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 두면 좋은 팁들 (5)

엑셀에서 정말 많은 붙여 넣기 옵션을 제공하고 지난 시간에 우클릭으로 아이콘으로 선택할 수 있는 붙여 넣기 옵션을 모두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한번 더 클릭 하게 되면 더 많은 붙여 넣기 옵션을 선택 할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은 아이콘과 중복 되지만 그림으로 붙여넣기 등은 아이콘에서만 선택 가능한 것이고 또 아이콘에서 선택이 불가능 했던 새로운 형태의 붙여넣기도 제공합니다. 이번에는 지난 시간에 다루지 않았던 새로운 붙여넣기 형태만 집중적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58연습파일.xlsx

  1. 선택하여 붙여 넣기

    보통 우클릭을 하여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하면 15개의 붙여 넣기 옵션이 나옵니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가 아니라 한번 더 선택하기 붙여넣기를 클릭 하시면 기존 15개의 옵션에서 몇 가지가 빠지고 또 몇 가지가 추가된 총 18가지의 붙여 넣기 옵션이 나오게 됩니다.

     

    마우스 우클릭으로 붙여 넣기 할 장소에 가서 선택하여 붙여넣기 >> 한번 더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클릭 합니다.

     

     

    총 19개의 붙여 넣기 옵션이 나오지만 이중에서 새로운 것은 정확히 말하면 7가지 입니다. 연산의 없음은 붙여넣기의 기본 옵션 이므로 이제껏 옵션에 선택 되어 있었습니다.

     

  2. 유효성 검사와 조건부 서식 모두 병합

    지금 원본 테이블에는 조건부 판매의 합계만 1조건부 서식이 적용되어 있고 유효성 검사는 적용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옮겨 갈 위치에는 제가 미리 셀에 117이라는 값을 찾으면 붉은 음영을 넣는 조건부 서식을 적용해 놓았습니다. 두 가지를 각각 적용해 예제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유효성 검사는 데이터를 옮기는 것이 아니라 셀 서식이 맞는지 확인을 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원본 셀에 회계 형식만 입력 되도록 유효성 검사가 적용 되었다면 대상 셀이 유효성 검사에 어긋난다면 지정된 경고문이 나오게 됩니다.

     

     

    조건부 서식 병합을 하게 되면 기존 합계의 조건부 서식과 복사될 위치에 있는 서식 룰이 통합되어 둘 다 적용 되었습니다. 데이터에 조건부 서식이 적용되어 있는 경우만 해당 사항이 있습니다.

     

  3. 연산

    연산은 기존의 붙여 넣기 옵션을 모두 유지 하면서 내가 하고 싶은 연산을 하는 것 입니다. 이때 모든 연산은 나의 원본 데이터를 옮겨 가는 해당 데이터에 연산자로서 적용 되게 됩니다.

     

    총 4개의 연산 옵션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쉽게 하도록 위해 붙여넣기 옵션은 모두만 사용하고 대상 위치의 데이터에는 모두 10의값을 가지도록 합니다.

     

     

    곱하기 입니다. 이때 머리글 행과 1열이 사라지는 이유는 숫자가 아니라 연산 적용을 할 수 없기 때문 입니다. 첫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면 10에다가 113을 곱한 것입니다. 113에다가 10을 곱한 결과가 아닙니다.

     

     

    대상 위치의 데이터 10에다가 모든 데이터를 더한 값 입니다.

     

     

    이렇게 보면 더 명확 합니다. 대상 위치의 10에다가 모든 원본 데이터를 나눈 값 입니다. 이때 10을 0으로 나누게 되어 마지막 두 셀에 0으로 나눈 오류가 표시 됩니다.

     

     

    대상 위치의 데이터에 원본 값을 뺀 것 입니다.

     

     

    마지막 옵션 "값만 있는 셀만 복사"룰 적용하며 연산은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10이 모두 원본 데이터로 바뀌었고 마지막 두 셀은 10의 값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원본의 셀이 빈 셀로 값이 없기 때문입니다.

     

    엑셀의 20여개가 넘는 붙여넣기 옵션을 모두 소개 하였습니다. 모든 붙여넣기 옵션을 제가 외우고 있느냐? 아니죠.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만 알고 특별한 붙여넣기가 필요할 때 옵션을 보면서 내가 필요한 것을 찾습니다. 단 붙여넣기 옵션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내가 원하는 붙여넣기를 선택할 수 가 있겠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