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편 (10)

엑셀에서 한 개의 열에 있는 중복값을 찾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러나 여러 개의 열을 비교하여 것은 엑셀의 기본 개념인 배열을 이해 하셔야 합니다. 단 원하는 것이 단순 중복값 제거라면 엑셀의 기본 기능을 통해 간단히 가능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의 데이터베이스 기능이 아닌 기본 기능만 이용하여 중복값을 표시하거나 중복값을 제거하는 방법을 다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만약 여러 필드를 비교 후 중복값을 찾거나 제거를 하고 싶다면 104 엑셀 포스팅을 참조 하세요.

10연습파일.xlsx

10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중복값 표시

    중복값 표시를 하는 것은 엑셀에서는 선택된 영역 단위로 하게 됩니다. 보통 동일한 이름을 찾고 싶으면 열을 선택하면 되고 동일한 건물을 찾고 싶으면 열을 선택 하면 됩니다. 그러나 엑셀의 기본 기능으로 이름과 건물 둘 다 동일할 때 동일 데이터라고 표시하는 기능은 없고 제가 위에서 언급한 104 엑셀 포스팅을 보면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소규모의 회사에서 직원 이름이 같다면 동일 데이터로 간주해도 되므로 간단한 방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먼저 이름 열을 선택하고 홈>> 조건부 서식>> 열 강조 규칙 >> 중복 값을 선택 합니다.

     

     

    중복 값을 표시할 방법을 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렇게 중복이 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2. 중복값 제거

    중복값을 제거하는 것도 유사하게 여러 열을 비교해서 제거하는 기능을 엑셀에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것을 원한다면 배열을 이용한 매크로를 구성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순히 이름 열만 이용해서 중복 데이터라고 판단하고 삭제하는 방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어떤 열도 선택할 필요 없이 이렇게 테이블 형식으로 구성된 데이터 안에서 데이터 >> 중복된 항목 제거를 클릭 합니다.

     

     

    필드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필드의 값이 중복되면 삭제를 할 것인지를 선택 합니다. 여기서 모두를 선택하던, 하나의 열만 선택하던 결과값은 모두 동일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만 중복되어도 행 전체를 삭제하기 때문입니다.

     

     

    직원이름을 제외한 모든 항복을 해제 하였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3개의 중복값이 제거 됩니다.

     

     

    중복값이 제거 되면 조건부 서식의 강조 규칙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엑셀의 데이터 베이스 기능은 매우 강력하지는 않지만 소규모 단위의 회사나 단체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에는 꽤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습니다. 직원 규모가 수 십만명인 삼성 같은 경우직원 이름이 같다고 중복 값으로 판단하기는 어렵고 직원 이름, 건물, 부서 등을 판단하여 중복 된 인물로 간주해야 합니다. 이럴 때 엑셀을 사용한다면 배열을 이용해야 하고 사실 이렇게 큰 데이터는 엑세스 처럼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으로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


'엑셀 2016 > 14_복습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페이지나누기 총정리  (0) 2016.03.17
엑셀 병합 단축키 지정  (0) 2016.03.16
엑셀 줄바꾸기 총정리  (0) 2016.03.14
엑셀 subtotal 총정리  (0) 2016.03.14
VLOOKUP 사용법 엑셀  (0) 2016.03.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