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 (11)

엑셀에서 셀을 병합하는 일은 참 자주 있는 일이지만 기본적으로 지정된 병합 단축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엑셀 병합 단축키는 2013 버전 이후 이용자라면 마우스 우클릭으로 바로 접근도 가능하고 또 홈탭의 기본기능에 포함 되어 있기 때문에 굳이 단축키가 없어도 접근이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셀 병합을 매우 자주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두 가지 방법으로 단축키가 지정 가능 한데 하나는 빠른 도구 서식 모음이고 다른 하나는 매크로에 단축키를 지정하는 것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중 더 간편한 방법인 빠른 도구 서식 모음으로 단축키를 지정하는 방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11연습파일.xlsx

11연습파일_완성본.xlsx

  1. 기존의 셀 병합 방법

    엑셀의 셀 병합은 2013 이후 사용자라면 마우스 우 클릭에서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또 그 이전의 버전 이용자라면 홈탭 >> 맞춤 탭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옵션을 선택 하시면 그 기능은 같습니다.

     

    병합하고 싶은 셀을 선택하고 우클릭을 하면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옵션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구 버전의 이용자라면 홈 탭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과 같은 기능 입니다.

     

  2. 단축키 지정

    엑셀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은 언제나 아이콘을 클릭 할 수 있다는 면도 있지만 알트 + 숫자의 단축키가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부여 됩니다. 그러므로 자주 쓰는 기능이라면 클릭하기 편한 1,2,3번째 배치 하시면 자동으로 알트 + 1,2,3 단축키가 배정 됩니다.

     

    홈 탬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에서 우클릭을 해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를 해 주면 됩니다.

     

     

    지금 벌써 알트 + 5라는 단축키가 자동으로 지정 되었지만 더 쉽게 입력하기 위해 첫 번째 배치해 보겠습니다. 우측의 화살표를 눌러서 기타 명령을 선택해 줍니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 탭이 이미 선택 되어 있고 병합 하고 가운데 맞춤 명령어를 위 화살표 아이콘을 눌러 첫 번째로 지정을 해 줍니다.

     

     

    이제 첫 번째 아이콘이 되었으므로 알트 + 1 단축키가 지정 되었습니다.

     

     

    원하는 셀들을 선택하고 알트 + 1을 누르면 이제 셀 병합이 됩니다.

     

    셀 병합은 기본적으로 단축키가 지정되어 있지 않지만 이렇게 간단히 단축키로 지정 가능 합니다. 만약 빠른 도구 서식 모음의 단축키가 부족하다면 매크로를 이용해 알파벳 단축키로 지정할 수 있고 자세한 방법은 매크로와 VBA편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선그리기 총정리  (0) 2016.03.17
엑셀 페이지나누기 총정리  (0) 2016.03.17
엑셀 중복값 제거 총정리  (0) 2016.03.16
엑셀 줄바꾸기 총정리  (0) 2016.03.14
엑셀 subtotal 총정리  (0) 2016.03.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