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3_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숫자값 제한) – 데이터 관리 요령 (7) 

이제껏 포스팅을 진행 하면서 제가 올바른 데이터의 입력은 중요하다고 입이 닳도록 강조 했습니다. 그런데 모든 사용자가 이 사실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만약 파일을 공유해서 다른 사람이 입력해야 한다면 잘못된 데이터의 입력을 원천적으로 봉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이번 포스팅부터 한동안 진행할 엑셀의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통해 정수와 소수점 값으로 엑셀의 입력 범위를 제한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리본 데이터 탭의 데이터 유효성 검사에 관한 내용 입니다.

133연습파일.xlsx

133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정수로 데이터 값 제한하기

    엑셀의 데이터 유효성 검사는 많은 데이터 제한 기능을 제공 합니다. 그 중에 첫번째 시간으로 기본 중의 기본인 정수값으로 데이터 범위를 제한해 보겠습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가 항상 강조하는 하나의 열에 하나의 필드 원칙을 지키면 매우 좋습니다.

     

    하나의 열에 하나의 필드만 있다면 데이터 입력 제한을 하기 쉽습니다. 열 전체를 선택하고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합니다.

     

     

    설정 탭이 가장 중요한 대부분의 설정을 합니다. 정수로 제한할 것이며 최소값과 최대값을 정하고 확인을 눌러 줍니다.

     

     

    최대값을 넘어 가는 값은 아예 입력이 되질 않고 오류 메시지가 나옵니다.

     

     

    정수에는 소수점이 들어간 값이 포함이 되질 않으므로 역시 소수점 값은 에러가 납니다.

     

  2. 소수점 값으로 제한하기

    정수를 제한 해봤으니 소수점 제한은 당연히 보너스로 따라 오겠죠. 완전히 같습니다.

     

    제한 대상을 소수점으로 바꿔 주기만 하면 모든 설정은 같습니다.

     

     

    소수점 입력은 되지만 제한 범위를 넘어가면 역시 같은 오류가 납니다.

     

    이번 시간에는 숫자로만 제한을 했지만 데이터 유효성 검사는 제가 항상 강조 하는 시간과 날짜 형식의 데이터가 올바르게 입력될 있게 하는 매우 중요한 도구 입니다. 이밖에 유용한 기능을 차례로 소개 하겠습니다


'엑셀 2016 > 10_데이터관리요령'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5 엑셀 오류 메세지  (0) 2016.03.10
134 엑셀 설명 메세지  (0) 2016.03.10
132 엑셀 열합치기와 빠른채우기  (8) 2016.03.10
131 엑셀 텍스트나누기  (0) 2016.03.10
130 엑셀 필터링의 신  (4) 2016.03.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