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급_차트 – 꺾은선 차트의 선 디자인

엑셀에서 묶음 막대형 그래프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것이 꺾은선형 그래프 이며 시간의 변화에 따른 데이터를 표기하는데 탁월 합니다. 그러나 만약 이 차트를 인쇄할 경우 선이 겹쳐지는 부분이 있으면 프린터가 흑백일 경우 구분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차트에 삼각형, 네모 같은 표식을 넣어주어 구분하면 됩니다. 엑셀 차트의 계열 하나 하나는 모두 각자 서식을 따로 가지고 있으므로 선 하나 하나의 디자인을 다르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0연습파일.xlsx

20연습파일_완성본.xlsx

  1. 꺾은선형 그래프의 추가

    만약 내가 하는 프로젝트가 거의 꺾은선형 그래프라면 기본 그래프를 꺾은선형으로 해두어도 되지만 일반 막대 그래프에서 바꾸는 것도 그리 오래 걸리진 않습니다.

     

    데이터 안에서 알트 + F1을 누르면 묶은 막대형 그래프가 기본으로 생성됩니다.

     

     

    디자인 탭에서 차트 종류 변경을 클릭 하세요.

     

     

    꺾은선형 그래프를 더블 클릭하면 확인을 누르지 않고 바로 삽입이 됩니다.

     

     

    기본 꺾은선형 그래프 입니다.

     

    꺾은선형 그래프도 여러가지 변형이 있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활용해 본 적은 없습니다. 한번씩 클릭해서 어떤 것인지는 확인해 보세요.

     

  2. 라인에 서식 주기

    도입부에 설명 하였듯이 꺾은선형 그래프는 흑백 프린터로 프린트를 할 경우 구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굵직한 표식을 넣어주면 구분이 쉬워 집니다. 또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 꺾은선을 부드러운 선으로 바꾸실 수도 있습니다.

     

    아무 선이나 더블 클릭을 하면 계열 서식창을 불러 옵니다. 선 하나 하나 모두 각자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 아이콘을 클릭 하시고 >> 표식 >> 표식 옵션에서 형식과 크기를 정합니다. 색상은 제가 미리 밑에서 정했으나 여기 사진에는 보이질 않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나머지 4개의 선의 표식을 모두 정하시면 됩니다. 4개의 선의 표식을 모두 다르게 정하는 것은 안타깝게도 스타일에 없습니다. 만약 같은 스타일을 계속 사용하고 싶다면 지난번에 소개한 차트 서식에 넣어 두시면 이런 수고를 반복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선 디자인

    선의 색상도 물론 바꿀 수도 있지만 요긴하게 쓰이는 옵션은 선을 완만하게 만들어 데이터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 입니다. 꺾은선형에서 지나치게 꺾여 있으면 데이터가 부족하다는 뜻이니까요.

     

    첫번째 아이콘 >> 선 을 클릭하시면 선 자체의 색상, 굵기, 여러 기타 옵션을 바꿀 수 있습니다.

     

     

    완만한 선을 클릭하시면 꺾은선이 이제 완만한 선이 됩니다.

     

     

    재미 있는 옵션으로 선을 화살표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4가지의 표식과 화살표 까지 넣은 꺾은선, 완만한 선 콤보 그래프 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꺾은선형 그래프의 옵션들은 제가 실제 많이 사용하는 것들 입니다. 프린터로 차트를 인쇄해야 경우 매우 요긴하게 활용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