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 (13)

엑셀에서 도형 삽입에 대한 전반적인 포스팅을 하였는데 엑셀 선그리기에 대해 개인적으로 하는 질문들이 많아 이렇게 한번 따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엑셀에서 선은 도형, 사진과 같은 취급을 받는 개체입니다. 개체란 엑셀의 스프레드 시트 안의 셀에 데이터가 기록되는 것이 아닌 별도의 셀 주소를 갖지 않는 그림이나 도형 같은 것을 말합니다. 만약 글자라도 셀 안에 기록되면 그것은 데이터가 되고 텍스트 상자 안에 기록되면 개체가 됩니다. 텍스트 상자가 그림과 같은 개체 취급을 받기 때문입니다.

13연습파일.xlsx

13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선그리기

    엑셀에서 선 그리기는 도형을 삽입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삽입 탭 >> 일러스트레이션 >> 도형에 가시면 다양한 종류의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삽입 >> 도형을 클릭 하시면 하위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화살표, 꺾은선, 구부러진 선 등 다양한 형태의 선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선을 선택한 후 드래그를 하시면 드래그 방향으로 선이 그려 집니다. 이때 쉬프트 키를 누르고 있으면 선이 0도, 180도로 일직선으로 그려 집니다.

     

  2. 선 서식

    엑셀의 모든 개체에는 서식이 있고 서식은 개체 마다 약간씩 다릅니다. 선의 경우는 선의 형태, 굵기 색상 등이 서식이 되고 또 선도 개체이므로 다른 도형에 적용되는 특수효과 서식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선을 그리자 마자 나타나는 서식 메뉴에서 선의 색상을 빠르게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도형 윤곽선을 선택하여 두께를 조정 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의 방향과 형태를 조정 합니다.

     

     

    화살표를 점선으로 바꾸는 것도 가능 합니다.

     

  3. 특수효과 적용

    모든 도형에 적용 되는 반사효과, 그림자 효과, 3차원 효과를 선에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많이 쓰는 기능은 아니지만 파워포인트, 워드와의 100프로 호환을 위해 엑셀에도 지원되는 기능 입니다.

     

    3차원 회전 효과를 적용하여 화살표에 원근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약간 고 난이도로 모든 개체에는 도형 서식이라는 창을 열수 있고 도형에 적용할 수 있는 모든 세부 설정을 여기서 할 수 있습니다.

     

    엑셀의 선 그리기는 도형 삽입입니다. 선도 개체의 종류 이므로 도형 서식이 그대로 적용 됩니다. 또 특수효과를 적용할 수도 있고 좀더 상세한 컨트롤을 원한다면 도형을 우클릭하고 도형 서식을 선택해서 세부 창을 열 수 있습니다. 세부 창은 해당 도형에 관한 모든 서식을 바꿀 수 있는 창 입니다.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함수빼기 알아보기  (0) 2016.03.17
엑셀 인쇄 영역 설정 총정리  (0) 2016.03.17
엑셀 페이지나누기 총정리  (0) 2016.03.17
엑셀 병합 단축키 지정  (0) 2016.03.16
엑셀 중복값 제거 총정리  (0) 2016.03.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