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다지기 (11)

라이트룸으로 사진 정리를 막 시작한 사람들은 아직 파일 탐색기를 이용해서 사진을 이동할 때도 있습니다. 라이트룸은 라이트룸 안에서 폴더 이동을 하면 따로 데이터베이스에 입력해 주지 않아도 되지만 파일 탐색기나 기타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동을 하면 라이트룸에 내가 이 작업을 했다고 알려 줘야 합니다. 그런데 매우 간단한 작업이고 한번만 봐도 잊어 버리지 않습니다. 또 잠깐 라이트룸에서 사진의 위치를 못 찾는다 해도 스마트미리보기를 통해 미리보기와 사진 보정은 계속 가능 합니다.

 

  1. 사진 이동 하기

    라이트룸 안에서도 기존 윈도우 폴더와 같이 사진 드래그와 드랍으로 사진을 이동할 수 있고 단축키도 동일합니다. 컨트롤 + a는 모두 선택, 컨트롤 좌 클릭은 내가 원하는 사진만 선택 입니다.

     

    다운 로드에 있는 파일을 컨트롤 + A 로 모두 선택하여 드래그 하시고 원하는 폴더에 넣으시면 이동이 됩니다.

     

     

    이제 이동한 License Free 폴더로 들어가 보시면 모든 사진이 이동이 되어 있습니다.

     

     

    라이트룸 폴더 안의 폴더 만들기는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야 합니다.

     

     

    원래는 Pixabay 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후에 설명드릴 내용을 위해 Fixabay로 하겠습니다.

     

  2. 사진 이름 바꾸기

    사진의 이름을 바꾸는 것은 기존의 윈도우 단축키 F2를 이용해서 하시면 됩니다. 폴더의 이름 변경은 되질 않습니다. 그리고 파일 탐색기를 통해 이름을 바꾼 사진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하루 라면 모르지만 몇 일이 지난 후 만약 내가 어느 폴더에 사진을 넣었는지 기억하지 못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라이트 룸을 이용 시 사진 이동, 사진 폴더 이동, 사진 폴더 이름 변경, 사진 이름 변경은 모두 라이트룸을 이용해서 하시기 바랍니다.

     

    라이트룸에는 그냥 이름 바꾸기 옵션이 아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F2버튼을 누르면 일단 윈도우처럼 내가 정한 제목대로 파일 이름 변경이 가능 합니다.

     

     

    라이트 룸의 강력한 기능인 일정한 규칙대로 사진이름을 순서대로 정하는 것 입니다. 예를들어 여행 사진을 연속해서 여행1,여행2를 붙이고 싶다면 지금 보시는 시퀀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장한 사진을 윈도우 탐색기로 보고 싶다면 우 클릭으로 빠르게 이동 가능 합니다.

     

     

    윈도우 탐색기의 라이트룸 폴더 입니다.

     

  3. 파일 탐색기에서 이동한 사진, 폴더의 수정

    라이트룸을 전적으로 사용하는 저도 가끔 실수로 사진 폴더를 임의로 이동할 때가 있고 라이트룸에 불이 들어오게 되는데 수정은 쉽습니다.

     

    일단 License Free 폴더에 파일 폴더 이름을 Fixabay 에서 Pixabay로 수정하고 기타 폴더를 추가 하였습니다.

     

     

    라이트룸으로 와보면 Fixabay폴더에 물음표가 들어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 밖에서 폴더이름을 수정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존의 폴더 사진들은 연결되지 못하고 두 가지 형태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1번은 우측 상단에 느낌표가 표시되는 지역으로 미리보기 썸네일만 남아있는 상태이고 사진 수정은 불가능 합니다.

    2번은 스마트미리보기가 생성된 경우입니다. 파일 가져오기 포스팅에서 설명 드린 스마트 미리보기는 파일의 연결이 끊어져도 사진 수정을 할 수 있고 연결이 되면 수정 내용이 반영됩니다.

     

    파일 위치를 잃어 버렸을 때 수정은 간단합니다. 사진 중 아무 것이나 클릭을 하여 해당 폴더를 찾아 주면 나머지 옆에 있는 사진들도 모두 주인을 찾아 갑니다.

     

    기존의 물음표가 생성된 문제가 있는 폴더를 우클릭을 하셔도 됩니다. 만약 폴더를 찾으면 폴더 이름도 자동으로 바뀝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문제가 있는 썸네일의 경고문구를 클릭하면 파일을 찾는 팝업창이 뜹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똑 같은 사진을 클릭만 해주면 됩니다. 밑의 가까운 위치의 누락된 사진 찾기는 동일한 폴더에 있는 연결을 잃은 모든 사진을 다시 연결해 줍니다.

     

     

    이 방법은 Fixabay라는 폴더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Pixabay라는 올바른 폴더를 생성하고 물음표가 있는 폴더는 삭제하시면 됩니다.

     

     

    문제는 해결 되었습니다.

     

     

    문제가 있던 폴더는 우클릭으로 삭제해 줍니다.

     

    만약 내가 실수를 했을 시는 어쩔 수 없지만 가급적 이면 폴더 이동과 이름 변경, 사진 이동은 라이트룸 안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혹시나 있을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