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 두면 좋은 팁들 (11)

스마트아트는 주로 파워포인트에서 많이 활용되는 개체로 내 데이터를 그림이나 도형으로 이루어진 목록이나 계층 구조 등에 넣어서 다이나믹한 정보 전달을 위한 도구 입니다. 오피스의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에서 모두 같은 종류의 그래픽 개체를 사용 할 수 있고 또 프로그램 마다 완벽한 호환이 가능 하므로 파워포인트에서 만든 스마트아트가 있다면 그대로 복사해서 엑셀에 붙여 넣으셔도 됩니다. 또 엑셀의 스프레드시트가 너무 딱딱해 보인다면 바로 엑셀에서 약간의 스마트아트 그래프를 삽입해서 다가가기 쉬운 문서처럼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164연습파일.xlsx

  1. 스마트아트 삽입 하기

    스마트아트는 엑셀에서 개체 취급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개체에 기본으로 적용되는 도형 스타일, 색상 스타일을 모두 이용할 수 있고 셀의 데이터와는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움직입니다. 스마트아트는 리본의 삽입 >> SmartArt 를 선택하면 삽입 하실 수 있습니다.

     

    리본의 삽입 >> SmartArt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나타나는 SmartArt 삽입 창은 오피스의 모든 프로그램에서 동일 합니다.

    1번 영역은 스마트 아트를 형태 카테고리로 분류한 탐색 창입니다. 기본 선택은 모두 이며 2번에서 내가 원하는 스마트아트를 삽입하시면 됩니다.

    2번 영역은 1번에서 선택한 카테고리에 따라 선택 가능 한 스마트 아트 종류를 보여 줍니다.

    3번 영역은 스마트 아트에 대한 부가 설명으로 어떤 식으로 스마트아트를 이용해야 할 지 미리 아이디어를 줍니다.

     

  2. 스마트아트를 이용해 피라미드 구조 만들기

    스마트아트의 종류는 정말 많고 그 활용도는 각자 알아서 찾아야 하겠지만 자주 사용되는 스마트아트 중의 하나로 피라미드 형이 있습니다.

     

    스마트아트의 카테고리에서 피라미드형을 선택하시면 피라미드 카테고리의 스마트 아트만 모아서 보여 줍니다. 4개의 피라미드형 스마트아트가 있습니다. 첫 번째 기본형을 삽입 하겠습니다.

     

     

    스마트 아트도 개체이므로 테마의 색상과 스타일 영향을 받습니다. 엑셀의 기본 테마는 오피스 테마이고 현재 테마도 오피스 테마입니다. 색 변경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 합니다.

     

     

    역시 다른 그래픽 효과처럼 3차원 등의 효과를 적용 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아트에 내용을 적는 것은 그래픽 위에 바로 클릭을 해서 기록 할 수도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는 거의 디자인 탭에 있는 텍스트 창을 이용 합니다.

     

    지금 형태의 피라미드 형은 수준이 필요 없는 가장 단순한 형태 입니다. 엔터를 누르면 하나의 피라미드 단계가 더 생성 됩니다.

    두 번의 엔터 키로 2개의 층을 더 추가 하였습니다.

     

    텍스트 입력 창에서도 마우스 드래그로 이동, 단축키로 복사, 붙여 넣기를 모두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3. 스마트 아트를 이용해 조직 계층도 만들기

    필자가 가장 자주 사용한다고 생각하는 스마트 아트의 형태 중 하나가 조직 계층도 입니다. 스마트 아트 수준의 개념을 이해 할 수 있어서 다른 스마트 아트를 이용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조직 도를 입력 할 때 많이 사용되는 계층 구조 형 스마트 아트 입니다.

     

     

    스마트 아트의 기본 구성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상위 수준, 하위 수준, 동일 수준, 보조자의 개념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번은 현재 들여 쓰기가 되어 있지 않았으므로 제일 상위 수준 입니다.

    2번은 들여쓰기가 되었지만 머리글 기호가 표시되지 않고 단락 기호가 보입니다. 1번 수준의 보조자 입니다.

    3번은 들여 쓰기가 되어 있으므로 1번의 하위 수준 입니다.

     

    역시 텍스트 입력 창을 열어서 입력을 하면 바로 입력 할 수 있습니다.

     

    조직 구성도에서 사람의 이름은 스마트아트에 직접 작성 하면 됩니다.

    부사장은 사장 밑에 있고 기존의 3개의 텍스트 상자에서 1개를 지워 2명의 부사장만 남았습니다.

    부사장 밑의 부장은 부사장에서 엔터를 쳐서 입력 후 탭 키를 눌러 부사장 밑의 하위 수준으로 이동 하였습니다. 스마트 아트의 그림에 실시간 자동 업데이트 됩니다.

    항상 그 수준에서의 엔터는 동일한 수준을 생성 합니다. 예를 들어 부장1명을 입력 후 엔터를 치면 수준 3의 부장이 한 명 더 추가 됩니다.

    수준 하락을 위해서는 탭, 수준 상승을 위해서는 시프트 탭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부장에서 시프트 탭은 부사장의 위치로 이동 합니다.

    보조자 추가는 리본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장 밑에 비서를 한 명 더 두기 위해 수준 2에 커서를 두고 디자인 >> 보조자 추가를 클릭 하였습니다.

     

     

    머리글 기호가 아닌 다란 기호가 표시 되면 보조자 입니다. 들여쓰기가 1번의 탭을 누른 위치에 있으므로 수준1의 사장과 수준2의 부사장 사이에 있는 비서 위치 입니다.

     

    모든 스마트아트는 같은 개념에서 출발하고 보여 지는 그래픽 효과만 다를 뿐 입니다. 동일 수준, 하위 수준, 상위 수준, 보조자의 개념만 아시면 원하는 스마트 아트를 삽입하시고 텍스트 입력 창에서 텍스트를 입력 하면서 엔터와 탭, 시프트 탭으로 수준 조절을 하시면 됩니다. 또 보조자를 추가 하고 싶다면 디자인 탭에서 보조자 추가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