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여넣기 종류와 문단 드래그로 옮기기

워드를 처음 사용하다 보면 인터넷에서 정보를 복사해서 붙일 때가 많은데 이때 문단 모양이 갑자기 바뀌고 예상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당황하게 됩니다. 이때 워드의 붙여넣기가 어떻게 되는지를 알면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또 문단 순서를 바꿀 때 잘라내기 할 필요 없이 드래그 만으로 끝낼 수도 있습니다. 연습 파일 두 개가 제공 됩니다. 문서를 수정하거나 작업할때는 문단기호가 표시되게 한다음 작업하는 것이 편한데 이번 포스트에서 이해할 수가 있을거에요. 문단 표시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탭에서 손가락 표시가 보이는 곳을 눌러주세요.

09연습파일.docx

09연습파일_최종본.docx

  1. 붙여넣기의 종류

    만인의 단축키 컨트롤 + C(복사하기)와 컨트롤 +V(붙여넣기)는 다 잘 활용하는 단축키 입니다. 그러나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에는 붙여넣기 옵션이 다양하게 있고 워드에는 기본적으로 3가지 붙여넣기 옵션이 있습니다. 복사를 하여 아무 곳에나 붙여넣기를 하면 다음과 같은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여 줍니다

     

    3가지 옵션이 보입니다.

    첫번째 아이콘은 원본 서식 유지 입니다.

    두번째 아이콘은 서식 병합 입니다.

    세번째 아이콘은 텍스트만 유지입니다. 예제를 통해서 각각의 붙여 넣기 종류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봅시다.

     

    먼저 09 연습파일을 열면 첫 페이지가 이렇게 보입니다.

     

    보이시는 부분만 마우스 드래그로 선택하여 줍니다.

     

    역사 앞에 가셔서 붙여 넣기를 하면 이렇게 표시 됩니다. 왜냐 하면 워드의 기본설정은 원본서식 유지입니다. 원래 "고대의"라는 글자 크기그대로를 유지하며 역사 단락에 붙여진 것입니다. 원본서식 유지란 기본 옵션 때문에 웹페이지에서 문단이나 그래프를 긁어 왔을 때 워드와의 코드가 맞지 않게 되면 형식이 깨지고 뜻밖의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두 번째 붙여넣기를 눌러 봅시다

    두번째는 서식 병합입니다. "역사"문단의 서식 즉 글자크기로 기존의 "고대의"란 글자가 병합된 것입니다.

     

     

    세번째는 텍스트만 유지입니다. 텍스트만 유지 이기 때문에 우리가 같이 복사한 문단 기호가 같이 복사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문단이 되면서 기존의 "역사"와 서식이 병합되었습니다.

     

    이게 제일 우리가 원하는 형태이고 가서 뛰어쓰기만 추가해 줍니다.

  2. 마우스로 드래그로 잘라내기와 붙여넣기 한번에 하기

    잘라내기의 단축키는 컨트롤 x입니다. 개인적으로 단축키는 정말 싫어하지만 윈도우와 겹쳐지는 단축키는 반드시 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컨트롤 x와 컨트롤v로 붙여넣기 하는 것도 빠르지만 마우스 드래그로 한번에 끝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09 연습파일에서 첫번째 문단과 두번째 문단의 순서가 바뀌어 있습니다.

     

    1번과 2번의 문단이 바뀌어 있습니다.

     

     

    두번째 문단을 첫번째에 옮기기 위해 일단 엔터키를 치고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두번째 문단을 트리플 클릭으로 선택을 한후 마우스 왼쪽키를 누르면서 드래그 하면서 첫번째 문단 공간을 만든 자리에 가서 놓으면 붙여 넣기가 됩니다. 쉽죠?

     

     

    자 이번에는 이메일 주소를 옮기는 것을 통해 서식 병합의 개념을 알아 봅시다

     

     

    이번에는 지난 시간에 배운 문단 왼쪽을 클릭한 후 보이는 데로 이메일 주소를 이동해 봅니다.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유를 알면 쉽습니다. 워드의 붙여넣기 기본인 원본서식 유지가 선택 되었기 때문입니다.

     

     

    서식은 문단의 정렬도 포함되어 있고 원래 제 이메일은 왼쪽 맞춤이었습니다. 그러니 붙여넣는 순간 왼쪽 정렬이 되어 저렇게 된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려면 무슨 붙여 넣기를 해야 할까요? 버튼을 눌러서 잠시 생각해보세요

     

     

    서식 병합(두번째 붙여넣기) 입니다. 텍스트만 유지를 선택시 하이퍼 링크 기능이 사라집니다. 서식을 병합하면 오른쪽 맞춤 즉 목표장소의 서식과 합쳐지면서 모양은 유지가 됩니다.

    무작정 문서를 작정하고 떠라 하는 것 보다 원리를 아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워드를 마스터하기 위해서 반드시 단순히 따라만 하시지 마시고 한번 생각해 보는 습관을 기릅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