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MEI Backupper (1)_시스템 백업

AOMEI 본사에 이메일은 보내고 2틀후 답장이 왔습니다. 매뉴얼과 본사의 웹 페이지에 있는 모든 스크린샷을 그대로 사용하고 번역을 해도 좋다고 하네요. 그래서 AOMEI Backupper 뿐만 아니라 제가 또 엄청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AOMEI 파티션 매니저의 활용법까지 모두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AOMEI Backupper 는 윈도우용 무료 백업 프로그램으로 제가 여러 백업 프로그램을 전전 하다 정착하게 된 최고의 무료 백업 프로그램입니다. 유료 버전도 있지만 필수 기능만 유료로 빼 놓은 것이 아니라 약간의 편의 기능만 더 제공하므로 제이킴처럼 무료 버전을 3년 정도 사용하다가 유료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도 평생 공짜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1년 마다 신 버전을 발매 하며 돈을 삥 뜯어 가는 나쁜 회사도 많은데 정말 괜찮은 마음가짐이라 50불을 투자하여 구매 해준 프로그램 입니다.

AOMEI 무료 버전은 다음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backup-utility.com/free-backup-software.html

  1. AOMEI 인터페이스 확인하기

    AOMEI 는 한글 버전이 없지만 백업 프로그램의 특성상 어떤 것이지만 알면 영어가 많이 필요 없죠? 제이킴이 알려 드리는 대로만 해도 백업 프로그램의 특성상 모든 기능을 활용 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무리 없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AOMEI는 윈도우 이미지 백업보다 더 놀라운 안정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물론 저는 두 개다 사용하며 이미지 백업만 2중 방어막을 처 놓고 있지만요.

     

    AOMEI를 실행하면 나타나는 기본 백업 화면 입니다.

     

    좌측에 보이는 것이 여러 타 프로그램과 비슷한 사이드 바이고 5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1번은 홈탭으로 AOMEI로 백업한 모든 백업이 표시 됩니다. 지금 저 한태는 2가지 종류의 백업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백업은 좌측에 보이는 Disk Backup 으로 자동으로 일주일에 한번씩 하는 증분 백업이고 두 번째 보이는 백업은 증분 백업이 이상을 보이면 돌아가도록 내가 기준을 잡아 놓은 윈도우 이미지 백업 복구와 비슷한 시점 복구 입니다.

    2번은 내가 수행할 여러 백업 옵션을 보여 줍니다.

    3번은 나한테 있는 백업으로 시점 복구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4번은 하드디스크 완전 복제 입니다.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하거나 시스템 디스크를 다른 용량 큰 하드로 바꿀 때 사용합니다.

    5번은 부팅 디스크 만들기, 이미지 합치기 등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제 컴퓨터 하드가 날라가서 완전히 부팅이 안될때도 다른 컴퓨터 AOMEI 에서 부팅디스크를 만들고 추가 하드에 백업해 놓은 AOMEI이미지로 복구 했습니다. 그때 윈도우 이미지 백업이 망가져서 맨붕 상태였는데 다행이 AOMEI는 안정적으로 복구가 되었습니다.

    6번은 사이드 바에서 선택한 탭에 따라 세부 옵션을 보여 줍니다.

    7번은 업데이트 확인, 유저 매뉴얼 등을 확인할 수 있지만 한글 지원이 안됩니다.

     

  2. 시스템 백업

    백업에는 여러 가지 옵션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이 이 시스템 백업입니다. 디스크 백업은 하드디스크 전체를 복사하는 반면에 이 시스템 백업은 원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백업하는 것이에요. 윈도우 디스크 매니저에 들어가 보시면 시스템 디스크라고 보실 수 있는데 어려운 것이 아니고 시스템 디스크는 바로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를 시스템 디스크라고 합니다 .디스크 백업과 거의 갖지만 디스크 백업은 내가 백업할 디스크를 정해 주는 반면에 시스템 백업은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를 자동으로 찾아 주기 때문에 원 클릭 백업이 가능하다는 것에 있습니다. 윈도우 시스템 백업을 하게 되면 윈도우 + 설치된 프로그램 + 개인 파일 등 보통 C에 잡힌 모든 것을 백업합니다.

