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분류하기(7)

사진의 메타정보란 사진의 파일 이름 이외에도 사진 찍은 날짜, 사진기 종류, ISO 세팅 등 그 사진에 해당하는 모든 정보를 말합니다. 사진 메타 정보는 내가 사진을 찍을 때 사진기에 의해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도 있고 사진을 분류하기 위해 개인이 직접 입력을 하는 것도 있습니다. 요즘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에 GPS정보가 기록되는데 이것도 사진의 메타데이터의 한 형태 입니다.

라이트룸은 사진관리에 관한 거의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메타정보의 수정과 추가에 관해서도 거의 끝판왕이라 불릴 만 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사진 메타정보 중에서 키워드에 관한 내용입니다.

 

  1. 키워드란

    우리가 네이버 검색을 할 때 키워드를 이용해서 검색을 하듯이 사진도 필터링을 위한 키워드를 입력 할 수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블로그의 내용과 제목을 판단하여 해당 포스팅의 키워드를 자동 생성하고 데이터베이스에 넣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사진의 키워드들은 사진기에 의해서, 혹은 개인에 의해서 모두 직접 입력된 값들 입니다. 에버노트의 노트 분류 기능중에 태그를 이용해서 하는 방법과 매우 유사한 방법이 사진의 키워드 태그 입니다.

    키워드 태그를 확인하는 모듈은 라이브러리 이고 키워드 적용란을 확장하시면 모든 키워드 확인이 가능 합니다.

     

    키워드란 폴더나 컬렉션, 혹은 등급 이외에도 그 사진만의 특별한 단어를 이용하여 내가 나중에 검색에 이용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위의 사진을 예로 들면 나중에 내가 어느 컬렉션, 어느 폴더, 혹은 몇 등급을 넣었는지도 헛갈릴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진의 이미지로만 기억할 수 있게 키워드를 갈대밭, 혹은 갈대밭 소풍 이런 식으로 넣어 둔다면 수 십 만장의 사진 중에서 원하는 사진을 매우 쉽게 검색 할 수 있겠지요.

     

  2. 기본 키워드 입력, 수정 삭제

    기본 키워드를 입력하는 방법은 대단히 간단합니다. 키워드 태그를 펼쳐 놓은 상태에서 입력 창에 내가 원하는 단어를 치고 엔터를 치면 사진에 입력이 추가 됩니다. 키워드의 숫자 제한은 없지만 너무 많은 키워드는 좋지 않겠지요. 제가 픽사베이에서 무료로 받은 사진 이미지 들 중에도 키워드가 수 십 개가 넘어가는 것들이 많은데 검색이 되기 위해서 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키워드를 수정 하시거나 삭제 하시는 것은 전체 키워드 목록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지우거나 수정 하면 됩니다.

     

    하얀색 줄에 입력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위의 키워드 리스트에 추가 됩니다.

     

     

    소풍, 수지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추가 하였습니다.

     

     

    키워드 삭제 수정은 키워드 리스트를 클릭 하셔서 하면 됩니다.

     

  3. 키워드 입력의 다양한 방법

    라이트룸으로 키워드 작업을 하면 편리한 것은 기존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라이트 룸이 제공하는 수 많은 키워드 리스트를 통해 손쉽게 사진에 키워드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또 내가 만들어놓은 키워드 세트를 통해 항상 일관된 키워드를 넣을 수 도 있습니다. 키워드를 입력 시 뛰어 쓰기와 표기법 등이 다르면 나중에 필터링을 할 때 혼동이 올 수 있으므로 항상 일관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새로운 사진의 현재 키워드는 santa라는 키워드 하나 밖에 존재하질 않습니다.

     

     

    Woman 이라는 키워드를 입력 할 때 현재 내 전체 키워드 목록에서 고른 드롭다운을 보여 줍니다. 화살표로 선택을 하고 엔터를 누르거나 탭을 누르면 선택이 됩니다.

     

     

    혹은 키워드 제안이나, 키워드 세트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클릭을 하면 됩니다. 키워드 세트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 하겠습니다.

     

     

     

  4. 키워드로 필터링

    키워드는 우리가 나중에 사진을 찾기 쉽게 하기 위해 폴더나 컬렉션 과 별도로 관리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키워드를 이용한 다양한 필터링 방법이 존재 합니다.

     

    전체 키워드리스트에서 왼쪽에 체크 표시가 된 것이 현재 선택된 사진에서 적용된 키워드 입니다. 오른쪽의 숫자는 내 전체 사진 파일에서 같은 키워드를 가진 사진의 숫자이고 현재 12장 있습니다. 숫자를 클릭하면 그 사진들로 이동 합니다.

     

     

    12장의 woman이라는 키워드가 적용된 사진 들 입니다 .

     

     

    다른 방법으로 필터 막대의 메타데이터를 이용한 필터링 방법이 있습니다. 편집>> 필터 막대 표시를 클릭 합니다.

     

     

    키워드 목록에서 클릭을 하면 해당 키워드가 적용된 사진들만 보여줍니다.

     

    라이트룸은 흔히 포토샵과 비슷한 도구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라이트룸은 전문가 툴이 아니라 사진 관리와 보정을 매우 쉽게 해주는 생활 앱 입니다. 어도비의 CC 군에서 아직 공식홈페이지에서 유일하게 패키지 버전을 팔고 있는 프로그램이고 포토샵구독과 함께 1달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관리한 사진 중 무료 앱인 라이트룸 모바일 버전을 통해 핸드폰으로 분류하고 보정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폴더로 사진 분류, 컬렉션, 등급 이어서 키워드와 메타데이터까지 사진 정리에 관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라이트룸을 이용하면 그 아무리 수 십 만장의 사진이 있다 해도 깔끔하게 정리 가능하고 언제든지 쉽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