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만들기 (3)

엑세스의 테이블은 사실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이지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한 공간은 아닙니다. 엑셀은 스프레드시트의 셀에 데이터를 직접 입력하지만 엑세스는 엔드 유저들이 훨씬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도록 하는 다른 개체가 있고 이것을 엑세스의 폼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직접 엑세스의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해 보면 내가 폼으로 입력한 데이터들이 엑세스의 테이블에 어떤 식으로 저장되는지 이해를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연습파일.accdb

20연습파일_완성본.accdb

  1. 데이터 입력 하기

    엑세스의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은 엑셀의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셀에 가서 내가 만든 데이터 형식에 만든 데이터를 입력을 하면 되는 것이고 데이터의 저장은 자동으로 됩니다. 또 되돌리기를 할 수 없습니다. 엑세스에서 되돌리기를 할 수 있는 경우는 엑세스 데이터베이서의 구조 변경, 즉 테이블 생성이나 테이블 이름 변경 등 입니다. 모든 데이터는 자동으로 저장되고 되돌리기를 할 수 없습니다.

     

    엑세스의 테에블에서 필드의 순서는 전혀 중요한 것이 아니고 내가 데이터를 입력하기 쉬운 위치면 됩니다. 실제 엔드유저들이 보는 데이터는 폼이나 리포트를 통한 요약본 입니다.

     

     

    첨부파일 등의 특수 데이터 타입은 더블 클릭을 하면 컴퓨터의 파일을 엑세스 데이터베이스에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일반 데이터 들은 그냥 타입을 하고 탭을 하면서 넘어 가면 됩니다.

     

     

    날짜 형식은 내가 2013/1/2 처럼 직접 입력할 수 도 있고 엑세스 자체의 캘린더 모듈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2. 데이터 형식의 제한

    엑세스나 엑셀의 데이터 형식중 통화는 소수점 두자리 까지 허용하는 숫자 타입 입니다. 즉 어떤 문자의 입력도 허용이 되질 않습니다. 그러나 통화 단위는 사람이 알아보기 쉽게 엑세스에서 각 통화단위에 맞는 단위를 자동으로 표시해 줍니다. 그러나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은 숫자 뿐이므로 반드시 숫자만 입력해야 합니다. 또한 AssetID의 데이터 형식은 일련 번호이고 이것은 엑세스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것 이므로 변경이 불가능 하고 또 숫자에는 실제 아무런 의미가 없으므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통화 데이터 형식에는 이미 기호가 들어가 있으므로 숫자만 입력 하면 됩니다.

     

     

    AssetID는 내가 가지고 있는 갤럭시 노트 4를 고유의 값으로 분류하기 위해 엑세스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일련 번호이며 값을 바꿀 수 없습니다.

     

     

    테이블을 우 클릭 하여 디자인 보기로 가 보시면 데이터 형식에 일련 번호 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들 엑셀은 친숙 하시니 엑세스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테이블은 단순히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이니 엑셀처럼 열의 간격, 열의 순서 등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실제 데이터를 입력하게 되는 공간은 제가 예제 파일에서 올려 드린 것처럼 폼 이라는 엑세스의 개체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