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 (18)

엑셀 가로 세로 바꾸기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기존의 완전히 독립된 데이터로 붙여 넣을 때 행 열 바꾸기 옵션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이때 행 열이 바뀐 채로 복사된 데이터를 변형하여도 기존의 원본 데이터에 반영 되질 않습니다. 두 번째는 엑셀의 TRANSPOSE 함수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함수를 이용하게 되면 결과 값은 같지만 원본의 데이터를 변형하면 행 열 변환된 복사본에 동시에 반영 됩니다.

18연습파일.xlsx

18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엑셀 가로 세로 바꾸기 (붙여 넣기 옵션)

    엑셀의 붙여 넣기 옵션은 제가 따로 정리한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라며 여러 붙여 넣기 옵션 중 행열 바꾸기 옵션만 다시 소개 하겠습니다. 행 열 바꾸기 옵션은 붙여 넣은 데이터와 원본 데이터를 영원히 분리하여 독립된 데이터로 관리 할 때 사용합니다.

     

    먼저 연습파일의 데이터를 선택하고 컨트롤 + C를 눌러서 복사를 합니다. 물론 원본 데이터를 동시에 삭제하려면 컨트롤 + X를 눌러서 잘라내기를 하셔도 됩니다.

     

     

    데이터를 붙여 넣을 위치에 가서 우클릭을 하신 후 4번째 옵션 바꾸기를 선택하여 줍니다. 행 열이 바뀌었으며 바뀐 데이터는 이제 원본과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2. 엑셀 가로 세로 바꾸기 (함수 이용하기)

    엑셀의 수식에는 배열 수식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 배열 수식 개념을 알아야 하는 함수와 몰라도 굳이 사용하는 데 무리가 없는 함수가 있는데 가로 세로 바꾸는 함수는 후자에 해당 합니다. TRANSPOSE함수는 그냥 무조건 배열 함수다 라고 암기하고 함수를 쓰는 방법만 봐두시면 됩니다. 함수를 이용해서 가로 세로를 바꾸는 이유는 원본의 데이터와 가로와 세로가 바뀐 데이터가 연동되어야 할 때 사용합니다.

     

    먼저 데이터가 들어갈 위치를 이렇게 드래그를 해서 선택해 줘야 합니다. 행과 열의 개수가 맞아야 합니다.

     

     

    =TRANSPOSE(범위)를 입력하면 함수는 끝 입니다. 여기서 반드시 배열 함수의 입력 단위인 컨트롤 + 시프트 + 엔터를 눌러야 합니다. 그냥 엔터를 누르면 오류가 납니다.

     

     

    행열이 바뀌었고 이 데이터는 원본과 연동이 된 것입니다.

     

     

    1월 판매 데이터를 1000으로 바꾸니 함수를 써서 가로 세로를 바꾼 데이터에만 반영이 되었습니다.

     

    엑셀의 가로 세로 바꾸기 붙여넣기 옵션은 참 편리하지만 원본의 데이터와 연동이 되지는 않습니다. 원본의 데이터와 연동을 한 데이터를 보려면 반드시 배열 함수인 TRANSPOSE함수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때 데이터 값을 수정하려면 반드시 원본의 데이터를 수정 해야만 하며 함수가 입력된 데이터는 수정이 불가능 합니다.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텍스트 합치기 총정리  (1) 2016.03.18
엑셀 round 함수 총정리  (0) 2016.03.17
엑셀 창 분리 총정리  (2) 2016.03.17
엑셀 칸 나누기 총정리  (2) 2016.03.17
엑셀 함수빼기 알아보기  (0) 2016.03.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