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 두면 좋은 팁들 (12)

하이퍼링크란 웹 페이지에서 버튼을 누르면 다른 웹 페이지나 파일이 다운 로드 되는 것처럼 엑셀 개체나 텍스트에 링크를 추가해서 다른 시트나 웹 페이지 등 여러 편의 기능을 주기 위해 사용 합니다. 그러므로 주로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업무 편의를 돕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 됩니다. 예를 들어 엑셀에 대한 경험이 없는 분들은 엑셀 파일을 처음 열었을 때 시트의 이동을 어떻게 하는지도 알기 힘들기 때문에 데이터 옆에 시트 이름을 적은 버튼을 둔다면 웹 검색을 하셨던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쉽게 시트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른 문서와의 연결, 다른 시트와의 연결, 웹 페이지와의 연결, 또 여러 엑셀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만들 때 활용도가 매우 많습니다.

165연습파일.xlsx

  1. 셀에 하이퍼 링크 걸어 다른 시트로 이동 하기

    링크 걸기는 일반 셀, 그리고 내가 삽입한 사진, 도형 등에 추가 할 수 있고 추가 하는 방법과 기능은 모두 동일 합니다. 먼저 데이터가 입력된 셀에 하이퍼링크를 걸어 다른 시트로 이동을 해 보겠습니다.

    기능 추가는 삽입 탭의 하이퍼링크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또는 내가  추가하고 싶은 셀에 가서 우 클릭을 하신 후 하단의 하이퍼 링크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기능 삽입 창 이고 이기능에 관한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1번 연결 대상은 내가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는 곳 입니다. 웹 페이지로의 연결, 새 문서 만들기 , 이메일 보내기 등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2번은 셀에 표시될 내용을 입력하지만 이미 텍스트가 입력된 셀을 선택 하였으므로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

    3번은 1번에서 선택한 카테고리의 구체적인 대상을 선택 합니다. 1번에서 기존 파일이 선택되어 있으므로 현재 보여 지는 것은 현재 폴더의 파일들이고 이것 중에 선택을 하게 되면 셀을 클릭 시 해당 파일이 열리게 됩니다.

     

    다른 시트로 이동을 하는 것은 현재 문서 이고 원하는 시트를 우측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이퍼 링크가 삽입되면 기본 하이퍼 링크 폰트가 적용됩니다. 색깔을 결정하는 것은 오피스의 테마 입니다.

     

     

    클릭을 하면 함수수식복사라는 시트로 이동을 합니다.

     

     

     

  2. 하이퍼링크를 이용하여 웹 페이지 열기

    엑셀에 사진이나 여러 도형 등 개체를 삽입하여 버튼처럼 하이퍼 링크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버튼처럼 생긴 둥근 사각형을 삽입하여 우 클릭 >> 하이퍼 링크를 클릭 합니다.

     

     

    이번에는 제 개인 홈페이지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주소에 홈페이지 웹 주소만 입력 하면 됩니다.

     

     

    개체에는 내가 원하는 텍스트를 직접 입력 합니다.

     

     

    클릭 시 자기의 기본 브라우저에 해당 URL이 열리게 됩니다.

     

  3. 링크 삭제하거나 편집 하기

    하이퍼링크를 제거하는 편한 방법은 해당 개체에서 우클릭을 하면 됩니다. 또 역시 우클릭으로 하이퍼링크를 편집 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가 걸린 개체에서 우클릭을 하고 하이퍼링크 제거를 클릭 하시면 제거가 됩니다.

     

     

    또는 하이퍼링크 편집을 누르시면 하이퍼 링크 창이 뜨고 나의 링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변경하시면 수정이 됩니다.

     

    이처럼 링크는 내가 쓸 경우도 있겠지만 주로 다른 사람이 내 파일의 데이터를 이용하기 위해 편리한 기능을 제공할 때 더 많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 하이퍼 링크는 셀과 개체, 그리고 사진에 모두 추가 할 수 있으며 추가 방법과 기능 편집 방법은 모두 동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