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다지기 (9)

라이트룸의 강력한 점은 사진 보정, 사진 정리, 사진 감상 등 모든 기능을 한군데 모아둬서 사진에 관련한 모든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아주 특별한 합성, 텍스트 이펙트 등은 포토샵을 거쳐야 하지만 일반인들이 제일 필요로 하는 사진 보정은 라이트룸의 필수 기능입니다. 라이트룸은 어도비의 다른 제품군들 처럼 전문가를 겨냥한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생활앱이고 현재 어도비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CC에 모든 제품군중 특이하게도 라이트룸만 아직 패키지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라이트룸은 생활앱이므로 배우기가 쉽고 어도비의 전문가 수준의 기술력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원하는 사진 그룹 별로 보기

    라이트룸의 구조는 제일 상위에 카탈로그라는 데이터베이스에 모든 사진을 보관하고 그 아래에 폴더와 컬렉션으로 사진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폴더는 내 컴퓨터에 있는 사진의 폴더 위치와 같고 컬렉션은 라이트룸 안에만 존재하는 사진 분류를 위한 가상의 폴더 공간입니다. 태그 폴더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할수도 있지만 라이트룸에서 태그 기능을 따로 제공하므로 그렇게 이름을 붙이진 않겠습니다.

     

    라이트룸을 실행하면 보이는 좌측 패널에 라이트룸 사진 그룹 이동을 위한 모든 메뉴가 있습니다.

     

     

    카탈로그는 제일 최상위 개념이고 현재 제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모든 사진을 검색 할 수 있습니다.

     

     

    폴더는 현재 내 컴퓨터의 폴더 구조와 같지만 내가 라이트룸에 등록한 사진을 가지고 있는 폴더들만 나타납니다.

     

     

    라이트룸의 기본 세팅은 폴더나 컬렉션을 클릭시 그 하위 폴더의 사진을 모두 표시 합니다. 지금 포토샵 강좌 폴더안에 들어있는 사진이 모두 표시되고 있습니다. 일반 폴더랑 다르죠? 일반 폴더는 그 폴더로 갔을때만 사진이 표시 됩니다.

     

     

    포토샵 강의 안에 설현 폴더를 클릭 하면 설현씨 사진만 받아놓은 폴더의 사진만 표시 됩니다.

     

  2. 사진 스크롤 링 하기

    내가 선택한 폴더나 컬렉션에 사진이 매우 많은 경우 사진을 빨리 훑어 보는 것을 스크롤링이라고 하는데 라이트룸에서는 가운데 패널과 하단 패널 두 군데서 가능하고 가장 편한 방법은 역시 휠 마우스의 휠 입니다.

     

    오른쪽의 스크롤 바를 드래그 해도 되지만 마우스의 휠을 이용하면 빠르게 이동 가능 합니다.

     

     

    마우스 커서를 하단 패널로 위치하면 휠에 따라 역시 사진이 빨리 이동 됩니다.

     

  3. 크게 보기

    사진을 보정 하거나 특정 사진을 전체 화면으로 보고 싶다면 마우스 컨트롤 보다는 단축키를 추천 드립니다.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는 단축키 중에 무조건 외워야 하는 것은 F (Full Screen) 과 사진 더블 클릭, 그리고 좌 우 화살표로 사진이동이고 나머지는 옵션 사항 입니다.

     

    라이트룸의 기본 보기 상태에서 개인 정보가 포함된 위쪽 패널만 닫은 상태 입니다.

     

    좌측, 우측 양쪽 패널 닫기

     

    탭 키를 누르면 양쪽 패널이 닫히고 위쪽, 아래쪽 패널만 닫힙니다.

     

    가운데 패널을 제외한 모든 패널 닫기

    쉬프트 + 탭

     

    말 그대로 가운데 패널만 남고 모든 패널이 닫힙니다. 이 상태에서 각 패널의 확장 화살표 버튼을 누르시면 그 패널만 확대 됩니다.

     

     

    다시 쉬프트 + 탭을 누리면 4가지 패널 모두 활성화 됩니다.

     

    가운데 패널 사진 크게 보기

    더블 클릭

     

    단축키도 있고 밑의 아이콘을 클릭 해도 되지만 가장 편한 방법은 역시 해당 사진에 더블 클릭 하는 것이죠. 한번 더 더블 클릭을 하면 원래 격자 보기로 돌아 갑니다.

     

    라이트 모드

    L (Lite)

    라이트 룸만의 독특한 모드로 가운데 패널을 제외한 모든 패널을 어둡게 표시 합니다.

     

    이 상태에서 역시 패널 클릭도 가능하고 화살표를 이용하거나 마우스를 이용한 사진 이동도 가능 합니다.

     

     

    라이트 모드에서의 큰 사진 보기 입니다.

     

    전체 화면 보기

    F (Full Screen)

     

    라이트룸을 뷰어로 활용하시려는 분들께 가장 필요한 단축키라고 생각되고 이 상태에서 이동 하려면 화살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해제는 한번 더 F 를 누르시면 됩니다.

     

    라이트룸도 파워포인트나 다른 사진 프로그램보다 더 많은 사진 슬라이드 쇼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전체 사진 보기로 보는 것이 더 편해서 거의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나중에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기능 소개는 하겠습니다. 사진 관리와 보정, 뷰어 기능까지 하는 라이트룸은 정말 편리한 사진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