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작업(3)

화면 전환과 달리 개체 애니메이션은 꽤 신경을 써줘야 할 것이 많습니다. 화려한 애니메이션은 똑같이 추천 드리지 않지만 청중의 집중을 높이기 위해 한 슬라이드에 동시에 표시되는 개체 수를 조절 하기 위해 여러 개체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넣는 경우는 많기 때문 입니다. 또 슬라이드 전환 시만 적용되는 화면 전환 효과와 달리 개체 애니메이션은 발표 중 계속 적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신경 써 줘야 할 것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체 애니메이션 중 가장 첫 번째인 나타내기 효과로 슬라이드 애니메이션 창과 애니메이션 순서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71_애니메이션작업.pptx

  1. 개체 애니메이션 의 종류

    처음 애니메이션을 적용 하려는 사람은 그 숫자에 압도 되어 겁을 먹을 수 있는데 사실 나타내기 애니메이션 하나만 이해 하셔도 나머지는 그냥 따라 오는 보너스 입니다.

    리본을 보시고 애니메이션의 종류를 크게 5가지로 나눠서 소개 하겠습니다.

     

    1번은 슬라이드 쇼를 진행 시 개체를 없다가 나타나게 하는 효과 입니다. 얘를 들어 제목을 뒤에서 날라 오게 한다거나 없던 그림을 나타나게 합니다.

    2번은 발표시 중간에 강조할 내용이 있으면 흔들어 주거나 반짝 거리게 하거나 하는 강조 효과 입니다.

    3번은 내가 설명을 끝내고 화면에 방해가 되는 개체를 사라지게 하는 효과 입니다.

    4번은 특수 효과로 개체를 내가 정한 경로에 따라 이동하게 하는 효과 입니다

    5번은 위의 미리보기와 같으나 효과의 종류를 확장하기 위한 아이콘 입니다.

  2. 개체에 애니메이션 적용하고 순서 바꾸기

    개체 애니메이션은 모든 개체에 다른 애니메이션을 적용 할 수도 있고 같은 애니메이션을 적용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애니메이션 마다 지속시간 타이밍 방향 등 모든 애니메이션 소성들을 다 따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개체 애니메이션을 모두 다르게 적용 하는 경우는 드물며 한가지만 이해 하셔도 모두 같은 원리이니 하나도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동시에 개체에 애니메이션을 적용 한다면 화면 안의 개체를 쉬프트나 드래그로 모두 선택해 주세요.

     

     

    애니메이션 탭으로 가셔서 내가 적용하고 싶은 애니메이션을 선택하면 3개체에 모두 같은 애니메이션이 적용 됩니다.

     

     

    순서와 시간을 조절 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창을 열어 봅니다.

     

     

    애니메이션 창에서 현재 이 슬라이드에 적용된 모든 애니메이션이 보입니다. 슬라이드의 1은 애니메이션의 순서 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이 의미는 세가지의 애니메이션이 동시에 같은 시간 동안 재생 됩니다.

     

    개체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하는 두가지는 타이밍과 지속 시간입니다. 애니메이션의 기본 옵션은 첫번째 개체는 클릭 시 나머지 개체는 이전 효과와 함께 재생 입니다. 즉 슬라이드 쇼를 진행 하며 클릭을 하면 이 3가지의 옵션은 같은 타이밍에 같은 시간 동안 재생 됩니다.

    상황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지만 요즘은 발표 때 모두 레이저 포인터를 쓰고 마우스 버튼이 내장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애니메이션 타이밍은 클릭 시를 추천 합니다.

     

     

    애니메이션 타이밍으로 가셔서 시작 옵션을 클릭 할 때로 바꾸어 줍니다.

     

     

    클릭 할 때로 바뀌면 이제 애니메이션 창의 숫자가 바뀌었습니다. 1번부터 3번까지 클릭 할 때마다 순서대로 자동 재생 됩니다

     

  3. 애니메이션 시간 조절로 순서 정하기

    사진이나 그림을 단순히 순서 대로 나타나게 하여서 애니메이션 효과만 주기 위한 것이라면 클릭 시 보다 나타나는 시간을 조절 하는 것이 편할 수도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창의 개체 이름 옆에 보이는 네모 바가 시작 시간과 지속 시간을 조정하는 것 입니다. 우측 화살표를 클릭 하셔서 이전 효과 다음에 시작을 클릭 합니다.

     

     

    네모 바가 다 순서대로 이동했죠? 그 너비는 지속 시간을 의미 합니다. 3개 개체를 컨트롤로 클릭 하셔서 재생 시간을 조절 하시면 넓이가 넓어 집니다. 지속 시간이 길어지는 것 입니다.

    지금 3가지 개체의 시작 타이밍이 모두 클릭 할 때 입니다. 맞습니다. 3개다 모두 나타내기 옵션이 클릭 할 때 이지만 1번째 개체의 바 다음에 두번째 개체가 있고 3번째 개체가 그 다음에 있으므로 한번의 클릭으로 모든 애니메이션이 순서대로 작동합니다. 두번째 개체와 세번째 개체의 옵션은 이전 효과와 함께 이므로 따로 번호가 붙지 않고 모두 1번 애니메이션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타내기 옵션 하나만을 가지고 설명 드렸지만 모든 원리가 모든 애니메이션에 같이 적용 됩니다. 신경 쓰실 것은 재생 타이밍과 지속 시간만 조절 주시면 기본 애니메이션은 모두 적용 하실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