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아직 스타1을 하는데요 스타1은 런처가 있지만 다른 모든 게임들은 듀얼 부팅으로 해결됩니다.

윈도우 10 듀얼부팅으로 스타크래프트를 하자

맥에 부트캠프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의 파티션을 나누어서 두가지 운영체제를 같이 사용하는데요 윈도우에도 훨씬 이전부터 있었습니다. 윈도우 XP,Vista로 넘어오면서 업그레이드 하기를 망설였던 분들은 주로 하드 파티션을 놔눠서 테스트를 해보고 넘어 가고는 했는데요 이게 점점 발전되어 이제는 하드 파티션을 나누지 않고 VHD라는 파일로 듀얼부팅, 트리플부팅등 하고 싶은데로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멀티 부팅입니다) 이번 포스트 시리즈에서는 멀티 부팅을 이용해 게임을 즐기기위한 최소한의 개념을 알기 쉽게 포스팅하고 더 고난도의 테크닉은 나중에 세미나 형식으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1. 개념

    제가 여기서 하드디스크의 구조, 부팅의 원리 이런 식으로 나간다면 이탈률 90프로 이상에 페이지 머무는 시간 1초대인걸 확신하기 때문에 (벌써 경험한 ㅜㅜ) 게임을 하기 위한 최소한의 개념과 원리만을 설명할 테니 도망 가시지 마세요. 윈도우는 처음 부팅할 때 어떤 하드에 어떤 OS가 설치되어있는지 살피고 부팅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하드의 파티션에는 하나의 OS만 인스톨 될 수있고 먄약 하드가 C: 와 D:로 나뉘어져 각각의 하드에 다른 OS즉 윈도우 XP 와 7이 각 각 설치되어있다면 윈도우는 어떤 OS로 부팅할지를 물어봅니다. 만약 정해진 시간 안에 정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부팅되는데 이 때 사용되는 운영체제가 내 컴퓨터의 기본 운영체제이고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 기본 운영체제 하나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이렇게 운영체제 선택화면을 못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BIOS의 멀티 부팅

    윈도우 10의UEFI BIOS의 멀티부팅

     

     

  2. BIOS와 UEFI의 차이점을 구분 하고 자기 컴퓨터가 어떤 것인지 확인하자

    이 부분은 반드시 알아두셔야 자기 컴퓨터에 어떤 듀얼 부팅을 설치할지 알수가 있습니다. 윈도우 7부터 이 UEFI BIOS를 지원했으니 지원하는 컴퓨터는 많지 않았으며 윈도우 8으로 넘어가면서 이 UEFI BIOS부팅을 지원하는 하드웨어가 부쩍 늘어났습니다. 지금 최근에 컴퓨터를 구입하시는 분들은 거의 이 UEFI BIOS에 해당한다고 할수있습니다. 자기 컴퓨터가 어떤 컴퓨터인지 알아보는 가장 쉬운 방법은 부팅시 셋업 버튼을 부팅 (하드웨어 마다 다릅니다. 주로 F12나 DEL)을 연타하면 바이오스 셋업 화면으로 들어가는데 이때 구식 DOS화면이 예전 BIOS이고 조금 화려하다 싶으면 UEFI바이오스 입니다. 기능적인 부분의 차이도 많으나 게임을 즐기는 데는 알아둘 필요가 없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기존 BIOS

    GUI를 지원하는 UEFI BIOS

     

  3. 사용할수 있는 운영체제를 확인하자

    여기서부터 확실히 하고 가야 성공가능성이 높습니다. UEFI를 지원하는 운영체제는 윈도우 7부터 입니다. 그러므로 자기 컴퓨터가 UEFI컴퓨터이면 제가 지금부터 설명 드리는 방법으로 듀얼 부팅을 할 수 있는 운영체제는 윈도우7,8,10 밖에 없습니다. 온갖 복잡한 테크닉을 활용하면 XP를 UEFI에 넣는 방법도 봤으니 저는 시도해 보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윈도우 7의 호환성은 나쁘지 않았기에 (스타가 돌아갔기에)시도를 안 해봤고 전 제가 잘 모르는 것은 포스팅을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XP를 듀얼 부팅으로 하실려면 자기 컴퓨터가 기존의 LEGACY BIOS여야 합니다. 이건 하드디스크의 구조와 관련된 거여서 소프트웨어 적으로 커버가 안됩니다. UEFI의 컴퓨터에 XP나 VISTA를 돌리시려면 가상머신 Hyper-v나 VMware 가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윈도우 xp를 듀얼부팅 할려면 컴퓨터가 기존 BIOS여야 합니다

    UEFI가 돌릴수 있는 최저 버전의 OS는 7입니다.

VHD로 윈도우 7 설치 하기 클릭

하드 파티션 나눠서 윈도우 7 설치하기 클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