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8_엑셀 초급 강좌 – 데이터 관리 요령 (2)

엑셀에서 데이터가 깨끗하게 입력되어 있다면 데이터를 정렬 하는 것도 무척 쉽습니다. 테이블에 있는 필드에 여러 가지 정렬 기준을 동시에 적용 할 수도 있고 또 열만 선택해서 해당 열만 정렬을 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엑셀 테이블에서 여러 정렬 기준을 적용 하는 법 등 엑셀의 다양한 정렬 방법을 모두 소개 하겠습니다.

127연습파일.xlsx

  1. 사용자 지정 정렬

    사용자 지정 정렬은 내가 정하고 싶은 기준을 64개까지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정렬 방법 입니다. 이 사용자 정렬을 사용 하실 때 지난번 포스팅에서 강조 했던 것처럼 하나의 열에 하나의 필드, 또 하나의 표에 빈 행과 빈 열이 없다면 정말 편리 합니다. 표 안의 아무 곳에나 커서를 찍고 정렬 및 필터를 하면 자동으로 표 전체에 정렬이 적용 됩니다.

     

    엄청나게 큰 테이블이지만 테이블의 원칙을 지켰다면 아무 셀이나 클릭하고 사용자 지정 정렬을 선택 합니다.

     

     

    기준 추가를 해주면서 나름대로 내가 정하고 싶은 정렬 기준을 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머리글이 없다고 하면 데이터 정렬 기준이 머리글까지 포함 됩니다. 즉 직원 이름 이란 필드도 정렬 기준이 되어 밑으로 내려 갈 수 있습니다.

     

     

    머리글이 있다고 하면 첫 째 행은 데이터 정렬 기준에서 제외 됩니다.

     

     

    3가지 정렬 기준에 의해서 차례로 정렬된 데이터 입니다.

  2. 한 열만 정렬 하기

    데이터 베이스 용어로 한 행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레코드라고 하고 한 열에 있는 데이터를 필드라고 합니다. 엑셀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필드를 정렬하면 레코드 단위로 즉 행 단위로 같이 정렬이 됩니다. 그러나 다른 열 데이터는 그대로 두고 선택한 열만 정렬 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아무 데이터나 클릭하고 정렬 버튼을 누르면 레코드 단위로 모든 데이터가 이동 합니다.

     

    만약 열을 선택 후 정렬을 하면 해당 열만 정렬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엑셀은 경고를 띄워 확인을 합니다. 보통 유저 실수인 경우가 많죠? 레코드 단위로 정렬을 해야 하니깐요.

     

     

    현재 선택 영역으로 정렬을 하면 다른 열 데이터들은 이동하지 않고 해당 열만 정렬 됩니다.

    엑셀에서 멀티 정렬을 하는 방법은 데이터 표만 제대로 작성 되어 있다면 무척 쉽습니다. 항상 올바른 데이터 입력 습관을 기릅시다.


+ Recent posts