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 두면 좋은 팁들 (1)

기본적으로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들의 특수 문자는 모두 동일 합니다. 만약 내가 추가한 글꼴을 사용한다면 추가된 글꼴의 옵션에 따라 기호와 특수 문자는 다를 수 있겠지만 오피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글꼴에 따라 기호는 달라 집니다. 특수 문자는 같은 기호 탭에 있지만 글꼴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엑셀에서 기호를 삽입하는 방법과 특성을 알아 보겠습니다. 

154연습파일.xlsx

  1. 기호 입력 하기

    특수 기호와 문자, 한자, 히라가나 등도 언어 팩이 없어도 사실 모두 입력 가능 합니다. 모든 언어와 특수 기호에는 유니코드라는 프로그램에서 주고 받는 언어가 있기 때문인데 이 유니코드를 모두 외우고 사용한다는 것은 불가능 하고 그래서 매우 번거로워 질 뿐입니다.

     

    특수 기호나, 한자 일본어 입력은 삽입 >> 기호를 클릭 하면 됩니다.

     

     

    기호 입력 창으로 기호와 특수 문자 두 모두 선택 할 수 있습니다.

     

    1번 영역은 글꼴 선택 입니다. 특수 기호는 글꼴에 영향을 받습니다. 글꼴 이라고 해서 반드시 글꼴만 있는 것은 아니고 특수 기호 묶음을 위해 따로 지정해 놓은 글꼴도 있습니다.

    2번 영역은 내가 지금 선택한 특수 기호의 분류를 보여 줍니다. 2번 드롭박스를 이용해 원하는 특수기호로 빠르게 이동 가능하고 일본어 언어 팩과 키보드 없이도 모든 일본어의 입력이 가능 합니다. 번거로울 뿐입니다.

    3번은 스크롤 바로 내가 선택한 글꼴에서의 특수 기호를 빠르게 훑어 볼 수 있습니다.

    하단의 문자 코드와 유니코드는 VBA코딩을 할 때 필요한 것이므로 지나치셔도 됩니다. 단 모든 문자에 문자 코드라는 프로그램 코딩에서 지정된 번호가 있다는 것만 아시면 됩니다.

     

    글꼴 중 일반 글꼴에 해당하지 않는 Wingdings 같은 특수 기호를 위한 글꼴도 있습니다.

     

     

    원하는 특수 기호를 선택 후 삽입을 누르면 위치하고 있던 커서의 셀에 입력이 됩니다.

     

  2. 특수 문자 입력 하기

    특수 문자는 글꼴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따로 탭으로 분류해 두었고 입력 방법은 같습니다.

    기호 창에서 탭을 특수 문자로 이동 하면 단락 같은 워드의 특수 기호를 삽입 할 수 있습니다.

     

    구역 구분과 단락 표시를 엑셀에 삽입해 보았습니다.

     

    엑셀에서 워드만큼 특수 기호를 입력할 사례는 많지 않지만 전화 번호 아이콘 같은 특수 기호는 많이 활용 될 수 있습니다. 또 언어 팩을 따로 인스톨하지 않고 간단한 일본어를 입력 하고 싶을 때 워드나 엑셀 모두 기호 삽입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