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다지기 (4)

엑세스를 실제 사용하게 되는 엔드유저들은 거의 볼 경우가 없는 것이 엑세스의 탐색 창 입니다. 워드도, 파워포인트도, 엑셀도 모두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고급 유저가 아니라면 거의 건들 일이 없습니다. 그러나 엑세스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사항 입니다. 엑세스의 탐색 창은 그 중요도만큼 다양한 보기 옵션을 제공 합니다.

18.accdb

  1. 검색 기능

    일단 테이블과 쿼리가 50개까지 쌓이기 전에는 이 검색 기능 하나만으로 대부분 해결이 가능할 거라 생각합니다. 파일도 몇 개 되지 않을 때는 폴더로 정리할 필요 없이 그냥 필요할 때 마다 검색으로 찾으면 되듯이 엑세스의 개체도 다른 보기 메뉴를 선택할 필요 없이 검색으로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탐색 창에는 엑세스의 모든 개체가 표시 됩니다. 테이블, 쿼리, 폼, 보고서가 그 유형별로 표시되는 것이 기본 보기 입니다.

     

     

    내가 찾고 싶은 것을 검색하면 그것이 포함된 모든 개체가 표시됩니다.

     

  2. 보기 접기

    개체가 수백개가 넘는 경우도 많고 이때 보기를 깔끔하게 하기 위해 폴더를 접듯이 개체를 접거나 또는 탐색 창 전체를 접을 수 있습니다.

     

    각 개체 옆의 작은 화살표를 누르면 개체의 그룹만 표시되고 내용을 접을 수 있습니다.

     

    탐색 창 전체를 접어 작업 공간을 넓힐 수 있습니다. 주로 서피스에서 작업을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개체를 다시 보려면 접힌 상태에서 화살표를 한번 더 클릭 하시면 됩니다.

     

  3. 다양한 메뉴로 보기

    날짜 옆의 하단 화살표를 클릭 하면 날짜 기준으로 보기 등 다양한 보기 메뉴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또 우클릭을 하면 더 많은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화살 표를 클릭하고 날짜 기준으로 하면 최신 순으로 내림 차순 정렬 됩니다.

     

    모든 Access 에 커서를 두고 우 클릭 을 하면 다양한 옵션을 더 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 보기 옵션이며 아이콘으로 개체를 쉽게 구분 할 수 있습니다.

     

    개체가 수 백개가 된다면 이런 고급 옵션을 통해 보기 옵션을 매우 섬세하게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엑세스 앱 개발자는 이 탐색 창을 장난감 가지고 놀듯이 자유 자재로 왔다 갔다 하면서 원하는 것을 쉽게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제이킴이 개체의 이름을 항상 일관되게 짓는 것도 이 탐색 창을 좀 더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