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3_엑셀 초급 강좌 – 피벗 테이블 기본 (3)

엑셀 피벗은 생성되는 순간 엑셀의 데이터베이스용 테이블의 속성을 적용 받습니다. 엑셀의 워크시트에서 표를 데이터 베이스 표로 지정을 하면 여러가지 디자인, 필터, 슬라이서등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 모든 기능 들이 피벗에서 기본적으로 이용 가능한 이유가 피벗테이블은 데이터베이스용 테이블 속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엑셀에서 테이블을 데이터베이스용 테이블로 지정하면 가지게 되는 이점인 디자인의 변경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엑셀에서 피벗 테이블을 클릭 할 시에만 활성화 되는 디자인 탭에 관한 내용입니다.

  1. 테이블 스타일의 이용

    표를 만들어 놓고 머리글 행을 색깔을 다르게 하고 여러 합계를 넣고 이런 작업을 해 주실 필요가 피벗테이블에는 없습니다. 당장 현재 테마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테이블 스타일의 종류가 40개를 넘고 또 여러 다른 테마를 적용한다고 하면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테이블 스타일 종류만 수백 가지가 넘습니다. 필자는 단 한번도 수동으로 테이블 스타일을 만들어 본 적이 없고 다 이 기본 스타일 중 마음 가는 데로 하나 골라 사용 합니다.

     

    표를 클릭하고 디자인을 클릭 해서 원하는 디자인 아무것이나 하나 고르시면 됩니다.

     

  2. 보고서 레이아웃

    보고서를 Report라고 하며 행, 열의 반복 등 기존의 큰 테이블 디자인은 바꾸지 않으면서 사소한 레이블의 배치 등만 조절하는 탭 입니다.

     

    피벗 테이블을 처음 만들면 보고서 레이아웃은 압축 형입니다. 압축 형(좌측)의 특징은 행 레이블, 열 레이블을 특별한 이름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직관적이지 않으며 다른 형태의 레이아웃 (우측)을 사용하면 행 이름과 열 이름을 머리글 행, 즉 필드에서 가져 옵니다.

     

     

     

    테이블 형식과 개요 형식은 거의 같으며 다른 점은 테이블 형식은 행 구분 선을 표시 합니다.

     

     

    레이블 반복은 행에 그룹이 있을 때만 적용 되는 속성입니다. 제품 코드가 모든 행에 반복됩니다.

     

     

    이게 더 자주 쓰는 타입이며 반복되는 레이블이 있으면 최 상단에 한번만 표시 합니다.

     

  3. 총합계

    총합계는 엑셀 워크시트의 요약 행과 비슷합니다.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추후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열의 총합계만 설정하면 열에서의 총합계만 보여 줍니다. 다른 옵션은 생략하겠습니다.

     

     

     

  4. 부분합

    예전 부분합의 포스팅을 진행할 때 사실 피벗테이블을 사용하면 모든 것이 더 간단하게 이용 가능하다고 설명 한적이 있습니다. 오늘 그 이유를 소개 합니다. 피벗 테이블의 부분합 엑셀 워크시트에서의 부분합의 기능과 매우 유사하지만 더 편하고 직관적 입니다.

     

     

     

     

  5. 피벗 테이블 스타일 옵션

    엑셀 테이블 편에서 설명한 적이 있으며 다시 복습하겠습니다. 표를 만들 때 보통 머리글 행이나 마지막 행, 첫번째 열을 강조를 많이 합니다. 이때 수동으로 서식을 지정하지말고 스타일 옵션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행 머리글은, 열 머리글은 명확하죠? 줄무늬 행은 지금 보이시는 행 색깔의 띄엄 띄엄 반복입니다.

     

     

    줄무늬 열도 마찬가지 이지만 줄무늬 행 만큼 자주 쓰이지는 않습니다.

     

    피벗 테이블은 기본 적으로 테이블이므로 피벗 기능 이외에도 이렇게 테이블이 가지는 이점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테이블 스타일은 제이킴처럼 귀차니즘이 최고인 사람에게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