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8_엑셀 초급 강좌 – 데이터 관리 요령 (12) 

엑셀에서 날짜 입력만큼이나 실수를 하기 쉬운 것이 시간 입력 입니다. 시간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입력하는 방법은 24시간 기준으로 콜른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오후 8시 30분 15초라고 하면 20:30:15 가 됩니다. 그러나 사람이기 때문에 실수는 할 수 있고 또 나 말고 다른 사람이 파일을 열었을 때 입력 실수를 막으려면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서식 제한을 걸어 두면 됩니다. 

138연습파일.xlsx

138연습파일_완성본.xlsx

  1. 특정 범위 안에 시간 서식 제한 걸기

    이것이 시간 데이터 유휴 성 검사의 데이터 입력 제한 중에 가장 흔한 형태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시간으로 서식 제한을 하면서 동시에 원하지 않는 시간대의 입력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상 배송 시간 열을 선택하고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 합니다.

     

     

    제한 대상을 시간으로 하면 이제 시간 이외의 값은 입력이 안됩니다. 제한 방법을 범위로 하고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정해 줍니다.

     

     

    정해준 범위 밖의 시간은 이제 입력이 안됩니다.

     

    범위 안의 값은 입력이 됩니다.

     

  2. 여러가지 시간 제한 걸기

    역시 시간 제한도 날짜와 마찬가지로 수식을 적용하면 여러가지 제한을 동시에 걸 수 있습니다. 지금 보여 드리는 예제는 시간대는 그대로 두면서 시간 입력 타입을 30분 단위로 제한 하는 것 입니다.

     

    AND와 MOD 함수의 조합 입니다.

     

    복습합니다. AND안에 MOD가 들어가 있는 형태 입니다. AND 안의 모든 조건이 충족 되어야 합니다.

    MINUTE함수는 시간을 분으로 환산합니다. 거기서 MOD함수를 이용해 30으로 나누어서 0 즉 30분 단위의 값만 받습니다.

    MOD 뒤의 두 인수는 시간의 범위를 제한해 주는 TIME 함수 입니다. TIME의 인수는 시간, 분, 초를 받으므로 오전 9시이상 오후 8시 이하로 시간을 제한 합니다.

     

    이 함수를 복사하여 사용자 지정 수식 창에 같다 붙입니다. 이 수식창에서는 C1은 더 이상 C1이 아니고 배열이 된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머리글 때문에 나는 오류는 무시하고 예를 누르면 됩니다.

     

     

    시간을 30분 단위로 입력하지 않으면 이제 입력이 안됩니다. 오류 메시지는 지난번 포스팅에서 배운대로 30분 단위로 입력하세요 등으로 바꿔주면 되겠네요.

     

    30분 단위의 시간은 범위 안에서 입력이 됩니다.

     

    이렇게 날짜와 시간에 서식 제한을 걸어 둔다면 엑셀의 데이터가 깨끗하게 유지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