없습니다. 수동으로 조절해 주셔 야합니다.

     

     

     

  3. 그림 위치 고정하기

    챕터의 첫 페이지나 타이틀 페이지 같은 경우 텍스트와 상관없이 항상 그림위치가 고정되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그림을 클릭하면 활성화 되는 서식 탭에서 그림의 위치를 기본 9가지 위치에 빠르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 위치를 고정 하면 그림의 위치는 바뀌지 않으면서 텍스트는 그림을 따라 흐르게 됩니다.

    연습파일 완성본의 그림 조절은 모두 해놓았습니다. 그림 배치를 이것 저것 바꾸면서 감을 익히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