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ms 엑세스다 (1)

안녕하세요. 액세스 포스팅이 생각 보다 많이 늦어 졌네요. 당초 계획은 아웃룩과 원노트를 끝내고 엑세스에 올인 할 계획이었는데 제가 출판사와 계약을 하게 되어서 액세스에 올인을 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엑셀 책을 출간 할 때 까지는 엑세스와 엑셀을 병행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엑셀 책에 보강할 VBA와 매크로 부분을 추가 해야 하고 또 모든 글의 구어체 수정 과정이 만만하지 않을 듯 해서요. 예상 외의 출간이지만 저를 믿고 출간을 의뢰한 출판사에도 실망을 주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 할 생각 입니다.

엑세스 강의를 기다리시는 분들께 죄송한 것 같아서 예제 파일로 분류하기 전 초급 코스의 연습 파일 거의 최종 버전을 올려 드립니다. 시간 관계상 디버깅 과정을 철저히 거치지 못해 제 블로그 강의를 보러 오시는 분들께 부탁 드립니다. 개인 물품 관리 프로그램이고 앞으로 디버깅을 몇 번 거쳐야 하지만 당장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만들었던 어플 에서 VBA 모듈과 복잡한 컨트롤을 제거하고 모든 서식을 간편하게 만들어 단순하게 보이지만 초급에서 다룰 기본 기능을 다 넣었습니다. 나중에 업데이트 되더라도 자기 개인 파일은 정말 쉽게 옮길 수 있으니 사용을 부탁 드리며 어떤 오류라도 발견되면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당초 예정과는 달리 엑세스 2016에 소소한 에러가 자꾸 발견되어서 엑세스 2013으로 포스팅을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엑세스 2013과 엑세스 2016은 제가 보기엔 동일한 프로그램 입니다. 실질적으로 바뀐 점이 거의 없고 인터페이스도 동일 합니다.

MyInventoryPlusVer1.0.accdr

  1. 엑세스 런타임 이란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 프로 버전 이상만 엑세스가 설치 되죠? 그렇다고 해서 엑세스를 실행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엑세스 프로그램은 엑세스로 어플리케션을 만들기 위한 것이지 엑세스로 만든 어플을 실행하기 위해선 무료 프로그램인 엑세스 런타임만 있으면 됩니다. 제가 지인들께 만들어 드린 엑세스 어플들도 다 이 런타임이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워드 뷰어나 한글 뷰어와 비슷한 개념이 라고 생각하면 되지만 엑세스 런타임은 엑세스에 모든 정보를 입력 할 수 있습니다. 엑세스의 정식 프로그램이 없다면 엑세스 어플의 제작이 불가능한 것이지 엑세스로 만들어 진, 지금 제가 올려 드리는 어플을 사용하는 데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엑세스 런타임은 다음 마이크로 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9358

    제가 사용하는 버전은 엑세스 2013 64비트 버전이지만 32비트 버전의 오피스가 설치된 분들은 32비트 버전을 다운 받아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둘의 차이점은 특정 VBA모듈과 확장 기능의 호환성 이지만 제가 적용하는 범위에서는 두 버전의 호환성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엑세스의 보안 설정

    제가 올려 드리는 엑셀이나 워드 파워포인트 등 모든 연습 파일을 다운 받아서 실행을 할 때마다 경고문이 뜰 것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보안 정책인데 온라인에서 다운 받은 모든 파일은 기본적으로 이 경고가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제가 올려 드리는 연습 파일을 실행 하시면 이렇게 경고문이 나오게 됩니다.

    그냥 확인을 하시고 실행을 하셔도 되겠지만 모든 연습 파일을 다운 받을 때 마다 이러면 귀찮습니다. 엑세스에서 폴더를 신뢰 하는 공간으로 지정 하면 됩니다.

     

    백 스테이지 뷰로 가셔서 옵션을 클릭 합니다.


      

    보안 센터를 클릭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위치를 클릭하고 새 위치 추가를 클릭 합니다.

     

     

    이제 내가 엑세스 파일을 보관할 위치를 지정하시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하위 폴더 신뢰 옵션도 추가 하시면 연습 파일을 편리하게 하위 폴더를 만들어서 보관 하실 수 있습니다.

     

  3. 강의 계획

    일단 초급에서 VBA사용을 최대한 제한 하려고 했는데 아주 간단한 것 몇 가지는 넣었습니다. 초급에서는 엑세스의 기본 설정만으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기능을 넣으려고 노력했지만 엑세스 양 자체가 엑셀은 씹어 먹을 정도로 방대한 지라 몇 가지 잉여라고 생각하는 기능들은 제외를 하였습니다. 제가 완성 파일을 먼저 올려 드리는 이유는 제가 강의 포스팅을 나누기 전까지 충분히 엑세스에 대한 감을 익히셨으면 합니다. 일단 사용을 해봐야지 내가 쿼리, 폼, 보고서, 테이블, 콤보 박스 등 엑세스의 여러 개체 개념들을 설명하기가 쉬워 집니다. 자기가 사용하던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면 훨씬 개념 이해하기가 쉬울 거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완벽한 디버깅 과정은 거치진 못했지만 모든 기능은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초급 코스라곤 하지만 4개의 테이블과 9개의 쿼리 19개의 폼과 4개의 보고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정도의 데이터 베이스를 혼자서 만들 수 있다면 거짓말 좀 보태면 컴활 1급은 발가락으로 붙을 수 있고 과장 하나도 안 하면 한 손만 써서 붙을 수 있습니다. 컴활과 ITQ 시험은 데이터 베이스를 설계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베이스 수정을 하는 것이므로 간단한 개념을 이해만 하기만 하면 빠른 타이핑은 필요가 없더라고요. 시험 문제는 그냥 기출 문제만 봤지만 내가 생각하기는 컴활 1급 정도의 실력으로는 절대 간단한 데이터 베이스 조차 혼자 제작하지 못합니다. 엑셀은 기본적인 지식으로 충분히 실무에 활용할 부분이 많지만 엑세스는 어느 정도 수준까지 올라서지 않으면 아무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데이트 베이스 이지만 분량은 적은 것이 아니라서 언제 끝날지는 도저히 감을 잡지 못하겠습니다.

    개인 재고 관리 프로그램이지만 중견 기업의 재고 관리의 개념은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테이블 개수와 카테고리 그리고 약간의 VBA만 추가하면 덩치만 커지는 것이지 기본적인 데이터 베이스의 개념은 같으니까요. 올려드리는 파일은 어플용으만 실행 되도록 컴파일된 파일이므로 바로 실행 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 중 에러가 발견되면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강의 포스팅을 시작하기 전에 가급적 소소한 에러를 모두 디버깅 하고 시작하였으면 합니다. 당분간 엑셀 책 집필 문제로 엑세스의 포스팅 속도는 늦을 것 같지만 그전에 엑세스의 감을 충분히 익혔으면 하고 제 개인적 부탁입니다. 내가 제일 애착이 가는 프로그램, 엑세스를 최선을 다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