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다지기 (12)

사진 삭제 폴더 삭제 등은 기본이지만 라이트룸은 사진 관리 프로그램으로 기존의 파일 탐색기와 다릅니다. 라이트룸에서 사진의 삭제는 라이트룸 카테고리에서의 파일 삭제인지 아니면 하드 디스크에서도 삭제하고 싶은지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단 폴더는 그 안에 저장된 사진이 있다면 카테고리에서만 폴더 전체 삭제가 가능합니다.

 

  1. 사진의 제거

    사진의 제거도 역시 모두에 쓰는 윈도우 단축키와 동일하기에 우 클릭으로 할 수도 있지만 그냥 Del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삭제를 원하시는 사진들을 선택하고 Del 키를 누르면 디스크에서도 삭제를 할지 카테고리에서만 삭제 할 지 물어 봅니다. 카테고리에서 삭제만 해 보겠습니다.

     

     

    사진이 사라 졌지만 사라진 것이 아니고 내 컴퓨터 파일 폴더에 있습니다. 라이트룸 관리 대상이 더 이상 아니지요.

     

     

    다시 복구 하는 방법은 간단 합니다. 우 클릭으로 폴더 동기화를 해 주시면 됩니다.

     

     

    복구 되었습니다. 만약 폴더에서 삭제를 하면 그 사진은 휴지통에서 복구할 수 있습니다.

     

     

  2. 폴더 삭제

    폴더 삭제는 라이트룸 폴더 안에 사진이 있다면 카테고리만 삭제되고 폴더 통째로 삭제 하고 싶다면 일단 컨트롤 + A를 눌러서 사진 전체를 삭제하고 폴더를 삭제 하시면 됩니다.

     

    폴더 삭제도 Del 키나 마우스 우클릭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폴더 안에 사진이 일단 있으면 카테고리에서만 삭제 된다고 합니다.

     

     

    폴더와 사진 삭제는 간단하지만 라이트룸에서는 원하는 것이 영원한 파일 삭제인지 아니면 사진을 데이터베이스에서만 제거 할지 결정해야 하는 것만 다릅니다. 폴더 삭제는 사진을 모두 제거 하신 후 하셔야 하고 사진, 폴더 모두 삭제 단축키는 윈도우와 동일한 Del 키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