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복사와 붙여넣기로 데이터 범위 변경

엑셀의 차트 데이터 범위를 변경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데이터 서식 창을 열어서 하는 법, 두번째로 차트를 클릭 시 표시되는 데이터 영역을 마우스 드래그로 간단히 확장 하는 법, 세번째가 오늘 소개 해드릴 간단히 데이터를 복사해서 차트에 붙여 넣는 방법 입니다. 앞의 두 방법은 이미 예전 포스팅에서 설명 드렸고 데이터 설정 창을 통할 경우 범례 변경, 행열 전환, 숨김 열 표시등 다양한 옵션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소개 해 드릴 방법은 가장 단순 하게 데이터만 차트에 추가할 때 편하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29연습파일.xlsx

29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엑셀 차트 추가와 데이터 초 간단 추가

    사실 예전의 엑셀에서는 데이터를 그냥 끌어다가 차트 위에다 놓으면 차트에 데이터가 추가가 됐었습니다. 엑셀 2013에서 그 기능이 동작이 안되어서 전 마이크로 소프트가 실수로 기능을 제거했다고 생각 했는데 약간 더 복잡하게 바뀌어서 생각도 못했습니다. 그냥 복사해서 같다 붙이기만 하면 영역 추가는 되고 같은 시트, 다른 파일 모두 작동 합니다.

     

    이렇게 차트로 만들 영역을 미리 선택을 합니다.

     

     

    알트 + F1을 눌러서 차트를 만듭니다.

     

     

    추가를 원하는 데이터를 카피한 후 차트를 찍고 컨트롤 + V를 누르면 차트에 데이터가 추가 됩니다.

     

     

    전라도도 같은 방법으로 추가를 하였습니다.

    제가 이 방법을 가장 먼저 소개 했어야 하는데 거의 저의 개인 원노트만으로 포스팅을 하다 보니 빠뜨렸습니다. 이 방법이 가장 간단하고 쉽고 초보자 들한테 적합한 방법 입니다. 물론 지금처럼 데이터가 이렇게 한 테이블에 있는 경우는 새로 차트를 그리는 게 제일 빠르지만 여러 군데의 데이터를 모으기에는 복사해서 붙여넣기가 제일 빠릅니다.

  2. 합계를 데이터에 포함 하고 이중 축 추가 하게

    보통 합계 같은 데이터는 차트에 잘 포함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합계 같은 경우는 기존 데이터와 급이 다르기 때문에 기존 데이터의 구분이 쉽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엑셀 2013부터 생긴 콤보 차트, 혹은 예전 버전의 경우 이중 축을 이용하면 합계도 차트에 포함 시키고 데이터 스케일도 바꾸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역시 복사해서 붙여 넣기 방법으로 합계를 차트에 포함 시켰습니다.

     

     

    리본에서 차트 종류 변경을 클릭 하세요.

     

     

    마지막 콤보 차트를 클릭 하시고 합계 계열만 꺾은선형, 그리고 꼭 보조 축에 체크를 해줍니다.

     

     

    합계를 차트에 포함 하면서 차트의 스케일 변형을 막습니다.

     

  3. 다른 시트의 데이터 추가하기

    다른 시트의 데이터도 단순히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하면 되지만 이런 이중 축이나 차트에 따라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시트 3에 있는 제주도를 복사를 하였습니다.

     

     

    저런~ 붙여 넣기를 하니 이중 축으로 들어가 버렸네요.

     

     

    간단 합니다. 차트 변경에 다시 가셔서 제주도를 묶은 세로 막대형으로 바꿔 주고 보조 축을 제거하면 됩니다.

     

  4. 여러 곳의 데이터로부터 그린 차트

    여러 곳의 데이터로 하나의 차트를 그렸다면 차트 선택 시 원본 데이터가 옆에 있더라도 표시 되지 않습니다. 단 하나의 계열만 선택하면 그때는 표시가 됩니다.

     

    차트를 선택해도 위의 원본 데이터가 하나도 표시 되지 않습니다.

     

     

    경기도 계열만 선택하면 연동된 원본 데이터가 이제 표시가 됩니다.

     

     

    차트의 중급 편도 이제 슬슬 마무리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마음 같아선 VBA 이용한 애니메이션 차트 등도 나가 버리고 싶은데 아직 포스팅 하고 싶은 내용이 많아서 추후로 미루겠습니다. 차트에 대한 모든 기본기와 서식 등을 소개 했다고 생각은 하고 있지만 다루었으면 좋겠다는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주시면 모두를 위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