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9_엑셀 초급 강좌 – 피벗 테이블 기본 (9)

엑셀에서 피벗 차트의 기본 개념은 모두 기본 차트와 동일 합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피벗 차트는 항상 피벗 테이블과 연동되어 내가 피벗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피벗 할 때마다 실시간으로 피벗 차트의 데이터가 업데이트 됩니다. 이게 상당히 강력한 기능인데 만약 피벗 테이블을 슬라이서 버튼을 통해서 필터링 한다면 비쥬얼 면에서 확실한 임펙트를 줄 수 있습니다. 피벗 차트는 당연히 피벗 테이블이 있어야 작동되지만 만들어놓은 피벗 테이블이 없더라도 피벗 차트를 삽입하면 자동으로 피벗 테이블도 생성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벗 차트를 원본 데이터로부터 바로 삽입하는 것을 소개 하겠습니다.

149연습파일.xlsx

149연습파일_완성본.xlsx

  1. 피벗 차트 만들기

    피벗 차트는 기본 적으로 피벗 테이블로부터 만들어 지는 것이므로 피벗 차트만 삽입해도 피벗 테이블도 같이 삽입 됩니다. 그래서 피벗 차트 및 피벗 테이블 옵션은 피벗 차트 옵션과 거의 다른 점은 없고 표 모양이 살짝 다릅니다. 피벗 차트를 삽입하고 차트를 모두 지우면 데이터는 자동으로 피벗 테이블로 변하고 차트와 연동은 끊어 집니다. 피벗 차트를 만드는 이상적인 표 데이터는 피벗 테이블과 역시 같습니다.

     

    첫째, 하나의 열에 하나의 필드 원칙을 지킵니다.

    둘째, 하나의 표 안에는 절대 빈 행과 빈 열이 없게 합니다.

    셋째, 만약 표의 제목 행을 넣고 싶다면 테이블과 제목 행 사이에 빈 행을 추가 합니다.

    넷째, 표와 표 사이에는 항상 최소 1개 이상의 빈 열을 삽입합니다.

    만약 데이터가 이와 같은 형태로 저장되어 있다면 피벗 차트는 이미 완성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피벗 테이블을 기존의 피벗 테이블만 삽입할 때와 같은 형태로 삽입하며 피벗 차트와 연동합니다.

     

     

    두번째 옵션을 굳이 선택하지 않아도 데이터 범위 안에서 피벗 차트만 클릭해도 역시 피벗 테이블은 약간 다른 형태로 삽입됩니다.

     

     

    영역 선택은 자동으로 되고 확인을 누릅니다.

     

     

    기존의 열 영역이 범례로, 행 영역이 축으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의 영역 표시에 혼동되지 마시고 제일 먼저 정할 것은 내가 무슨 필드를 원하냐는 것 입니다. 저는 일단 직원들의 평균 고용기간 즉 근속 년수를 부서별, 건물 별로 구해 보겠습니다. 지금 내가 필요한 것은 3개의 필드, 즉 고용 기간, 부서, 건물 입니다.

     

  2. 피벗 차트 필드의 추가

    x축 y축을 구별하기 전에 피벗 테이블, 차트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내가 원하는 값, 즉 필드 입니다. 어떤 형태로 들어갈지는 나중에 고민해도 되고 일단 무엇을 원하는 지만 알면 됩니다. 그리고 일단 원하는 필드를 체크하고 데이터를 이리 저리 이동하다 보면 원하는 차트가 나옵니다. 그렇게 연습하다 보면 어느 샌가 감각적으로 익히게 됩니다.

     

    세가지 필드를 추가하자 건물과 부서는 축에, 고용기간은 값에 들어 갔지만 고용기간의 합계 입니다.

     

     

    먼저 고용 기간 옆의 화살 표를 눌러서 값 필드 설정을 평균으로 바꿔줍니다.

     

    건물과 부서의 상하 관계를 보면 행의 그룹화 개념이 똑같이 축에서도 적용됩니다. 부서가 건물 아래 있으므로 역시 그래프 에서도 건물이 상위 그룹, 부서가 하위 그룹의 x축에 해당합니다.

     

     

    x축의 값이 너무 많아서 가독성이 떨어 지므로 부서를 범례 영역으로 옮깁니다. 범례 영역은 제 차트 기본편 포스팅에서 개념을 자세히 설명 하였으니 참조 하여 주세요. 쉽게 말하면 구역의 x축 해당 값 마다 부서의 모든 범례 값을 넣습니다.

    어느 정도의 그래프의 형태가 갖추어 졌습니다. 그러나 역시 피벗 차트의 장점은 슬라이서 필터링 이나 다른 데이터 피벗을 할 때 실시간으로 차트가 업데이트 된다는 것에 있습니다. 슬라이서를 삽입해서 데이터의 가독성을 높여 보겠습니다.

     

  3. 슬라이서 필터링 삽입

    슬라이서를 이용하면 매우 편하고 직관적으로 피벗 차트의 업데이트 내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아무 것도 해줄 필요가 없고 슬라이서와 피벗 테이블, 피벗 차트는 모두 자동 연동 됩니다.

     

    삽입 탭에서 슬라이서를 클릭 합니다.

     

     

    지금 내가 고른 필터 중에 아무 필터나 선택하면 됩니다. 부서를 선택하여 필터링을 4가지 부서로 하니 데이터의 가독성이 훨씬 좋아졌고 차트와 범례 피벗 테이블 모두 데이터가 업데이트 됩니다.

     

     

    여러 개의 슬라이서를 삽입해서 더 정교한 필터링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4. 만들어진 피벗 테이블로부터 피벗 차트 만들기

    혹시 내가 피벗 테이블을 이미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고 급하게 차트가 필요하다면 처음부터 만드는 것보다 더 쉽습니다. 피벗 테이블은 피벗 차트를 만들 때 자동으로 합계 영역을 제외 하므로 영역 지정을 해 줄 필요도 없이 테이블 안에서 그냥 차트 삽입을 하면 됩니다. 저는 일단 피벗 차트를 삭제를 한 상태에서 다시 피벗 차트를 삽입해 보겠습니다.

     

     

    차트가 삭제되면 차트를 그리기 위해 사용했던 데이터가 자동으로 피벗 테이블이 되고 필터링도 마지막 필터링을 했던 것이 남아 있습니다. 피벗 테이블 아무 곳에나 커서를 찍고 피벗 차트를 클릭 합니다.

     

     

    같은 차트를 삽입해 보겠습니다.

     

     

    마지막 필터링을 한 상태의 차트가 그대로 삽입됩니다. 실수로 차트를 지워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피벗 차트는 피벗 테이블로 데이터를 피벗 하여 실시간 업데이트를 있다는 점만 제외하면 일반 차트와 완전히 동일 합니다. 좀더 자세한 차트의 내용은 차트 기본 편과 앞으로 진행할 차트 중급 편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