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불규칙성 데이터를 표현, 분산형 차트

보통 차트라고 하면 데이터의 분포나 트렌드, 요약 정보를 읽기 위해 사용하지만 때로는 그 규칙성을 매우 찾기가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데이터는 분산 형 차트로 만들면 데이터의 빈도를 한눈에 파악하기 편하며 또 추세선을 추가할 경우 랜덤 한 데이터 속에서도 일정 정도의 규칙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24연습파일.xlsx

24연습파일_완성본.xlsx

  1. 분산형 데이터 삽입

    시험 점수와 나이와의 관계를 찾으면 시험에 따라 다르겠지만 연관성이 많이 없는 것 이 많겠죠 이럴 경우 한번 분산형 데이터를 삽입해 보겠습니다.

     

    데이터 영역 아무 곳에나 커서를 위치 합니다.

     

     

    추천 차트 삽입에 보면 분산형 차트가 첫번째 옵션입니다.

     

     

    만약 다른 데이터로 분산형 차트를 넣고 싶은데 추천 차트에 보이지 않는다면 모든 차트 탭으로 가서 분산형을 클릭 해 주면 됩니다. 이때 만약 첫번째 열이 x축이 된다면 지금과 같이 두번째 차트를 골라 주면 됩니다.

     

     

     

    분산형 차트가 삽입되었지만 축을 좀 수정 해야 합니다.

     

  2. 축의 수정과 추세선의 추가

    엑셀의 자동 축 서식은 대부분의 경우 정확한 값을 주지만 이처럼 특정 값 이하의 데이터가 필요 없는 경우는 축을 수정해 줘야 합니다.

     

    축을 더블 클릭 하셔서 4번째 아이콘 >> 축 옵션으로 가서 최소값을 수정 합니다.

     

     

    마찬가지로 y축 최소값을 수정해 주면 이제 불필요한 차트 영역을 줄였습니다.

     

     

    이런 식으로 추세선이 일직선에 가까우면 데이터의 규칙이 없다는 뜻이죠.

     

    만약 실험 데이터를 이렇게 분산형 데이터로 그린 다음 추세선을 추가해서 일정 패턴을 보여 준다면 실험과 수식의 연관성을 찾는데 많이 활용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