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 엑셀(10)

파워포인트의 차트는 이제 엑셀과 분리 해서 생각 하실 수 없습니다. 파워포인트의 모든 차트는 엑셀과 연동이 되어 있으며 데이터 편집은 반드시 엑셀을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엑셀과의 연결이 끊어지면 파워포인트의 차트는 단순히 그림이 되었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엑셀을 이용해야 한다고 해서 엑셀 프로그램을 여시는 것이 아니고 파워포인트에는 기본적으로 엑셀 실행없이 엑셀을 파워포인트안에서 작동 시킬 수 있는 플러그인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과 파워포인트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막대 그래프를 중심으로 차트 데이터를 어떻게 편집하는지 소개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리본 디자인 탭의 데이터 편집에 관한 내용입니다.

63_파워포인트_엑셀.pptx

63_파워포인트_엑셀_완성본.pptx

  1. 엑셀 창 활성화 시키기

    파워포인트안의 엑셀 스프레드 시트는 더블 클릭을 하면 엑셀이 자동으로 활성화 됩니다. 엑셀 스프레드 시트는 디자인도 엑셀 창을 통해서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파워포인트의 차트는 더블 클릭을 하면 서식 창을 열어서 디자인 변경을 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그래서 파워포인트 차트 데이터를 변경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데이터 편집 버튼을 눌러 주셔야 합니다.

     

    차트를 클릭하면 활성화 되는 디자인 탭에서 데이터 편집을 클릭 하세요.

     

     

    혹은 차트를 우 클릭 하시고 데이터 편집을 클릭해 줍니다.

     

     

    엑셀 창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2. 파워포인트에서의 데이터 편집

    데이터를 편집 하기 위해서는 차트에 대한 어느 정도의 기본 지식은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를 편집 하려는 분들은 거의 기본은 알고 있다고 생각하며 묶은 형 막대 그래프에 한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엑셀 창의 열을 추가 하면 계열이 추가 됩니다. 계열은 x축 y축 데이터로 독립적 그래프를 만들 수 있는 하나의 완전한 그래프 입니다. 계열이 추가 될 때마다 하나의 그래프에 다른 그래프가 겹쳐 진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행을 추가 하게 되면 x축의 레이블이 하나씩 중가 하게 됩니다.

    숫자 값들은 해당 행과 열의 데이터, 즉 막대그래프의 높이 입니다.

     

    계열을 지우고 싶다면 계열의 삭제 없이 이렇게 데이터 선택 영역만 마우스로 드래그를 해 주시면 됩니다.

     

     

    계열을 다시 추가 하고 싶다면 다시 마우스 드래그로 영역을 포함 해 주면 됩니다.

     

     

    행과 열을 이렇게 붙여서 추가하면 x축의 레이블과 계열이 자동으로 추가 됩니다.

     

     

    차트 제목이 사라 졌다면 + 버튼을 이용해, 혹은 구 버전의 경우 리본을 이용해 차트 제목을 추가해 주시고 이름을 정하시면 됩니다.

     

  3. 엑셀을 통한 데이터 편집

    파워포인트의 모든 차트는 엑셀을 통해 그려 지는 것 입니다. 그러므로 차트의 범위 추가와 데이터 수정 이외에도 엑셀의 모든 기능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그린 차트를 엑셀의 고급 함수 등을 통해 그리고 싶다면 데이터 편집에서 Excel에서 데이터 편집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차트를 클릭 하면 활성화 되는 디자인 탭에서 데이터 편집의 화살표를 누르시고 Excel에서 데이터 편집을 클릭 합니다.

     

     

    엑셀의 파일은 따로 존재 하지 않습니다. 파일 이름을 보세요. Power Point의 차트라고 되어 있지만 완전한 엑셀 프로그램이 열렸고 차트와 연동된 엑셀 시트 입니다.

     

     

    엑셀 시트를 여는 이유는 엑셀의 편리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함이죠. 자동 합계를 이용해 평균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평균이 추가 되었죠.

     

     

    그래프로 와보니 평균 계열이 추가 되었습니다. 마음에 안 듭니다. 이중 축을 추가 하겠습니다.

     

  4. 차트 종류 변경을 통한 이중 축 추가

    지금부터 설명 드리는 방법은 파워포인트 2013 버전 이상만 적용 됩니다. 파워포인트 2010 버전 이하는 우클릭으로 이중 축 추가를 해서 약간의 노가다를 해줘야 합니다.

     

    차트를 클릭 후 차트 종류 변경을 클릭 합니다.

     

     

    차트 종류 변경에서 콤보형 차트를 고르고 평균에 꺾은선형, 보조 축을 클릭 해 줍니다. 실수로 9월 계열을 꺾은선형으로 역시 만들었네요.

     

     

    가장 흔한 평균, 막대 그래프 이중 축 형태 입니다. 실수로 9월도 꺾은선 형이 되어서 계열이 사라진 것처럼 보입니다.

     

     

    실수를 수정하고 만든 막대와 평균의 이중 축 그래프 입니다. 이중 축을 이용할 경우 가장 흔한 형태 입니다.

     

    다시 한번 설명 드리면 파워포인트의 차트는 이제 엑셀 없이는 생각 없습니다. 데이터 수정도 엑셀을 통해서만 해야 합니다. 파워포인트 안에서 수정할 있는 것은 디자인과 제목, 차트 제목 정도 입니다. 데이터 수정 뿐만 아니라 차트에 포함 시키고 싶은 모든 데이터를 엑셀을 통째로 열어서 모든 고급 함수를 사용 있다는 것도 있지 마세요. 이때 완전한 엑셀이 열리지만 파일은 따로 생성 되지 않으며 원하시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서 파워포인트와 연동되지 않은 엑셀 파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