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9_엑셀 부분합 개념부터 착실히 – 데이터 관리 요령 (3)

지금 연습파일에는 700개가 넘는 데이터 레코드가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을 고용 형태 별로 합계를 내고 싶다, 혹은 부서 별로 다른 데이터를 모아서 보고싶다고 할 때 사용하는 것이 부분합입니다. 부분합은 굳이 피벗테이블을 사용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현재 데이터 시트 안에서 요약 정보를 보여 줍니다. ppt발표가 아닌 엑셀로 데이터 위주의 발표를 진행한다고 하면 이 부분합은 역시 좋은 옵션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리본 데이터 탭의 부분합에 관한 내용입니다.

128연습파일.xlsx

128연습파일_완성본.xlsx

  1. 부분합을 이용 하기 전에 먼저 부분합을 사용할 필드를 정렬해 주세요.

    만약 내가 고용 형태의 개수의 요약을 보고 싶다면 먼저 고용 형태로 정렬을 하고 부분합을 적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도 있지만 그건 먼저 정렬을 하고 부분합을 적용한 다음 정렬을 하지 않고 부분합을 적용한 경우와 비교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고용 형태로 요약본을 보기 위해 고용형태에 커서를 위치하고 오름 차순 정렬을 합니다.

     

     

    부분합을 클릭 합니다.

     

     

    처음 부분합을 할 때 신경 써야 할 부분은 다음 세 군데 입니다.

     

    그룹화할 항목은 대부분의 경우 제가 방금 정렬한 필드, 즉 고용 형태가 됩니다.

    사용할 함수는 고용형태의 경우는 개수만 의미가 있는 값을 갖습니다. 고용형태의 그룹에 평균이 없죠?

    부분합 계산 항목은 고용 형태로 묶어서 고용 형태의 개수를 본다는 것입니다. 고용 형태로 묶어서 만약 월급의 요약을 본다면 두번째 항목에 평균에나 합계가 들어 갈 수 있습니다.

     

    모든 고용형태의 하단에 부분합 개수가 이제 요약 행으로 추가 됩니다.

     

     

    하단에는 전체 레이블 개수가 추가 됩니다. 741개의 레이블이 있습니다.

     

    만약 고용 형태의 요약을 보고 싶은데 정렬을 하지않고 부분합을 하면 이렇게 됩니다.

     

    이 표가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위의 표는 부서로 정렬을 한 후 고용 형태로 그룹화 하고 고용형태의 개수를 부분합 한 것 입니다. 만약 부서별로 고용 형태의 개수를 알고 싶다면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지금 제가 부서별로 라는 말을 먼저 했죠? 그렇습니다. 그룹화할 첫번째 가장 큰 항목을 기준으로 정렬을 하시면 됩니다.

     

  2. 부분합 수준 창 이용하기

    부분합이 일단 적용 되면 시트 좌측에 부분합의 수준을 조절 할 수 있는 버튼이 생깁니다. 한번만 보시면 바로 이해가 갑니다.

     

    시트 좌측에 추가된 수준 버튼입니다.

     

     

    1번을 누르면 내가 적용한 함수의 최종 요약 본을 보여 줍니다. 741개의 레이블이 있으니 당연히 741입니다.

     

     

     

    2번을 누르면 그 바로 상위 단계, 즉 고용 형태의 개수만 요약해서 보여 줍니다.

     

     

    3번은 제일 하위 단계이니 모든 레이블을 보여주고 요약 행을 추가 합니다. 처음 부분합을 실행하면 보시는 화면입니다.

     

  3. 부분합 중복 적용하기

    만약 각 부서의 개수를 먼저 부분합으로 계산하고 부서의 개수를 보면서 그 안의 고용형태를 보고 싶다면 중복 부분합을 적용 하는 것도 됩니다.

     

    먼저 제가 부서를 첫 기준으로 한다고 했으니 부서를 기준으로 다시 오름차순 정렬을 합니다 .

     

     

    그룹 항목과 함수, 계산항목을 정해 주시고 확인을 누릅니다.

     

     

    ADC 부서에는 5명이 있네요. 이제 각 부서에 고용 형태당 몇 명이 있는지 추가해 보겠습니다.

     

     

    새로운 값으로 대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저것이 체크 되어 있으면 기존의 부분합을 삭제하게 됩니다. 저는 멀티 부분합을 적용하고 싶으므로 체크를 해제 합니다.

     

     

    수준 3으로 요약을 했습니다. 두개의 부분합 정보가 모두 살아 있죠? 이런 식으로 몇 단계 던지 부분합이 가능 합니다.

    '

     

    부분합을 제거 하시는 것은 부분합 창에서 모두 제거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피벗 테이블은 요약 정보를 보여 준다면 부분합은 전체 데이터와 요약 정보를 쉽게 왔다 갔다 하면서 발표를 이용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