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VBA 와 매크로 (6)

엑셀에서 간단한 작업이라도 자주 하는 작업이라면 매크로로 만들어 놓으면 정말 편합니다. 예를 들어 수식으로 이루어진 셀들을 완전한 값으로 변경하는 것은 매우 자주 있는 일이고 우클릭으로 실행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매크로로 한번의 클릭으로 실행 할 수 있다면 더욱 편리 합니다. 엑셀에서 UPPER 함수로 기존의 이름을 모두 대문자로 바꾼 수식을 값으로 바꾸는 매크로를 만들어 보고 또 그 매크로를 더욱 사용하기 편리하게 빠른 도구 서식 모음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06연습파일.xlsx

06연습파일_완성본.xlsx

  1. 값으로 복사하는 방법

    값으로 복사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마우스 우클릭을 이용하는 것이 제일 편하고 빠릅니다.

     

    컨트롤 + C로 복사 후 원하는 위치에 가서 우 클릭, 그리고 두 번째 아이콘 값을 선택하면 됩니다.

     

     

    또는 원하는 영역을 선택 후 마우스 우 클릭 드래그를 하시고 원하는 위치에 가져다 놓으시고 값으로 복사를 하시면 됩니다.

     

    물론 위의 방법도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엑셀에서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 들은 매크로로 만들어 놓으면 매우 편합니다.

     

  2. 값으로 복사 매크로로 기록 하기

    매크로 기록은 위의 방법을 녹화 상태에서 반복만 하면 됩니다.

     

    보기 탭에서 매크로 기록을 클릭 합니다.

     

     

    매크로 이름을 정하고 설명을 넣습니다. 이번에는 단축키로 지정하지 않고 빠른 도구 서식 모음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매크로 저장 위치를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로 하겠습니다.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에 저장하게 되면 매크로가 문서가 아닌 내 컴퓨터에 저장 되어서 모든 엑셀 파일에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만약 이 파일을 누군가에게 매크로가 저장된 상태로 보내려면 지난 번처럼 문서에 저장하고 xlsm파일 형식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녹화가 되고 있는 상태에서 값으로 복사를 반복 합니다.

     

     

    이제 정지 버튼을 누르면 매크로가 저장 되었습니다.

     

  3.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매크로의 단축키를 저장하고 외우면 제일 좋겠지만 쉽지 않은 일 입니다. 단축키의 부담 없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넣어 두면 단축키 만큼 모든 파일에서 편리하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 화면 상단의 화살 표를 눌러서 기타 명령을 클릭 합니다.

     

     

    명령 선택에서 매크로를 클릭 합니다.

     

     

    내가 만든 매크로가 보입니다. 추가를 눌러서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에 넣습니다.

     

    이때 수정을 눌러서 아이콘 변경 등을 할 수 있지만 매크로의 경우 기본 아이콘이 더 직관적이라 생각 합니다.

     

    이제 PROPER 함수로 이루어진 셀들을 매크로 버튼으로 값으로 바꾸어 보겠습니다.

     

     

    선택된 상태에서 매크로 버튼 한번만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단축키 만큼 편한 기능입니다.

     

    이처럼 매크로는 복잡한 명령뿐 아니라 몇 단계의 과정이라도 자주 쓰는 과정이면 매크로로 저장해 두면 매우 편리하게 활용 될 수 있습니다. 또 이런 명령어들은 빠른 도구 서식 모음에 넣어 두면 단축키의 부담 없이 모든 문서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