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분류하기(9)

사진의 메타정보는 파일 이름, 폴더, 위치, ISO 국가 코드, GPS 등 사진에 관한 모든 자세한 정보를 담고 있는 정보 입니다. 메타정보는 사진을 찍는 다고 무조건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찍는 사진기의 기능이고 또 일부 메타데이터는 라이트룸에서 수정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몇몇 메타데이터, 특히 캡션을 추가하는 등의 정보는 라이트룸을 이용하면 매우 쉽게 변경 가능 합니다. 이 메타정보는 폴더, 컬렉션, 사진 특성, 키워드 등과 더불어 또 다른 사진 필터링을 하는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1. 메타 정보 살펴보기

    사진의 메타정보를 파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라이트룸의 기본 7가지 모듈 중 첫 번째인 라이브러리 모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선택하시고 우측 패널을 내려 보면 내가 선택한 사진의 모든 메타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을 선택 시 우측 패널에서 메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타 정보는 그 종류가 매우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그룹이 묶여 있는데요 제가 선택했던 값은 위치 위주의 정보이고 기본값을 복원해 보겠습니다.

     

     

    기본값의 정보에 이름, 저작권, 캡션 등이 표시되며 라이트룸에서 이렇게 간단히 수정이 가능 합니다.

     

  2. 메타 정보 살펴보기

    저는 크게 3군데서 저작권 없이 사용하는 사진을 받아오고 있는데요 하나는 구글 이미지 검색, 두번째는 유료 사이트인 fotolia.com, 세번째는 무료 사이트인 pixabay에서 받아오고 있습니다. Pixabay의 사진들은 메타 정보가 거의 없는 사진들이 많지만 fotolia와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다운 받은 사진들은 저작권과 사진기 의 정보등 메타정보가 많이 포함된 것들도 많습니다. 저작권이 있어도 저작권자가 무료로 공개를 한 것이거나 돈을 받고 판 경우이기 때문에 합법적으로 얻은 것이라면 얼마든지 이용이 가능 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받은 사진에 찍은 날짜, 사진기 등의 정보가 표시 되고 있습니다.

     

     

    Fotolia.com에서 받은 사진은 풍부한 캡션과 키워드 등이 특징인데 유료 사이트이다 보니 자기 사진이 검색이 잘 되기 위해 많은 정보를 넣습니다.

     

  3. 메타 데이터로 사진 필터링 하기

    이 메타 데이터의 유용한 점은 키워드처럼 내가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 많다는 것 입니다. 얘를 들어 저작권으로 검색을 하면 내가 fotolia.com이라는 특정 사이트에서 받은 사진들만 한방에 검색 가능 합니다. 또 특정 날에 들고나간 카메라 렌즈, 종류 들을 이용해서 필터링이 가능 합니다.

    보기의 필터 막대 표시를 클릭 하세요.

     

     

    메타 종류가 매우 많기 때문에 이렇게 선택이 가능하고 ISO 속도를 클릭하시면 사진을 찍을 당시의 ISO속도에 따라서 사진 필터링도 가능합니다. 물론 찍는 당시의 카메라가 메타 정보를 기록해야겠지요.

     

     

    여러 개의 메타 정보를 조합한 필터링도 가능하고 각각의 열 모두 따로 변경 가능 합니다.

     

    라이트룸은 흔히 포토샵과 비슷한 도구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라이트룸은 전문가 툴이 아니라 사진 관리와 보정을 매우 쉽게 해주는 생활 앱 입니다. 어도비의 CC 군에서 아직 공식홈페이지에서 유일하게 패키지 버전을 팔고 있는 프로그램이고 포토샵구독과 함께 1달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관리한 사진 중 무료 앱인 라이트룸 모바일 버전을 통해 핸드폰으로 분류하고 보정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메타 정보가 키워드 보다 편리한 점은 내가 따로 키워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입니다. 사실 제이킴은 사진이 많지만 워낙 귀찮은걸 싫어해서 태그, 키워드 등은 하나도 입력하지 않고 모든 사진 찾기는 이 메타 정보와 폴더만 이용해서 합니다. 사진 찍은 날짜와 사진기 등의 정보만으로도 사진 작가가 아닌 이상 웬만한 사진 검색은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