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 작업과 프린트(3)_파워포인트 pdf 변환 

PDF는 원래 포토샵으로 유명한 어도비 사에서 개발한 Portable Document Format의 약자인데 어도비 사가 자기네들 규격을 무료로 풀고 범용화 하면서 이제 거의 업계 표준으로 자리 잡았죠? 마이크로 소프트도 독자적인 규격인 XPS란 비슷한 포멧도 있고 애플도 자기네들 규격을 가지고 있지만 이제 PDF가 자리잡은 이상 다시 그 상황을 뒤집긴 힘들 것 같습니다. 워낙 많이 쓰이는 형식이다 보니 예전 에는 PDF뷰어를 설치해야 볼 수 있던 문서 였지만 윈도우 8 부터는 뷰어가 기본으로 설치 되어 있고 또 파워포인트와 워드, 다른 거의 모든 프로그램에서 PDF내보네기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워포인트의 PDF 변환 옵션 뿐만 아니라 원노트로 보내기, 가로 인쇄, 양면 인쇄 등 인쇄에 관한 모든 것을 소개 하겠습니다.

78_준비작업과프린트.pptx

  1. 인쇄 미리보기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인쇄 미리보기에서 할 수 있는 설정은 대단히 많습니다. 파워포인트도 인쇄에 관한 설정은 인쇄 미리보기에서 하시면 제일 편합니다. 또 인쇄 미리보기에서 PDF인쇄, 원노트로 보내기 등 기능적인 것들도 다 설정 가능 합니다.

     

    인쇄 미리 보기로 가기 위해서 파일 탭을 클릭 합니다.

     

     

    인쇄 탭을 누르시면 인쇄 미리 보기의 기본 구성 입니다. 3가지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1번은 PDF인쇄, 가로 인쇄 등 직접 적인 인쇄의 설정에 관한 영역 입니다.

    2번은 내가 지금 1번에서 설정한 내용의 미리 보기 입니다. 이 미리 보기는 프린터의 설정과 무관합니다.

    3번은 미리 보기의 슬라이드 페이지를 조정하고 미리 보기 화면을 확대 축소하는 미리보기 설정 창 입니다.

     

    인쇄 버튼을 눌러 인쇄를 할 수 있고 옆의 화살 표를 눌러서 인쇄 매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인쇄 설정

    인쇄 설정은 모든 프로그램과 동일 하지만 꽤 신경 쓸 것이 많습니다.

     

    프린터 설정에서 모든 전자 문서, 실제 프린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일 자주 사용하는 3가지 옵션을 체크 해 보았습니다.

    1번은 Adobe PDF 전자 포멧으로 프린터를 이걸로 선택하면 PDF로 인쇄가 됩니다.

    2번은 내가 가지고 있는 물리적 프린터로 만약 프린터가 여러 대 있다면 여러 대 표시가 됩니다. 이때 자기가 프린트 하고 싶은 프린터로 프린트 하시면 됩니다.

    3번은 컴퓨터에 원노트가 설치 되어있다면 나타나는 옵션으로 원노트의 전자 노트로 PDF를 바로 인쇄 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슬라이드가 아닌 일부 슬라이드만 인쇄 하고 싶을 때는 설정 창에서 인쇄 구역을 설정 해 주면 됩니다.

     

    1번은 주로 특정 슬라이드만 인쇄 할 때 사용 합니다. 범위 지정을 클릭 하시고 범위는 1-3, 4-6 형태로 –로 범위 지정, 콤마 , 로 구분을 해 줍니다.

    2번은 구역 나누기 포스팅에서 설명 했던 부분으로 내가 만약 구역을 설정 했다면 구역별로 따로 인쇄가 가능 합니다.

     

    한 페이지에 들어갈 슬라이드 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종이를 절약 할 때 사용 하겠죠.

    여기서 한 페이지당 슬라이드 수는 프린터 설정과 전혀 무관합니다. 즉 프린터에서 1페이지당 1페이지 인쇄라도 여기서 4슬라이드를 선택하면 4슬라이드가 인쇄되고 만약 프린트에서도 4페이지 인쇄를 하게 되면 4x4 16 슬라이드가 한 페이지에 인쇄 됩니다.

     

    프린트의 용지 인쇄 순서 입니다.

    1번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2번의 경우는 언제 쓰냐 하면 교실에서 선생님들이 유입 물을 차례로 나눠줄 때 야 이거 앞에서부터 돌려라 고 하면 묶음 당 모두 같은 페이지 이죠? 그때만 사용하는 것인데 청중들에게 그럴 순 없죠. 직접 한 세트씩 나눠줄 때는 1번 옵션 입니다.

     

    용지의 가로 인쇄, 세로 인쇄 설정입니다. 따로 설명이 필요 없죠?

     

     

    제 프린터는 흑백이라 항상 흑백 설정으로 해 두었지만 컬러로 인쇄 하고 싶은 분들은 설정 가능 합니다.

     

     

  3. 인쇄 미리 보기 설정

    미리 보기를 할 페이지와 미리 보기 화면의 확대 축소를 합니다.

    1번은 미리 보기를 할 슬라이드 번호를 결정 합니다.

    2번은 미리 보기 화면의 확대와 축소를 합니다.

     

    미리 보기 비율을 줄이면 이렇게 미리 보기가 줄어 듭니다.

     

     

  4. 프린터 속성

    지금부터 보여 드리는 사진은 프린터 마다 다릅니다.

     

    프린터 속성을 클릭 합니다.

     

     

    프린터 속성 창 입니다.

    프린터 마다 세팅 창이 다르므로 제 프린터 드리이버를 가지고 설명하는 것 보다 보통 어떤 것을 설정하는 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양면 프린트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프린터에서 지원 해야 합니다.

    한 페이지당 여러 슬라이드를 프린트 할 수 있습니다. 간격은 파워포인트의 여러 슬라이드 보다 좁아서 보통 빽빽하게 프린트를 원하는 사람들은 프린터 설정 창에서 합니다.

    프린트 용지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는 Letter 한국은 주로 A4를 사용 합니다. 또 파워포인트로 대형 화보를 만들 때 화보 용지의 크기를 세팅 할 수 있습니다.

    양면 프린트를 할 때 가로로 뒤집을지 세로로 뒤집을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바인딩을 할 경우 바인딩을 할 부분에 여백을 줄 수 있습니다.

    인쇄 미리 보기는 단순히 인쇄 미리 보기가 아니라 인쇄 설정에 관한 모든 것을 있습니다. 그래서 의외로 분량이 많고 다른 세팅처럼 쓸데없는 세팅이 별로 없으므로 시간을 투자해서 필요가 있습니다. 프린터 설정은 프린트의 종류와 드라이버마다 다르므로 한번 프린터 매뉴얼을 읽어 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