     

    백업 메뉴에서 처음으로 보이는 System Backup 이 시스템 백업 옵션 입니다.

     

     

    Task Name 은 내가 나중에 백업 시기를 구분하기 쉽게 이름을 구분해 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 10 재설치 이런 식으로 이름을 붙일 수 있습니다. 디스크 백업과 차이점은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 C:를 자동으로 잡아 줍니다. 여기서 우측 Start Backup 을 누르면 백업이 실행되고 또 다른 유용한 기능인 스케줄을 잡아 보겠습니다.

     

    시스템 백업은 당연히 같은 C: 에 할 수 없고 저기 Step2라고 보시면 제이킴의 경우는 자동으로 추가 하드가 잡혀 있습니다. 노트북이라면 하드 파티션을 나누거나 외장 하드를 연결해 두셔야 합니다.

     

    매 시간마다, 또는 요일 마다 백업이 자동으로 되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제이킴은 Weekly를 선택하여 매 주마다 자동 백업을 합니다. 한달 마다 하셔도 무방 합니다. 용량은 많이 먹지 않습니다. 다음에 설명 드립니다.

     

     

    Weekly 를 선택 하면 요일과 시간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해당 요일에 자동 백업이 되려면 컴퓨터가 켜져 있어야 하고 백업할 드라이브가 연결 되어 있어야 합니다. 제이킴의 경우는 데스크탑 컴퓨터는 디스플레이만 끄고 24시간 가동입니다. (전기세 거의 나가지 않고 아무런 이상 없습니다. 데스크탑 컴퓨터는 계속 유지해서 서버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

     

    Advanced 탭으로 오시면 Incremental Backup(중분) 이 기본 옵션 입니다. 지난 시간에 자세히 설명 드렸는데 간단히 말하면 다음 백업을 할 때 이전 백업에서 변화된 부분만을 백업하므로 용량이 확 줄어 듭니다.

     

     

    스케줄을 정하고 아니면 스케줄 없이 Start Backup 을 클릭하시면 백업이 시작 되고 속도는 상당히 빠른 편 입니다. 500기가 SSD 약 20분 걸리네요.

     

    하단의 첫 번째 옵션은 백업이 끝난후 백업으로 정상적으로 복구가 되는지 시험을 합니다. 제가 윈도우 이미지 백업으로 복구가 안된적이 몇번 있었다고 했죠? 백업이 성공했다고 100프로 복구를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두 번째 옵션은 복구가 끝난 후 PC를 끄지만 전 선택하지 않습니다.

     

    이제 홈에 내가 방금 백업한 새로운 시스템 백업이 보이고요 여기서 Restore를 클릭하면 복구 시점을 선택하고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매우 쉽죠? 2번째 버튼은 내가 스케줄 백업을 설정했더라도 중요한 업데이트를 하고 이 백업에 Incremental 백업으로 백업을 추가 하고 싶을 때 사용하고 3번째 Advanced탭은 백업 스케줄, 백업 방식 등의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백업은 디스크 백업과 같이 컴퓨터를 처음 사고 모든 필수 프로그램을 깔고 난 직후에 반드시 한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스템 백업도 모든 것을 백업 하기 때문에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에서 하면 의미가 없지요. 그리고 증분 백업을 해 나가며 이상이 보이면 적당한 시점으로 되돌리고 언제 문제가 생겼는지 확신하지 못한다면 처음 시점으로 되돌리고 개인 파일은 히스토리 백업으로 복구 합니다. 완벽한 복구 콤비는 저의 윈도우 10 백업과 복원 총정리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