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다지기 (10)

라이트룸은 어도비 CC에 포함된 구독 형식으로 판매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유일하게 아직까지 어도비에서 패키지로 직접 판매하고 있는 제품군 이기도 합니다. 그 말은 구입 전에 CC의 1달 무료 이용권을 이용하여 충분히 체험 해 볼 수 있고 라이트룸은 다른 어도비의 포토샵 등과는 달리 배우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 되지 않습니다. 이번에 다룰 내용은 라이트룸으로 사진을 보는 법 중 원하는 사진들만 비교를 하는 방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1. 원하는 사진 선택하기

    지금 소개하는 것은 라이트룸 뿐만 아니라 기타 응용 프로그램, 파일 탐색기의 파일 선택 등 모든 곳에서 동일한 단축키로 활용 되므로 외워두셔야 하는 것들 입니다.

    따로 떨어진 사진 선택하기

    컨트롤 + 좌클릭

    연속된 사진 선택 하기

    시프트 + 좌클릭

     

    이렇게 사진이 하나의 폴더에 많을 때 전체 보기 모드로 원하는 사진만 선택해서 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컨트롤 + 클릭 혹은 시프트 + 클릭으로 원하는 사진들만 선택하시고 F를 누르면 전체보기 모드로 들어 갑니다.

     

  2. 통람 보기 (Survey 모드)

    통람이라는 한국 말도 있었군요. 영어로는 Survey 모드라고 하며 선택한 사진을 가운데 패널의 크기에 최대한 맞추어 비교할 수 있는 모드 입니다.

     

    5장의 사진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패널 하단의 4번째 아이콘, 통람 보기를 클릭하세요.

     

     

    통람 보기 모드 입니다.

     

     

    통람 보기 모드에서 F를 누르면 역시 선택한 사진 들만 전체 보기가 됩니다.

     

     

    이외에도 시프트 + 탭, 혹은 L을 눌러 여러 조합된 보기도 가능 합니다. 통람 보기에서 사진 하단의 x를 누르면 해당 사진만 빠집니다.

     

     

    이렇게 1개의 사진이 빠지고 4개의 사진만 통람 보기 모드가 유지 됩니다.

     

     

    다시 G (Grid)를 누르거나 하단의 첫번째 아이콘을 클릭 하시면 기본 보기인 격자보기로 돌아갑니다.

     

  3. 사진 두장 비교 하기

    두 장의 사진을 비교하기에는 비교 보기보다 좋은 것은 없죠? 비교는 영어로 Compare이므로 단축키는 C입니다.

     

    두장의 사진을 선택하고 C키를 누르거나 하단의 비교 버튼을 누르면 비교 모드로 들어갑니다.

     

     

    보통 비교 보기는 두장의 사잔을 항상 같은 위치와 비율로 보여 줍니다.

     

     

    만약 다른 위치와 확대 비율을 비교하고 싶다면 하단의 열쇠 표시 (초점 연결) 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통람 보기 모드에서는 L키를 이용한 라이트 모드와 시프트 탭 키를 이용한 패널 없애기가 꽤 유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단축키가 없이 마우스로 가능하지만 4번의 클릭을 해야 하므로 통람 보기를 자주 이용한다면 시프트 + 탭 키도 외워야 하는 단축키에 해당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