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다지기 (8)

지난 시간에 라이트룸 데이터베이스에 원드라이브의 사진 폴더를 가져오는 것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제 사진을 찍을 때마다 원드라이브에는 사진이 추가될 것이고 사진 폴더가 라이트룸 카탈로그에 포함되어 있으니 관리를 할 수 있겠죠. 그런데 라이트룸을 사용하면서 한가지 명심을 해야 할 것이 라이트룸 안에서 추가한 사진과 이름 변경 한 사진이 아니라면 반드시 라이트룸 폴더 동기화를 해주셔야 합니다.

 

  1. Download 폴더 동기화 하기

    포토샵 강의를 하기 위해 저작권이 없는 사진들을 찾다가 Pixabay라는 곳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 사이트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파일들은 특별한 지정이 없으면 Download 폴더에 다운로드 됩니다. 저는 모든 사진을 라이트룸으로 관리 하기 때문에 혼동이 없지만 두개의 폴더는 관리를 시작하기 전에 동기화를 해주는데요 그것이 바로 Download 폴더와 원드라이브의 Picture 폴더 입니다. 그 두 폴더에 사진이 추가 되는 것은 내가 라이트룸을 통한 것이 아닌 각 각 웹브라우저와 클라우드 서비스에 의한 것이므로 라이트룸에 그 폴더안에 사진이 무엇이 추가 되었는지 살펴보라고 해줘야 합니다.

     

    제가 올리는 모든 자료는 Pixabay(무료) 와 fotolia.com(유료)에서 받은 상업적 목적으로 까지 무한 활용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들 입니다.

     

     

    강의에 새로 슬 사진을 10장다운 받았습니다.

     

     

    분명 카탈로그에 Download 폴더를 등록 했는데 다운 받은 사진이 안 보이죠??

     

     

    마우스 우측키를 폴더에 누르고 폴더 동기화를 눌러 줍니다.

     

     

    다운 받은 사진들이 이제 카탈로그에 등록 되었고 라이트룸 안에서 사진을 이동하면 폴더 동기화를 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제이킴이 폴더 동기화를 해주는 폴더는 다운로드 폴더와 원드라이브의 Picture 폴더 두 가지 이며 두 개의 폴더는 사진을 가져올 때 라이트룸에 정보를 줄 방법이 아직 없으므로 사진 정리를 하기 전에 수동으로 폴더 동기화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것은 다른 폴더에 사진을 라이트룸을 통하지 않고 넣었을 때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실수로 라이트룸을 이용하지 않고 임으로 이동 시 대처 법은 다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